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8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가. 연구의 필요성 19
나.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가. 미래사회 대비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3
나. 미래사회 대비 초ㆍ중등학교의 교육평가 요구 분석 24
다. 국내외 초ㆍ중등학교 및 미래교육 연구기관의 교육평가 혁신 사례 분석 24
라. 미래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 수립 및 2030년 학교 교육의 교육평가 전망 26
마. 미래사회 대비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 비전 실행을 위한 정책 제언 및 중장기 로드맵 설정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분석 26
나. 전문가 협의회 26
다. 델파이 조사 27
라. 워킹그룹 운영 28
마. 국내 및 국외 사례 조사 29
바. 워크숍 30
사. 국제 세미나 32
Ⅱ. 선행 연구 분석 33
1. 1, 2차 연도 연구의 주요 결과 개요 34
가. 1차 연도 연구의 주요 결과 34
나. 2차 연도 연구의 주요 결과 36
2. 미래 초ㆍ중등학교의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8
가. 우리나라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 38
나. 국외 미래 교육평가 관련 선행 연구 42
다. 미래 초ㆍ중등학교의 교육평가를 위한 첨단 테크놀로지 55
3. 시사점 68
Ⅲ. 미래 초ㆍ중등학교의 교육평가 방향 탐색을 위한 요구 분석 70
1. 요구 조사의 방향 및 내용 탐색 71
2.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 분석 72
가. 조사 방법 및 절차 72
나. 미래사회와 학교 교육 75
다.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평가 84
3. 시사점 94
Ⅳ. 미래사회 대비 국내외 교육평가 사례 분석 97
1. 국내 미래형 교육평가 사례 분석 98
가. 교과 융합형 수업과 과정 중심 수행평가 99
나. STEAM 교육 프로그램에 기반한 수형평가 103
다. 성장 지원 과정 중심의 다(多) 영역 평가 105
라. 수행평가와 구술평가를 통한 개인 맞춤형 평가 108
마. 서ㆍ논술형 평가와 국제공인교육과정(IBDP) 평가 111
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수업ㆍ평가 혁신 116
2. 국외 미래형 교육평가 사례 분석 123
가. 호주 124
나. 뉴질랜드 134
다. 싱가포르 142
라. 미국 157
3. 시사점 176
Ⅴ.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과 전망 180
1.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의 비전 181
가. 미래 학교 교육의 방향과 비전 181
나. 미래 학교 교육 평가의 지향과 비전 187
2. 2030년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 시나리오 189
가. 시나리오 개발 방법 및 과정 189
나. 2030년 미래 교육평가 변화의 핵심 동인 194
다. 2030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의 5가지 시나리오 200
3. 2030년 미래 교실의 평가 예시 219
가. 글로벌 ODA: 캄보디아 도서실 만들어주기 프로젝트 219
나. 세부과제 평가 예시(안) 225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41
1. 요약 242
2. 정책 제언 249
제언 1. 2030 교육평가 비전 확정 및 비전 실행 추진 체계 구축 252
제언 2. 교육공동체의 공감대 형성과 평가 인식 제고를 통한 미래 교육평가 비전 확산 257
제언 3. 비전 실행을 위한 미래 교육평가 체제 연구 및 구축, 운영 260
제언 4. 교육평가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사 평가 전문성 제고 267
참고문헌 275
ABSTRACT 287
[부록 1] 델파이 조사 1차, 2차 설문지 295
[부록 2] 미래형 교실 수업 평가 예시(안)-과제별 미래 교육평가 방향과 역량 평가 요소 320
[부록 3] 미래형 교실 수업 평가 예시(안)-'글로벌 ODA: 캄보디아 도서실 만들어주기 프로젝트' 323
판권기 2
〈표 Ⅰ-1〉 국내 초ㆍ중등학교 교육평가 사례 24
〈표 Ⅰ-2〉 국외 학교 및 연구기관의 교육평가 사례 25
〈표 Ⅰ-3〉 델파이 조사 방향 및 문항 구성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27
〈표 Ⅰ-4〉 델파이 조사 참여자 28
〈표 Ⅰ-5〉 요구 조사 관련 워킹그룹 운영 내용 28
〈표 Ⅰ-6〉 가상 시나리오 및 평가 예시안 구안 관련 워킹그룹 운영 내용 29
〈표 Ⅰ-7〉 국내외 사례 조사 29
〈표 Ⅰ-8〉 워크숍 주요 내용 31
〈표 Ⅱ-1〉 2차 연도 연구의 주요 결과 요약 37
〈표 Ⅱ-2〉 ECD 단계와 단계별 내용 52
〈표 Ⅲ-1〉 요구 조사의 방향 및 내용 설정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71
〈표 Ⅲ-2〉 델파이 조사 참여자 구성 73
〈표 Ⅲ-3〉 델파이 조사지 구성 75
〈표 Ⅲ-4〉 미래사회와 학교 교육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77
〈표 Ⅲ-5〉 미래사회와 학교 교육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81
〈표 Ⅲ-6〉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평가에 대한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85
〈표 Ⅲ-7〉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평가에 대한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89
〈표 Ⅳ-1〉 국내 교육평가 사례 조사를 위한 방문 대상 학교 선정 근거 98
〈표 Ⅳ-2〉 고양국제고등학교의 학생 평가 개선을 위한 노력 100
〈표 Ⅳ-3〉 고양 국제고등학교의 영어과 'Global Leadership Project' 101
〈표 Ⅳ-4〉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개요 103
〈표 Ⅳ-5〉 도담초등학교의 교육 평가 종류 및 일정 106
〈표 Ⅳ-6〉 경기외국어고등학교 IBDP 이수 과정 113
〈표 Ⅳ-7〉 경기외국어고등학교의 IBDP 평가 체제 114
〈표 Ⅳ-8〉 IBDP '실험 과학'의 IA 기준 115
〈표 Ⅳ-9〉 과제 2. '미래역량을 기르는 교육과정ㆍ수업ㆍ평가 혁신' 추진 내용 116
〈표 Ⅳ-10〉 국외 교육평가 사례 조사를 위한 방문 대상 국가 선정 근거 123
〈표 Ⅳ-11〉 ICT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적 학습 144
〈표 Ⅳ-12〉 창의적ㆍ비판적 사고력(CIT) 교육평가 루브릭 153
〈표 Ⅳ-13〉 교사 전문성 신장 워크숍 프로그램 예시 168
〈표 Ⅳ-14〉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의 예 168
〈표 Ⅴ-1〉 2030 우리나라의 사회 변화 전망 182
〈표 Ⅴ-2〉 델파이 조사 결과: DEEP 보완 및 재구조화 의견 184
〈표 Ⅴ-3〉 DEEP의 주요 개념과 논리적 연관 185
〈표 Ⅴ-4〉 델파이 조사 결과: 미래 교육평가의 방향 187
〈표 Ⅴ-5〉 시나리오 개발 절차 및 주요 내용 190
〈표 Ⅴ-6〉 핵심 동인에 따른 시나리오 구안틀 및 활용 방안 192
〈표 Ⅴ-7〉 핵심 동인에 따라 개발된 5가지 시나리오의 개요 193
〈표 Ⅴ-8〉 미래 교육평가 변화로의 방해 요인 199
〈표 Ⅴ-9〉 프로젝트 과제 구성 223
〈표 Ⅴ-10〉 의사소통 역량 평가 요소와 코드 224
〈표 Ⅴ-11〉 평가과제 1~3에 대한 채점기준표 230
〈표 Ⅴ-12〉 평가과제 1~3에 대한 채점기준표 238
〈표 Ⅵ-1〉 '미래 교육 연구 연합체(가칭)'의 기초 및 정책 연구 내용 256
〈표 Ⅵ-2〉 테크놀로지 활용 교사 역량 신장을 위한 수준별 연수 프로그램(안) 270
〈표 Ⅵ-3〉 교사 학습공동체의 학교 안/학교 밖 연계 운영(안) 273
[그림 Ⅰ-1] 1ㆍ2차 연도와 3차 연도 연구의 연계성 23
[그림 Ⅱ-1] Competency Map 대시보드 59
[그림 Ⅱ-2] 실세계 환경과 가상세계 환경의 연속성 60
[그림 Ⅱ-3] Google Expeditions 피라미드 체험 화면 61
[그림 Ⅱ-4] 구글 VR랩 가상 실험실 이미지 62
[그림 Ⅱ-5] MeasureKit의 기능(왼쪽부터 길이측정, 거리측정, 핀 활용 거리측정, 각도측정) 63
[그림 Ⅱ-6] OBSY 기기 모습과 태블릿 상의 화면 64
[그림 Ⅱ-7]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 모델을 디자인하는 과정 66
[그림 Ⅱ-8] 엘리아스(Elias)와 오보봇(OVobot) 67
[그림 Ⅲ-1] 델파이 조사 절차 74
[그림 Ⅲ-2] 델파이 1차 결과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76
[그림 Ⅲ-3] 델파이 2차 결과에 대한 다이어그램 분석 94
[그림 Ⅳ-1] 영어과 'Global Leadership Project' 자료와 학생 활동 102
[그림 Ⅳ-2]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학생 활동 103
[그림 Ⅳ-3] 창덕여자중학교의 평가 유형과 비율 추이 108
[그림 Ⅳ-4] 수학과 수업 중의 학생 수행평가지 110
[그림 Ⅳ-5] 수학과 수업 중의 구술평가 장면 111
[그림 Ⅳ-6] 경기외국어고등학교 학생 수업 및 활동 112
[그림 Ⅳ-7] 삼각산고등학교 혁신학교 3대 기본 과제 116
[그림 Ⅳ-8] 한국사 수업의 모둠별 발표 주제 결과물 118
[그림 Ⅳ-9] 창의적 글쓰기 수업의 학생 글에 대한 교사 피드백과 시화전 120
[그림 Ⅳ-10] 삼각산고등학교의 1인 1프로젝트 중간 발표회 122
[그림 Ⅳ-11] 빅토리아 주 교육과정 관련 내용 126
[그림 Ⅳ-12] 'On Demand Testing' 온라인 검사 127
[그림 Ⅳ-13] VCAA의 비판적ㆍ창의적 사고력 평가 개발 128
[그림 Ⅳ-14] Croydon Hills Primary School의 ICT 활용 수업 장면 129
[그림 Ⅳ-15] 영어와 수학 성적표 131
[그림 Ⅳ-16] ACER LP의 기본 구조와 층위 132
[그림 Ⅳ-17]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위한 컴퓨터적 사고 8단계와 학생의 반응 135
[그림 Ⅳ-18] e-learning 계획에 대한 프레임워크 136
[그림 Ⅳ-19] 2017년 NCEA 파일럿 시험 138
[그림 Ⅳ-20] 2017년 디지털 시험 시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39
[그림 Ⅳ-21] Northland School의 수준별 소집단 학습 활동 장면 140
[그림 Ⅳ-22] ICT 활용 학습의 비전과 목표, 실행 방안 142
[그림 Ⅳ-23] ICT를 활용 변화된 학습자 및 T&L 프레임워크와 ICT 활용의 관계 143
[그림 Ⅳ-24] 카훗(kahoot) 게임 기반 퀴즈 방식 146
[그림 Ⅳ-25] menti.com의 운영 시스템 147
[그림 Ⅳ-26] 온라인 수업과 퀴즈 장면 148
[그림 Ⅳ-27] 온라인 수업과 퀴즈 장면 148
[그림 Ⅳ-28] Presbyterian High School에서 활용하고 있는 학습용 어플리케이션과 원리 149
[그림 Ⅳ-29] YN LEARNING FESTIVAL 2018 'SPACE' 150
[그림 Ⅳ-30] 분수 개념 학습을 위한 'Shares a PIZZA & Fractions'와 multi-link cubes 151
[그림 Ⅳ-31] Yun Neng Parimary school의 수학 수업 장면 151
[그림 Ⅳ-32] 싱가포르 교육의 21세기 핵심 역량 중 비판적ㆍ창의적 사고력 152
[그림 Ⅳ-33] 21세기 역량 교육을 위한 21CC 루브릭 기본 방향 153
[그림 Ⅳ-34] 온라인 학습 포털 '싱가포르 학생 학습 공간(SLS)' 155
[그림 Ⅳ-35] CRESST시뮬레이션 평가와 게임 기반 평가의 예 159
[그림 Ⅳ-36] 원격 측정(telemetry)의 세부 요소 160
[그림 Ⅳ-37] 'Quest to learn'의 통합 교육과정 모형 161
[그림 Ⅳ-38] 'Quest to learn'의 게임 기반 학습 교실 장면 162
[그림 Ⅳ-39] 'Galactic Mappers' 진행 방식에 대한 안내 164
[그림 Ⅳ-40] 콜롬비아 대학교 사범대학 내 게임 연구실(Games Research Lab) 165
[그림 Ⅳ-41] CPET의 4대 주요 목표 166
[그림 Ⅳ-42] CPET 교사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만족도 설문 결과 169
[그림 Ⅳ-43] '자체 평가 설계'를 위한 데이터 분석 안내 171
[그림 Ⅳ-44] 2017년 가을 학기 문학 및 과학 수업 평가지 173
[그림 Ⅳ-45] 뉴욕 수행평가 연합의 공유 등급 루브릭(STEM 과목) 174
[그림 Ⅳ-46] 라운드테이블 프레젠테이션 장면 175
[그림 Ⅴ-1] 1차 연도 연구 요약: 2030년 미래 학교 교육 비전 183
[그림 Ⅴ-2]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224
[그림 Ⅵ-1] 미래 교육평가 비전 실행을 위한 정책 제언과 추진 전략 251
[그림 Ⅵ-2]/[그림 Ⅵ-3] 미래 교육평가 비전 확정 과정 흐름도 254
[그림 Ⅵ-3]/[그림 Ⅵ-4] 2030 교육평가 비전 실행 추진 체계(안) 256
[그림 Ⅵ-4]/[그림 Ⅵ-5] 초ㆍ중ㆍ고 및 대학 입학 전형의 평가 체제 연계 263
[그림 Ⅵ-5]/[그림 Ⅵ-6] 학교 안/학교 밖 학습공동체의 연계 운영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