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책을 펴내며(発刊にあたって) / 신영호
학술자료집 간행에 부치는 축하사(學術資料集刊行に伴う 挨拶文) / 守屋正彦
일러두기
목차
학술논문 8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사 전개 특성 - 야마나시[山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史展開の特性 - 山梨県との比較を中心に) / 임혜경 9
I. 머리말(はじめに) 9
II. 왕실의 불교계 후원(王室の佛敎界後拔) 10
III. 중국의 영향과 불교계(中国の影響と佛敎界) 18
IV. 미륵신앙의 전개(弥勒信仰の展開) 25
V. 맺음말(おわりに) 28
참고문헌 29
조각 작품으로 본 중세 야마나시[山梨]의 불교 신앙(彫刻作品から見る中世山梨の仏敎信仰) / 近藤暁子 39
I.머리말(はじめに) 39
II. 중세의 태동: 가이 겐지[甲斐源氏]의 조상(造像)(中世ヘの胎動: 甲斐源氏の造像) 39
III. 게이파[慶派]의 조상(造像): 고대의 호족 사이구사[三校] 가문의 조상(慶派の造像: 古代豪族三校の造像) 42
IV. 조사(祖師)의 모습: 초상 조각에서 보이는 신앙의 다양한 모습(祖師の姿: 肖像彫刻にみの信仰の諸相) 45
V. 영험불(靈驗佛)에 대한 신앙: 젠코지식[善光寺式] 아미타여래와 세이료지식[淸凉寺式] 석가여래(靈驗仏ヘの信仰: 善光寺式阿弥陀如來と淸凉寺式式釋迦如來) 49
VI. 맺음말(おわりに) 50
참고문헌 52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조각(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彫刻) / 하정민 67
I. 머리말(はじめに) 67
II. 충주에서 제작된 충주 백운암 철불(忠州において製作された忠州の白雲庵鐵仏) 70
III. 나말여초기 철 생산지 및 철불 제작소로서의 충주(羅末麗初期の鐵生産地および鐵仏の製作地としての忠州) 76
IV. 맺음말(おわりに) 80
참고문헌 81
난계도륭(蘭溪道隆)의 가이국[甲斐國] 유배의 의의 - 도코지[東光寺] 및 고가쿠지[向嶽寺]〈달마도(達磨圖)〉를 중심으로(蘭溪道隆の甲斐國ヘの配流の意義 - 東光寺並びに向嶽寺 「達磨圖」 を中心に) / 守屋正彦 91
I. 머리말(はじめに) 91
II. 난계도륭(蘭溪道隆)의 가이[甲斐] 유배(蘭溪道隆の甲斐配流) 92
III. 도코지(東光寺)소장 〈난계도륭서간(蘭溪道隆書簡)〉에 대하여(東光寺所藏 「蘭溪道隆書簡」 について) 95
IV. 난계도륭의 찬(贊)이 있는 고가쿠지[向嶽寺] 소장 〈달마도(達磨圖)〉에 대하여(蘭溪道隆著贊による向嶽寺所藏 「達磨圖」 について) 96
V. 맺음말(おわりに) 99
참고문헌 102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 금속공예(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金屬工芸) / 주경미 115
I. 머리말(はじめに) 115
II.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 금속공예품 출토 주요 유적과 발굴 현황(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金屬工芸品出土の主要遺跡と發掘現況) 116
III.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 금속공예품의 특징과 의의(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金屬工芸品の特徵と意義) 130
IV. 맺음말(おわりに) 141
참고문헌 142
토론문 165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사 전개 특성 - 야마나시[山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史展開の特性 - 山梨県との比較を中心に」 討論文) / 박광연 167
「조각 작품으로 본 중세 야마나시[山梨]의 불교 신앙」에 대한 토론문(「彫刻作品から見る中世山梨の仏敎信仰」 討論文) / 류승진 173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조각」에 대한 토론문(「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彫刻」 討論文) / 최선아 177
「난계도륭(蘭溪道隆)의 가이국[甲斐國] 유배의 의의 - 도코지[東光寺] 및 고가쿠지[向圾寺] 〈달마도(達磨圖)〉를 중심으로」에 대한 토론문(「蘭溪道隆の甲斐國ヘの配流の意義 - 東光寺並びに向嶽寺 「達磨圖」 を中心に」 討論文) / 박영아 187
「충청북도의 고려시대 불교 금속공예」에 대한 토론문(「忠淸北道における高麗時代の仏敎金屬工芸」 討論文) / 신명희 193
부록 199
국립청주박물관-야마나시현립박물관 학술연구교류 10주년 기념 심포지움 "충청북도와 야마나시현의 중세 불교 문화" 이모저모 201
판권기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