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발간사 / 윤종기
목차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자기조절의 관계 / 정현미 5
요약문 6
목차 7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음주운전의 발생 12
2.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 13
3. 자기조절과 음주운전 14
III. 연구과제 16
IV.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측정도구 17
3. 분석방법 20
V. 연구결과 21
1. 운전자 관련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치 21
2. 운전자의 음주운전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치 23
3.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의 음주 및 음주운전 성향 차이 24
4.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 간 자기조절의 차이 25
5.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음주 및 음주운전 경험 간의 관계 27
6.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심리적 변인 간의 관계 29
7. 자기조절이 음주운전의 습관화에 미치는 영향 31
VI. 논의 32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본 연구의 의의 33
2.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34
참고문헌 36
고령운전자 교육에서 교육만족도와 관계마케팅이 안전교육에의 참여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 고아라 40
요약문 42
목차 44
I. 서론 48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48
2. 연구의 목적 50
3. 연구의 문제 50
4. 연구 모형 및 가설 51
5. 연구의 제한점 53
II. 이론적 배경 54
1. 평생교육으로서의 교통안전교육 54
2. 교육만족도 56
3. 관계마케팅 57
III. 연구 방법 58
1. 조사대상 58
2. 조사도구 59
3. 측정도구 60
4. 자료수집 및 분석 61
IV. 연구결과 및 논의 64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분석 결과 64
2.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만족도, 관계마케팅, 참여지속성에 대한 차이 66
3.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관계마케팅이 참여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81
4.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83
V. 연구결과 및 논의 87
참고문헌 90
[부록] 94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 김지은 100
요약문 102
목차 104
제1장 서론 10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 고찰 113
제1절 이론적 배경 113
제2절 기존 연구 고찰 116
제3절 시사점 및 연구의 차별성 도출 121
제3장 자료 수집 및 연구 방법론 설정 123
제1절 자료 수집 및 기초 통계 분석 123
제2절 분석 방법론 선정 129
제4장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 및 평가 133
제1절 고령운전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 133
제2절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분석 134
제5장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비교 분석 140
제1절 비교 분석 개요 140
제2절 비고령운전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개발 140
제3절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비교 분석 143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6
제1절 결론 146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49
참고문헌 150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탐색 -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 비교 - / 이기형 152
요약문 154
목차 156
I. 서론 160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60
2. 음주운전의 개념 및 법적요건 162
II.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166
1. 음주운전자의 특성 166
2. 억제이론 166
3. 수치이론 168
4. 음주운전과 계획된 행동이론 169
5. 음주운전 행동 설명에 중요한 다른 요인들 171
III. 도로교통법의 음주운전 규제정책과 그 한계 174
1. 음주운전 규제정책 174
2. 운전자 규제정책과 그 한계 176
IV. 도로교통공단의 음주운전 교육정책 177
1. 음주운전교육의 변화 177
2. 음주운전 교육과 교육내용 177
V.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79
1. 연구방법 179
2. 자료분석방법 184
3. 연구결과 184
VI. 결과요약 및 논의 192
참고문헌 194
음주습관과 음주운전행동 질문지 199
음주운전 행동에 성별이 미치는 영향 : 여성운전자를 중심으로 / 이희영 202
요약문 204
목차 206
I. 서론 2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210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가설 212
II. 선행연구 고찰 213
1. 음주운전 행동과 음주 동기에 관한 선행 이론 213
2. 알코올이 여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 214
III. 연구방법 216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16
2. 연구도구 217
IV. 연구 결과 218
1. 응답자의 음주운전 유형 분석 218
2. 음주 시 남녀 운전자의 운전행동 비교 219
3. 성별에 따른 알코올 분해 능력 인식 차이 221
4. 성별에 따른 음주동기 하위요인 간의 차이 검정결과 222
5. 대리운전 시 운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차 분석 223
V. 결론 및 제언 225
1. 결론 225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228
참고문헌 및 자료 229
부록(설문지) 231
교통참여교육 효과분석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진행 연구 / 김우섭 236
요약문 238
목차 240
I. 서론 244
1. 연구의 목적 244
2. 연구의 방법 244
3. 연구의 제한점 245
II. 이론적 배경 246
1. 수업방법의 유형 246
2. 교통참여교육의 목적 271
3. 교통참여교육 교육과정 272
III. 연구결과 및 시사점 274
1. 조사대상자의 현황 및 특성 274
2. 운전에 관한 일반사항 275
3. 현장체험교육 관련 사항 278
4. 참여교육(시뮬레이션 및 토의식 교육) 관련 사항 280
5. 참여교육 제안사항 283
6. 시사점 286
V. 결론 및 제언 289
1. 결론 289
2. 제언 290
참고문헌 291
부록 : 설문서 293
주요 도로교통범죄에 관한 연구 / 심은진 296
요약문 298
목차 300
제1장 서론 30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05
제2장 도로교통범죄에 관한 일반적 검토 306
제1절 도로교통범죄의 정의와 행위유형 306
제2절 우리나라 도로교통범죄의 현황 308
제3장 주요 도로교통범죄의 실체분석 309
제1절 주요 도로교통범죄의 범주 및 유형 309
제2절 주요 도로교통범죄의 현황 312
제4장 주요도로교통범죄의 법제 및 대책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315
제1절 주요 도로교통범죄의 법률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 315
제2절 주요 도로교통범죄의 제도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 317
제5장 결론 및 제언 320
참고문헌 321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현황분석 및 선진사례 연구 / 이유진 324
요약문 326
목차 328
제1장 서론 332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332
2. 연구목적 333
3. 연구방법 333
II. 이론적 고찰 335
1. 고령자 일반현황 335
2. 고령운전자의 특성 337
III.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340
1. 우리나라 교통사고 현황 340
2.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342
IV. 우리나라의 고령운전자 관련 제도 351
1. 우리나라의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351
2. 우리나라의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제도 354
V. 외국의 고령운전자 관련 제도 356
1. 미국의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및 운전면허제도 356
2. 일본의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및 운전면허제도 360
VI. 결론 및 제언 364
참고문헌 367
대도시 대중교통수단 안전성 만족요인 개선 방안 - 보행 교통안전성 개선방안 / 유지인 370
요약문 372
목차 374
I. 서론 37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379
1. 대중교통과 보행 379
2. 대중교통수단 및 보행안전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검토 380
III.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381
1. 자료분석방법 381
2. 연구절차 384
IV. 연구결과 386
1. 시내버스 안전성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386
2. 도시철도 안전성 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389
V. 결론 및 정책적 함의 393
참고문헌 396
어린이통학버스 안전교육의 개선방안 - 경기도를 중심으로 - / 정희중 398
목차 400
I. 서론 40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0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05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407
1. 어린이의 교통행동특성 407
2.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고찰 410
3. 해외 운영사례 416
4. 선행연구의 검토 421
III.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문제점 425
1. 어린이 통학버스 및 안전교육 현황 425
2.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429
3.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실태 관련 설문조사 결과분석 444
IV. 어린이 통학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 458
1. 어린이 통학버스의 문제점 458
2. 어린이 통학버스의 개선방안 462
V. 결론 466
참고문헌 470
부록(설문지) 471
알코올 중독 성향과 음주운전 태도가 상습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 / 신현민 474
요약문 476
목차 478
I. 서론 48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82
II. 본론 483
1. 이론적 배경 483
2. 상습 음주운전자의 심리적 특성 48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89
1. 연구대상 489
2. 측정도구 489
3. 분석방법 490
IV. 분석결과 491
1. 기초통계분석 491
2. 척도별 요인분석 494
3. 평균분석 496
4. 상관분석 497
5. 회귀분석 498
V. 논의 500
참고문헌 501
음주량과 음주운전의 내적 자기합리화 연구 503
운전자의 위험감수성이 위험운전에 끼치는 영향 - 현장참여교육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 주보인 508
요약문 510
목차 512
I. 서론 514
1. 연구 배경 514
2.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516
II. 이론적 배경 517
1. 교통사고 현황 517
2. 용어정리 518
3. 선행연구 고찰 520
III. 연구방법 523
1. 연구대상 523
2. 연구도구 523
3.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525
IV. 결과 52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6
3. 위험감수성 진단 결과 528
4. 위험감수성이 법규위반에 미치는 영향 528
5. 위험감수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529
V. 결론 530
참고문헌 532
부록(설문지) 533
운전경력과 교육경험이 운전자의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 / 송원준 536
요약문 538
목차 540
I. 서론 542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542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가설 544
II. 이론적 배경 545
1. 용어정의 545
2. 기존 선행연구의 고찰 546
3.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547
III. 연구 방법 548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548
2. 자료분석 549
IV. 결과 550
1. 교육용시뮬레이터 주행실험 결과 550
2. 운전경력이 교육용시뮬레이터를 통한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551
3. 교육경험이 교육용시뮬레이터를 통한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553
V. 결론 및 제언 555
참고문헌 558
부록(설문지) 559
어린이통학버스운전자의 작업부하가 피로에 미치는 영향과 부적정서상태의 매개효과 / 이경은 560
요약문 562
목차 564
I. 서론 566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566
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567
II. 이론적 배경 569
1. 어린이통학버스 569
2. 피로 및 부적정서와 운전 571
III. 연구 방법 573
1.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573
2. 연구도구 573
IV. 자료 분석 결과 577
1. 연구 대상의 특성 577
2. 가설 검증 580
V. 결론 및 제언 586
참고문헌 588
설문지 590
AHP 기법을 이용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도입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 윤춘식 596
요약문 598
목차 600
제1장 서론 60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0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03
제2장 기존 연구 고찰 605
1. AHP 관련 연구자료 605
2.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안전정책 606
제3장 평가지표 설정과 자료수집 방법 609
1. 평가항목 계층구성 및 평가지표 설정 609
2. 설문조사 개요 610
제4장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도입 우선순위 산정 612
1. 일관성 비율 검증 612
2. 평가항목의 가중치와 중요도 614
3. 교통안전예산 투자 추이 및 현황 615
제5장 결론 및 향후연구과제 617
1. 결론 617
2. 향후 연구과제 618
참고문헌 619
설문조사 619
VR 기반 교통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 - 첨단체험센터 교육을 중심으로 - / 조민우 620
요약문 622
목차 624
I. 서론 628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62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29
3. 연구의 기대효과 629
4. 용어의 정의 630
II. 이론적 배경 및 교육 도구 631
1. 가상현실(VR) 631
2. 증강현실(AR)과 혼합현실(MR) 632
3. 선행연구 고찰 633
4. 교육에 활용한 VR 기기 및 콘텐츠 635
III. 연구 방법 641
1. 연구 내용 641
2. 연구 절차 - 이중차분법(DID: Difference-in-Differences) 641
3. 검사 도구 642
IV. 연구 분석 644
1. 조급성 검사 결과 644
2. 동조성 검사 결과 645
3. 위험감수성 검사 결과 646
V. 결론 및 제언 648
참고문헌 650
가상현실 체험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652
회전교차로에 관한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의 효과성 연구: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 이순열 ; 황상섭 658
요약문 660
목차 662
I. 서론 66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64
II. 연구방법 676
1. 지역 회전교차로 선정 및 이용 실태 676
2.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추진 679
III. 연구결과 681
1.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이후 이용 실태 조사 681
2.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전·후 운전자들의 회전교차로 요구 및 인식 변화 684
IV. 논의 686
참고문헌 688
과속사고 감소방안 마련에 관한 연구 - 교통안전 교육을 중심으로 - / 박문오 690
요약문 692
목차 694
I. 서론 69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98
2. 연구 방법 및 수행과정 699
II. 과속사고 및 단속 현황 및 분석 700
1. 과속의 정의 700
2. 과속운전의 법적 처벌 702
3. 과속사고 및 과속단속 추세 708
4. 특별교통안전교육 이수 현황 711
5. 과속사고 감소에 관한 선행 연구 713
III. 과속운전 관련 설문조사 715
1. 조사의 개요 715
2. 과속에 대한 경험 및 의식 717
3.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의식 719
IV. 과속사고 감소방안 722
1. 법적·규제적 측면 722
2. 교육적 측면 725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29
1. 결론 72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31
참고문헌 732
〈교통안전 설문지〉 과속사고 감소를 위한 설문조사 733
특별교통안전교육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 음주운전반을 중심으로 / 황준승 ; 정보라 740
요약문 742
목차 744
I. 서론 74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4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47
II. 이론적 고찰 749
제1절 음주운전의 사회·경제적 손실비용 749
제2절 교통안전교육과 음주운전 억제 효과 751
III. 연구의 방법 및 결과 758
제1절 특별교통안전교육의 효과 분석 758
제2절 특별교통안전교육의 유인정책 분석 763
IV. 결론 및 제언 769
제1절 연구의 결과 7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70
참고문헌 772
설문지 774
교통행동에 대한 최근 5년 내(2013~2017) 교통심리학적 연구 경향성 분석 - 도로교통공단 교수연구논문집을 중심으로 / 장유리 776
목차 778
I. 서론 782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782
2. 연구의 목적 783
3. 연구과제 783
4. 연구대상 784
5. 연구방법 784
6. 자료분석 784
II. 이론적 배경 786
1. 교통심리학 786
2. 운전자의 교통행동 특성 787
3. 도로교통공단 교수연구논문집의 개요 788
III. 최근 5년내 교통행동 관련 교통심리학적 연구의 경향 790
1. 연도별 연구의 경향 790
2. 연구대상별 경향성 분석 791
3. 연구주제별 경향성 분석 792
4. 연구방법에 따른 경향성 분석 801
IV. 결론 803
참고문헌 807
〈부록〉 교수연구논문집의 최근 5년내 교통행동 관련 심리학적 연구(2013~2017) 808
판권기 812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자기조절의 관계 9
〈표 1〉 운전자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21
〈표 2〉 최근 1년 간 적발 및 단속된 법규위반 23
〈표 3〉 음주운전자의 음주운전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24
〈표 4〉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의 음주 및 음주운전 성향 차이 25
〈표 5〉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 간 자기조절의 차이 26
〈표 6〉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음주 및 음주운전 경험 간 상관관계 28
〈표 7〉 음주운전의 습관화와 자기조절, 충동성, 감각추구성향, 음주운전태도와의 관계 30
〈표 8〉 음주운전의 습관화에 대한 자기조절 및 심리적 변인들의 설명력 31
고령운전자 교육에서 교육만족도와 관계마케팅이 안전교육에의 참여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1〉 연구모형 51
〈표 2〉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실적 현황 55
〈표 3〉 고령운전자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 내용 55
〈표 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5〉 연구도구의 구성 61
〈표 6〉 설문지 회수 현황 62
〈표 7〉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63
〈표 8〉 주요 변인 기술 통계분석 및 정규성 분석 결과(N=328) 64
〈표 9〉 주요 변인 상관관계 분석결과 65
〈표 10〉 조사대상의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에 대한 차이 67
〈표 11〉 조사대상의 성별에 따른 교육만족도에 대한 차이 68
〈표 12〉 조사대상의 성별에 따른 참여지속성에 대한 차이 69
〈표 13〉 조사대상의 연령에 따른 관계마케팅에 대한 차이 70
〈표 14〉 조사대상의 연령에 따른 교육만족도에 대한 차이 71
〈표 15〉 조사대상의 연령에 따른 참여지속성에 대한 차이 72
〈표 16〉 조사대상의 운전경력에 따른 관계마케팅에 대한 차이 73
〈표 17〉 조사대상의 운전경력에 따른 교육만족도에 대한 차이 75
〈표 18〉 조사대상의 운전경력에 따른 참여지속성에 대한 차이 76
〈표 19〉 조사대상의 교통안전교육 이수횟수에 따른 관계마케팅에 대한 차이 77
〈표 20〉 조사대상의 교통안전교육 이수횟수에 따른 교육만족도에 대한 차이 79
〈표 21〉 조사대상의 교통안전교육 이수횟수에 따른 참여지속성에 대한 차이 80
〈표 22〉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관계마케팅이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23〉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관계마케팅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24〉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관계마케팅이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25〉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만족도가 재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26〉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만족도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27〉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의 교육만족도가 실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106
〈표 2.1〉 비교위험도 평가 기준 116
〈표 3.1〉 2007~2016년간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3
〈표 3.2〉 인적요인별 고령자 및 비고령자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4
〈표 3.3〉 사고요인별 고령자 및 비고령자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5
〈표 3.4〉 차량요인별 고령자 및 비고령자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6
〈표 3.5〉 도로요인별 고령자 및 비고령자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7
〈표 3.6〉 환경요인별 고령자 및 비고령자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 현황 128
〈표 3.7〉 사고요인별 변수구성 130
〈표 3.8〉 변수 정의 131
〈표 4.1〉 고령운전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133
〈표 4.2〉 인적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135
〈표 4.3〉 사고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136
〈표 4.4〉 차량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137
〈표 4.5〉 도로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138
〈표 4.6〉 환경요인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 평가 139
〈표 5.1〉 비고령운전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심각도 모형 142
〈표 5.2〉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유형별 비교위험도 분석 144
〈표 5.3〉 모형의 적합도 검증 145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탐색 -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 비교 - 158
〈표 I-1〉 주요 교통지표의 추세 161
〈표 III-1〉 혈중알코올 농도별, 위반횟수별 형사처벌 175
〈표 III-2〉 음주운전 행정처분 175
〈표 III-3〉 최근 10년간 음주운전 교통사고 점유율 176
〈표 IV-1〉 음주운전 교육제도의 변천 177
〈표 IV-2〉 음주운전 소양교육 시간 및 교육내용 178
〈표 IV-3〉 음주운전 참여교육 시간 및 교육내용 178
〈표 V-1〉 음주행태에 대한 관련문항의 인자적재행렬 181
〈표 V-2〉 음주운전관련 구체적 행동요인 관련문항의 인자적재행렬 181
〈표 V-3〉 계획적인 술 약속 여부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182
〈표 V-4〉 술자리까지 운전에 대한 척도의 신뢰도 183
〈표 V-5〉 운전행동 결심 시점 183
〈표 V-6〉 단순상관관계분석 184
〈표 V-7〉 성별차이검증 185
〈표 V-8〉 단속횟수별 차이검증 186
〈표 V-9〉 음주행태가 음주운전 단속 횟수에 미치는 영향 187
〈표 V-10〉 음주행태와 술자리까지 운전 변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 187
〈표 V-11〉 음주행태와 술자리까지 운전 변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188
〈표 V-12〉 음주행태와 운전행동 결심 시점 변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 189
〈표 V-13〉 음주행태와 운전행동 결심 시점 변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189
〈표 V-14〉 음주행태와 음주 관련 행동 변인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단계별) 190
음주운전 행동에 성별이 미치는 영향 : 여성운전자를 중심으로 208
〈표 1〉 음주운전 재범률 210
〈표 2〉 조사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216
〈표 3〉 응답자의 음주운전 유형 분석 219
〈표 4〉 음주 시 남녀 운전자의 운전행동 비교 220
〈표 5〉 성별에 따른 알코올 분해 능력 인식 차이 221
〈표 6〉 소주 1병 음주 후 운전가능 시간에 대한 인식 차이 222
〈표 7〉 성별에 따른 음주동기 하위요인 간의 차이 검정결과 223
〈표 8〉 대리운전 시 운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차 분석 224
교통참여교육 효과분석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진행 연구 242
〈표 1〉 융의 8가지 심리유형 252
〈표 2〉 MBTI 선호 경향 253
〈표 3〉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선호경향 비교 254
〈표 4〉 외향형(E)과 내향형(I)의 일 처리 방식 255
〈표 5〉 감각형(S)과 직관형(N)의 선호경향 비교 256
〈표 6〉 감각형(S)과 직관형(N)의 일 처리방식 257
〈표 7〉 사고형(T)와 감정형(F)의 선호경향 비교 258
〈표 8〉 사고형(T)와 감정형(F)의 일 처리 방식 258
〈표 9〉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선호경향 비교 260
〈표 10〉 판단형(J)과 인식형(P)의 일 처리방식 260
〈표 11〉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 261
〈표 12〉 심리적 기능별 특징 262
〈표 13〉 4가지 기질유형 267
〈표 14〉 태도 지표별 특징 270
〈표 15〉 사분할 지표별 특징 270
〈표 16〉 현장참여교육 교육내용 273
〈표 17〉 조사대상자의 현황 및 특성 275
〈표 18〉 조사대상자의 운전관련 사항 276
〈표 19〉 조사대상자의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단속경험 277
〈표 20〉 현장체험활동의 개선사항 280
〈표 21〉 참여교육 불만족 내용 282
〈표 22〉 참여교육 개선사항 285
〈표 23〉 현장참여교육 교육과정 수정내용 288
주요 도로교통범죄에 관한 연구 302
〈표 1〉 전체범죄와 도로교통범죄의 발생 현황 308
〈표 2〉 전체교통범죄와 난폭·보복운전 형사입건 현황 312
〈표 3〉 전체교통범죄와 음주운전 단속 현황 313
〈표 4〉 도주운전 현황 314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현황분석 및 선진사례 연구 330
〈표 1〉 우리나라 고령인구 추이 335
〈표 2〉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 대비 고령자 운전면허 소지 현황 336
〈표 3〉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 340
〈표 4〉 최근 5년간 가해운전자 연령층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341
〈표 5〉 최근 5년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342
〈표 6〉 최근 5년간 시간대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 343
〈표 7〉 최근 5년간 고령운전자 면허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344
〈표 8〉 최근 5년간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345
〈표 9〉 사고유형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2017년) 346
〈표 10〉 법규위반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현황(2017년) 348
〈표 11〉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교육과정 353
〈표 12〉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준 355
〈표 13〉 Smart Driver™ 교육과정 357
〈표 14〉 캘리포니아 DMV 재검사에 따른 결과 359
〈표 15〉 일본의 고령운전자 강습 구분 360
〈표 16〉 임시 인지기능검사를 받아야 하는 일정 법규위반행위 362
대도시 대중교통수단 안전성 만족요인 개선 방안 - 보행 교통안전성 개선방안 376
〈표 1〉 구조방정식 모형의 표기법(이론 모형) 382
〈표 2〉 구조방정식 모형의 표기법(측정 모형) 382
〈표 3〉 적합도 판단지수 384
〈표 4〉 시내버스 안전성 관련 변수 386
〈표 5〉 시내버스 안전성 관련 변수 모형 388
〈표 6〉 시내버스 안전성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별 총 점수 389
〈표 7〉 도시철도 안전성 관련 변수 390
〈표 8〉 도시철도 안전성 관련 변수 모형 391
〈표 9〉 도시철도 안전성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변수별 총 점수 392
〈표 10〉 생애주기별 대중교통안전분야 학습내용 394
어린이통학버스 안전교육의 개선방안 - 경기도를 중심으로 - 401
〈표 1〉 교육내용 416
〈표 2〉 어린이 통학차량 현황 425
〈표 3〉 어린이 통학차량 2차 전수조사 현황 426
〈표 4〉 지역별 어린이 관련 시설 및 통학차량 현황 427
〈표 5〉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현황 428
〈표 6〉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운영자 및 운전자 수료 현황 428
〈표 7〉 전국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 429
〈표 8〉 경기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 430
〈표 9〉 전국 사고유형별 어린이 교통사고 431
〈표 10〉 경기도 사고유형별 어린이 교통사고 432
〈표 11〉 전국 연령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433
〈표 12〉 경기도 연령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상자 434
〈표 13〉 전국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435
〈표 14〉 경기도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436
〈표 15〉 전국 법규위반별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437
〈표 16〉 경기도 법규위반별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438
〈표 17〉 전국 어린이보행자 교통사고 440
〈표 18〉 경기도 어린이보행자 교통사고 441
〈표 19〉 전국 어린이통학버스 교통사고 442
〈표 20〉 경기도 어린이통학버스 교통사고 443
〈표 21〉 인구 통계적 특성 444
〈표 22〉 어린이 교통사고 원인 446
〈표 23〉 교육 이수 전 어린이 교통사고 이해정도 446
〈표 24〉 교육이수 후 어린이 교통사고 이해정도 447
〈표 25〉 안전교육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도 448
〈표 26〉 교통사고 감소대책 448
〈표 27〉 법규위반 실태 449
〈표 28〉 법규위반 원인 449
〈표 29〉 어린이 돌발행동 450
〈표 30〉 교육 미 이수 시 불이익 인식정도 451
〈표 31〉 정보공개 인식정도 451
〈표 32〉 교육이 제도화 된 것에 대한 생각 452
〈표 33〉 교육인원 453
〈표 34〉 교육 실시주기 453
〈표 35〉 교육시간에 대한 생각 454
〈표 36〉 교육진행방법에 대한 생각 455
〈표 37〉 안전교육에 도움이 되는 내용 455
〈표 38〉 안전교육에 대한 만족도 456
〈표 39〉 교육 불만족 이유 456
〈표 40〉 안전교육 개선방안 457
알코올 중독 성향과 음주운전 태도가 상습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 480
표 1. 국내어판 AUDIT의 선별 절단값(중독치료지침서, 2011) 490
표 2.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1
표 3. 대상자의 운전특성 493
표 4. 대상자의 주량 및 과거 단속 경험 494
표 5. AUDIT 요인분석 495
표 6. 음주운전의 내적 통제력 척도 요인분석 495
표 7. 교육반별 AUDIT 및 음주운전 내적 통제력 전체 및 요인별 평균 496
표 8. 주량별 AUDIT 및 음주운전 내적 통제력 전체 및 요인별 평균 496
표 9. 교육반 및 음주단속횟수와 변인간 Pearson 상관계수 498
표 10. 교육반에 대한 변인별 중다선형 회귀분석 요약본 498
표 11. 교육반에 대한 중다선형 회귀분석의 분산분석(ANOVA) 499
운전자의 위험감수성이 위험운전에 끼치는 영향 - 현장참여교육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513
〈표 1〉 최근 5년간 교통사고 통계 517
〈표 2〉 최근 5년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통계 518
〈표 3〉 위험감수성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항목 524
〈표 4〉 성별, 결혼여부, 연령, 직업 526
〈표 5〉 특별교통안전교육반 527
〈표 6〉 운전경력, 교통사고, 법규위반 527
〈표 7〉 위험감수성 진단 결과 528
〈표 8〉 위험감수성이 법규위반에 미치는 영향 528
〈표 9〉 위험감수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529
운전경력과 교육경험이 운전자의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 541
〈표 1〉 운전경력에 따른 교육용시뮬레이터 운전행동 실험 집단통계량 550
〈표 2〉 교육경험에 따른 교육용시뮬레이터 운전행동 실험 집단통계량 551
〈표 3〉 운전경력이 교육용시뮬레이터 사고에 미치는 영향 552
〈표 4〉 운전경력이 교육용시뮬레이터 속도위반에 미치는 영향 552
〈표 5〉 운전경력이 교육용시뮬레이터 운전습관에 미치는 영향 552
〈표 6〉 교육경험이 교육용시뮬레이터 사고에 미치는 영향 553
〈표 7〉 교육경험이 교육용시뮬레이터 속도위반에 미치는 영향 553
〈표 8〉 교육경험이 교육용시뮬레이터 급가속·급감속에 미치는 영향 554
어린이통학버스운전자의 작업부하가 피로에 미치는 영향과 부적정서상태의 매개효과 565
〈표 1〉 최근 3년간 어린이통학버스 교통사고 발생현황 570
〈표 2〉 최근 5년간 어린이통학버스의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현황 571
〈표 3〉 작업부하 구성 요인 574
〈표 4〉 한국정서경험척도의 요인과 정서경험단어 576
〈표 5〉 통학버스 운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77
〈표 6〉 통학버스 운전자의 일반적 특성 578
〈표 7〉 통학버스 운전자의 피로, 작업부하와 부담요인, 정서상태의 점수 579
〈표 8〉 어린이통학버스운전자의 작업부하 및 하위부담요인과 피로의 관계 580
〈표 9〉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작업부하와 정서상태, 피로의 관계 581
〈표 10〉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작업부하가 피로에 미치는 영향 582
〈표 11〉 어린이통학버스운전자의 작업부하 하위부담요인이 피로에 미치는 영향 582
〈표 12〉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작업부하가 피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부적정서상태의... 583
〈표 13〉 어린이통학버스운전자의 작업부하 하위부담요인이 부적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584
〈표 14〉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의 정적 정서상태가 피로에 미치는 영향 585
AHP 기법을 이용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도입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601
〈표 2.1〉 보행자관련 교통안전정책 제·개정 연혁 606
〈표 2.2〉 운전자관련 교통안전정책 제·개정 연혁 607
〈표 3.2〉 설문조사 개요 611
〈표 4.1〉 전문가 집단 설문내용 612
〈표 4.2〉 각 평가자별 일관성 비율 및 가중치 결과 613
〈표 4.3〉 유효 평가자 쌍대비교행렬 기하평균 615
〈표 4.4〉 교통안전투자별 예산액 추이 616
VR 기반 교통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 - 첨단체험센터 교육을 중심으로 - 626
〈표 1〉 VR/AR의 교육 사례 분석 634
〈표 2〉 첨단체험교육 시나리오 및 상황 638
〈표 3〉 연구 실험 설계 642
〈표 4〉 설문지 문항 내용 643
〈표 5〉 조급성 검사 결과 644
〈표 6〉 동조성 검사 결과 645
〈표 7〉 위험감수성 검사 결과 647
회전교차로에 관한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의 효과성 연구 :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663
〈표 1〉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특성 및 차이점 665
〈표 2〉 회전교차로 설치 지침 666
〈표 3〉 국가정책사업 설치 회전교차로(2017년도 미포함) 666
〈표 4〉 경북지역 회전교차로 설치 현황(2017년도 포함) 667
〈표 5〉 '10~14년 국가정책사업으로 회전교차로가 완성된 419개소 대상 설치 전·후 사고건수 비교 668
〈표 6〉 회전교차로 도입 전·후 교통사고유형에 따른 비교 669
〈표 7〉 회전교차로 인식 질문지(RAQ)의 요인분석 결과 670
〈표 8〉 운전자 특성에 따른 회전교차로 인식과의 상관관계 분석 672
〈표 9〉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요구에 관여하는 운전자 특성 분석(다중 회귀분석 결과표) 672
〈표 10〉 회전교차로 사용방법 인식 정도에 관여하는 운전자 특성 분석(다중 회귀분석 결과표) 673
〈표 11〉 회전교차로 확대설치 요구 정도에 관여하는 운전자 특성 분석(다중 회귀분석 결과표) 674
〈표 12〉 회전교차로 선정이유 및 도로특성 676
〈표 13〉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이전 이용실태 678
〈표 14〉 회전교차로 전체 교육 및 홍보 실적〈8月~10月〉 679
〈표 15〉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이후 이용실태 681
〈표 16〉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전·후 진입 차량 양보준수율 변화 682
〈표 17〉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전·후 진입시 감속율 변화 682
〈표 18〉 회전교차로 교육 및 홍보 전·후 진출시 방향지시등 작동비율 변화 683
〈표 19〉 운전자의 사전/사후 회전교차로 인식 변화 분석 684
과속사고 감소방안 마련에 관한 연구 - 교통안전 교육을 중심으로 - 696
〈표 II-1〉 도로교통법 상 제한속도 규정 701
〈표 II-2〉 과속 시 처벌 기준 702
〈표 II-3〉 미국의 과속 시 처벌규정(뉴욕 주) 703
〈표 II-4〉 영국의 과속 시 처벌규정 703
〈표 II-5〉 독일의 과속 시 처벌규정 704
〈표 II-6〉 일본의 과속 시 처벌규정 706
〈표 II-7〉 일본의 벌점 및 위반건수에 따른 면허처분 706
〈표 II-8〉 과속처벌 수준의 국제비교(명목금액) 707
〈표 II-9〉 과속처벌 수준의 국제비교(물가지수 환산) 708
〈표 II-10〉 주요교통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및 사망자 추세(최근 5년) 709
〈표 II-11〉 주요 교통법규 위반별 연령층별 교통사고 현황(2017년) 710
〈표 II-12〉 단속속도별 과속 단속 현황 710
〈표 II-13〉 운전면허 소지자 추세(최근 5년) 711
〈표 II-14〉 특별교통안전교육 이수 인원(최근 5년) 712
〈표 III-1〉 설문의 개요 715
〈표 III-2〉 조사대상자의 일반 특성(n=162) 716
〈표 III-3〉 과속에 대한 경험 및 의식 1(n=162) 717
〈표 III-4〉 과속에 대한 경험 및 의식 2(n=162) 718
〈표 III-5〉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의식(n=162) 720
〈표 IV-1〉 (가칭)과속운전자반 교통안전교육과정 예시 726
〈표 IV-2〉 교통안전교육의 과목, 내용, 방법 및 시간(운전면허 응시자) 728
〈표 IV-3〉 교통안전교육 개선안(운전면허 응시자) 728
특별교통안전교육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 음주운전반을 중심으로 745
〈표 1〉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2016년 교통사고비용추계분석) 750
〈표 2〉 음주운전 처벌기준 751
〈표 3〉 특별교통안전교육 중 음주운전 교육 과정 755
〈표 4〉 특별교통안전교육 중 현장참여교육 756
〈표 5〉 도로교통공단 울산경남지부 음주운전 교육인원(울산교육장 제외) 758
〈표 6〉 도로교통공단 울산경남지부 음주운전 교육이수율 759
〈표 7〉 2016년 경남지역 음주운전 교통사고 사상자 비용 760
〈표 8〉 경상남도 음주운전 단속 현황 761
〈표 9〉 경남지역 음주운전 단속 제재비용 761
〈표 10〉 특별교통안전교육을 통한 사회적 편익의 추산 763
〈표 11〉 기술적 통계자료 764
교통행동에 대한 최근 5년 내(2013~2017) 교통심리학적 연구 경향성 분석 - 도로교통공단 교수연구논문집을 중심으로 780
[표 II-1] 교수연구논문집 연도별 발간 현황 789
[표 III-2] 세부기준에 따른 연구대상별 논문 분포 791
[표 III-3] 연구대상의 표본 수에 따른 논문 분포 792
[표 III-4] 연구주제별 논문 분포 793
[표 III-5] 연구방법에 따른 교수연구논문의 분포 801
〈그림 1〉 운전자의 주행거리 및 운전 목적 21
〈그림 2〉 운전자의 차종 및 직업군 22
〈그림 1.1〉 충청북도 시·군 현황 110
〈그림 1.2〉 연구의 수행과정 112
음주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탐색 - 음주운전자와 비음주운전자 비교 - 159
〈그림 II-1〉 Ajzen의 TPB 모형 170
〈그림 V-1〉 성별분포 179
〈그림 V-2〉 결혼여부 179
〈그림 V-3〉 학력분포 180
〈그림 V-4〉 음주단속횟수 180
〈그림 V-5〉 연령 분포 180
교통참여교육 효과분석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진행 연구 243
〈그림 1〉 융 심리유형 중 인식과 판단기능 250
〈그림 2〉 현장체험 만족도 278
〈그림 3〉 위반자별 현장체험 만족도 278
〈그림 4〉 현장체험활동 만족이유 279
〈그림 5〉 교통참여교육 만족도 280
〈그림 6〉 참여교육 만족이유 281
〈그림 7〉 교통참여교육이 교통안전교육에 도움이 되는 않는 이유 282
〈그림 8〉 희망하는 참여교육 내용 283
〈그림 9〉 교통사고 및 음주운전 예방에 필요한 조치 284
〈그림 10〉 참여교육 시간 284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현황분석 및 선진사례 연구 331
〈그림 1〉 최근 5년간 월별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 343
〈그림 2〉 OECD국가별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수 구성비 349
〈그림 3〉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350
〈그림 4〉 일본의 70세 이상 운전자 고령자강습 수강절차 361
[그림 1] 시내버스 안전성 전체 만족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87
[그림 2] 도시철도 안전성 전체 만족도 요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90
어린이통학버스 안전교육의 개선방안 - 경기도를 중심으로 - 402
〈그림 1〉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설물 410
〈그림 2〉 어린이 통학버스 요건 413
〈그림 1〉 주관적 위험에 기반 한 위험감수성 520
〈그림 2〉 위험감수성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응답 및 처방지(교재 수록) 525
〈그림 1〉 연구모형 568
〈그림 2〉 VAS 척도를 통한 피로도 측정 575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604
〈그림 3.1〉 세부적인 교통안전정책 우선순위를 위한 구조 609
〈그림 3.2〉 본 연구 교통안전정책 우선순위를 위한 구조 610
〈그림 1〉 실세계 환경과 가상세계 환경의 연속성(Milgram & Keshino, 1994) 633
〈그림 2〉 시뮬레이터 구조 635
〈그림 3〉 HMD 구조 636
〈그림 4〉 스티어링 휠 및 페달 구조 636
〈그림 5〉 모션시스템 구조 637
〈그림 6〉 조급성 검사 결과 644
〈그림 7〉 동조성 검사 결과 645
〈그림 8〉 위험감수성 검사 결과 646
[그림 II-1] 교통사고 간접원인으로 운전자와 관련된 인적요소 787
[그림 III-1] 최근 5년내 도로교통공단 교수연구논문집 교통행동 관련 논문 연도별 분포 7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