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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3
3. 연구 내용 23
가. 연구 대상 국가의 선정 23
나.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비교·분석틀 구안 23
다. 연구 대상 국가의 교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24
라.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 도출 24
4.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전문가 협의회 25
다. 워크숍 25
II.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27
1.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기초 29
가.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분석틀 29
나.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32
다.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자료 46
2.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48
가. 교과목의 구성 48
나. 문서 체제 56
다. 수학과 목표 68
라. 수학 교과 역량 75
마. 영역의 구성 89
바. 성취기준의 진술 96
사. 내용의 범위와 수준 105
아. 교수·학습 및 평가 121
자. 타 교과 및 범교과 주제와의 연계 130
3. 시사점 133
가. 교과목의 구성 관련 시사점 133
나. 문서 체제 관련 시사점 134
다. 교과 목표 관련 시사점 135
라. 수학 교과 역량 관련 시사점 135
마. 영역의 구성 관련 시사점 136
바. 성취기준의 진술 관련 시사점 136
사. 내용의 범위와 수준 관련 시사점 137
아.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시사점 138
자. 타 교과 및 범교과 주제와의 연계 138
III. 과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139
1. 과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기초 141
가. 개관 141
나.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43
2. 과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150
가. 교과목의 구성 150
나. 문서 체제 152
다. 과학과 목표 161
라. 과학 교과 역량 165
마. 영역의 구성 172
바. 성취기준의 진술 176
사. 내용의 범위와 수준 183
아. 교수·학습 및 평가 187
자. 과학과 고유의 분석 : 과학적 탐구 190
3. 시사점 216
IV.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221
1.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기초 223
가.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분석틀 223
나.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227
2.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234
가. 교과목의 구성 234
나. 문서 체제 236
다. 사회과 목표 241
라. 핵심역량 250
마. 영역의 구성 257
바. 성취기준의 진술 261
사. 내용의 범위와 수준 280
아. 교수·학습 및 평가 311
자. 사회과 고유의 분석 : 기능의 위계화 322
3. 시사점 330
V. 요약 및 정책 제언 335
1. 요약 337
가.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337
나. 과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338
다.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341
2. 정책 제언 347
참고문헌 353
〈표 I-3-1〉 교과별 연구 대상 국가 선정의 실제 23
〈표 I-3-2〉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교과 고유의 주제 24
〈표 II-1-1〉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분석틀 29
〈표 II-1-2〉 스웨덴의 의무교육 과정 1~9학년 수업 시수 변화 38
〈표 II-1-3〉 뉴질랜드 학교의 종류 43
〈표 II-1-4〉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자료 46
〈표 II-2-1〉 CCSSM의 유치원 및 초·중학교 교과목의 구성 48
〈표 II-2-2〉 CCSSM의 고등학교 교과목의 구성 49
〈표 II-2-3〉스웨덴의 교과목 구성 49
〈표 II-2-4〉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50
〈표 II-2-5〉 후기 중등 교육과정에 대한 교과목의 구성 50
〈표 II-2-6〉 싱가포르 초·중등학교 수학과 교과목의 구성 52
〈표 II-2-7〉 뉴질랜드 교육과정에서 수학과 통계학 교과의 구성 54
〈표 II-2-8〉 연구 대상 국가의 초·중학교 교과목의 구성 54
〈표 II-2-9〉 연구 대상 국가의 고등학교 교과목의 구성 55
〈표 II-2-10〉 미국 CCSSM의 문서 체계 58
〈표 II-2-11〉 스웨덴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60
〈표 II-2-12〉 에스토니아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61
〈표 II-2-13〉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63
〈표 II-2-14〉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65
〈표 II-2-15〉 연구 대상 국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자료 제공 방식 및 문서 체제 66
〈표 II-2-16〉 싱가포르의 학교급 또는 수준에 따른 수학과 목표 71
〈표 II-2-17〉 연구 대상 국가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과 목표의 구성 및 주요 특징 73
〈표 II-2-18〉 CCSSM의 수학적 실천 75
〈표 II-2-19〉 에스토니아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 학습을 통해 개발해야 하는... 77
〈표 II-2-20〉 초등학교 수학적 과정과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지표 80
〈표 II-2-21〉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그 의미 81
〈표 II-2-22〉 '수학과 통계학'에서 '사고'를 사용하는 예시 84
〈표 II-2-23〉 연구 대상 국가 교육과정에서 총론의 핵심역량과 수학 교과 역량의 구성 84
〈표 II-2-24〉 연구 대상 국가 교육과정에서 역량 반영 양상 88
〈표 II-2-25〉 미국 CCSSM의 학년별 영역 구분 90
〈표 II-2-26〉 스웨덴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 구분 91
〈표 II-2-27〉 에스토니아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 구분 91
〈표 II-2-28〉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 구분 92
〈표 II-2-29〉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각 학년의 내용 영역별 하위 영역 92
〈표 II-2-30〉 뉴질랜드 수학과 통계의 영역 구분 93
〈표 II-2-31〉 연구 대상 국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영역의 구분 93
〈표 II-2-32〉 CCSSM의 1학년 개관 96
〈표 II-2-33〉 CCSSM의 1학년 '연산과 대수적 사고' 영역의 교육 내용 97
〈표 II-2-34〉 스웨덴 1-3학년군 '대수' 영역의 교육 내용 98
〈표 II-2-35〉 1단계 학습 '계산' 영역의 학습 결과와 학습 내용 99
〈표 II-2-36〉 1학년 '수와 대수' 영역 '범자연수'의 내용과 학습 경험 100
〈표 II-2-37〉 뉴질랜드 교육과정 '수학과 통계학' 1수준 '수와 대수' 영역 교육 내용 101
〈표 II-2-38〉 연구 대상 국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영역의 구분 102
〈표 II-2-39〉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내용 체계(일부) 103
〈표 II-2-40〉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일부) 104
〈표 II-2-41〉 중학교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을 위해 추출한 수학 내용 106
〈표 II-2-42〉 연구 대상 국가 중학교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의 주된 학년 107
〈표 II-2-43〉 수와 연산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08
〈표 II-2-44〉 다항식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0
〈표 II-2-45〉 방정식과 부등식에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2
〈표 II-2-46〉 함수와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3
〈표 II-2-47〉 평면도형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5
〈표 II-2-48〉 입체도형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7
〈표 II-2-49〉 확률과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8
〈표 II-2-50〉 통계와 관련된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19
〈표 II-2-51〉 기타 수학 내용의 범위와 수준 분석 120
〈표 II-2-52〉 연구 대상 국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주요 특징 128
〈표 II-2-5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학교 1-3학년군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의 일부 129
〈표 III-1-1〉 과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대상 국가 142
〈표 III-1-2〉 에스토니아 학교의 종류 144
〈표 III-1-3〉 연구 대상 국가별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148
〈표 III-2-1〉 싱가포르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152
〈표 III-2-2〉 국가별 과학과 목표 164
〈표 III-2-3〉 캐나다 British Columbia 주의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핵심역량 169
〈표 III-2-4〉 호주의 범교과 역량 170
〈표 III-2-5〉 한국,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핵심역량 171
〈표 III-2-6〉 캐나다 British Columbia 주의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별 핵심 개념 173
〈표 III-2-7〉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 및 하위 항목 174
〈표 III-2-8〉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과학과 교육과정 영역 비교 175
〈표 III-2-9〉 호주의 학년별 성취 표준 내용 180
〈표 III-2-10〉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진술 비교 182
〈표 III-2-11〉 호주의 학년별 내용 185
〈표 III-2-12〉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과학과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비교 187
〈표 III-2-13〉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비교 190
〈표 III-2-14〉 탐구 영역 분석률 192
〈표 III-2-15〉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학적 탐구 내용 194
〈표 III-2-16〉 에스토니아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학적 탐구 내용 198
〈표 III-2-17〉 캐나다(BC) 과학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학적 탐구 내용 201
〈표 III-2-18〉 호주 과학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학적 탐구 내용 206
〈표 III-2-19〉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BC), 호주의 과학 교육과정에 포함된 과학적 탐구 요소 빈도 210
〈표 IV-1-1〉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분석틀 223
〈표 IV-1-2〉 연구 대상 국가별 사회과 교육과정 문서 232
〈표 IV-2-1〉 연구 대상 국가의 사회과 교과명 및 초·중학교 과목명 234
〈표 IV-2-2〉 연구 대상 국가의 사회과 학습 시작 시기 및 초·중학교 학년(군)별 교과목 구성 235
〈표 IV-2-3〉 연구 대상 국가의 사회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특징 237
〈표 IV-2-4〉 뉴질랜드 사회과 총괄 목표 242
〈표 IV-2-5〉 스웨덴 역사 과목 목표 243
〈표 IV-2-6〉 초등학교와 중학교 인성 및 시민성교육 과목의 목표 245
〈표 IV-2-7〉 싱가포르 초등학교와 중학교 인성 및 시민성교육 과목의 단원별 목표 246
〈표 IV-2-8〉 싱가포르 사회 과목의 목표 247
〈표 IV-2-9〉 영국의 지리 과목의 목표 248
〈표 IV-2-10〉 국가별 사회과 목표 제시 방식 249
〈표 IV-2-11〉 뉴질랜드의 핵심역량 250
〈표 IV-2-12〉 싱가포르 초등 사회 과목의 21세기 핵심역량 254
〈표 IV-2-13〉 연구 대상 국가의 핵심역량 256
〈표 IV-2-14〉 뉴질랜드의 영역 구성 257
〈표 IV-2-15〉 스웨덴의 영역 구성 258
〈표 IV-2-16〉 싱가포르의 영역 구성 258
〈표 IV-2-17〉 영국의 영역 구성 259
〈표 IV-2-18〉 각 국의 사회과 영역 구성 259
〈표 IV-2-19〉 각국의 문서 체제상 내용 구분 방식에 따른 사회과 영역 구성 260
〈표 IV-2-20〉 뉴질랜드 내용 제시 방식 262
〈표 IV-2-21〉 뉴질랜드 성취기준 수 263
〈표 IV-2-22〉 스웨덴의 과목별,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 264
〈표 IV-2-23〉 역사 4-6학년군 내용 제시 방식 265
〈표 IV-2-24〉 싱가포르 사회과 교과목별 성취기준 수 266
〈표 IV-2-25〉 싱가포르 초등학교 인성 및 시민성교육 과목의 내용 제시 방식 : 1단원 267
〈표 IV-2-26〉 싱가포르 초등 사회 교과목의 개요 및 내용 271
〈표 IV-2-27〉 싱가포르 초등학교 사회 과목 내용 제시 방식 : 5학년 272
〈표 IV-2-28〉 영국의 사회과 내용 제시 방식 : Key Stage 2 지리 과목 예시 274
〈표 IV-2-29〉 영국의 사회과 내용 제시 방식 : Key Stage 1과 2 역사 과목 예시 276
〈표 IV-2-30〉 영국의 사회과 내용 제시 방식 : Key Stage 3 시민성 과목 예시 277
〈표 IV-2-31〉 영국의 사회과 과목의 학년별 성취기준 수 278
〈표 IV-2-32〉 뉴질랜드의 Level별 사회과 내용 구성 281
〈표 IV-2-33〉 스웨덴의 사회과 과목별 내용 구성 283
〈표 IV-2-34〉 싱가포르의 인성 및 시민성교육 과목의 내용 구성 284
〈표 IV-2-35〉 싱가포르 인문학 교과의 각 교과목별 내용 구성 285
〈표 IV-2-36〉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287
〈표 IV-2-37〉 뉴질랜드의 영역별 내용의 범위와 수준 290
〈표 IV-2-38〉 스웨덴의 역사 영역의 내용 범위와 수준 294
〈표 IV-2-39〉 싱가포르 일반사회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298
〈표 IV-2-40〉 싱가포르 지리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300
〈표 IV-2-41〉 싱가포르 역사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302
〈표 IV-2-42〉 영국 역사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304
〈표 IV-2-43〉 영국 지리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307
〈표 IV-2-44〉 영국 일반사회(시민성) 영역의 내용의 범위와 수준 309
〈표 IV-2-45〉 싱가포르 사회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 관련 제시 내용 312
〈표 IV-2-46〉 4-6학년군 역사 과목 A-E등급의 지식요구사항 316
〈표 IV-2-47〉 역사 과목 학년군별 지식요구사항 317
〈표 IV-2-48〉 중학교 지리 과목의 평가 예시 320
〈표 IV-2-49〉 스웨덴의 사회과 과목별 기능 위계화 322
〈표 IV-2-50〉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325
〈표 IV-2-51〉 중학교 지리 과목의 지리 조사 기능 327
〈표 IV-2-52〉 영국의 지리 교육과정 기능 요소 327
〈표 V-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총론의 핵심역량 및 교과 역량의 구성 348
[그림 II-1-1]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학제 34
[그림 II-1-2] 스웨덴 교육 체계 36
[그림 II-1-3] 싱가포르 학교 교육 체계도 41
[그림 II-1-4]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개요 44
[그림 II-1-5] 뉴질랜드 학교 교육에서 학년과 교육과정 수준 사이의 관계 45
[그림 II-2-1]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조 51
[그림 II-2-2] 미국 CCSSM 사이트 57
[그림 II-2-3] CCSSM의 내용 영역 규준과 해설 59
[그림 II-2-4] 뉴질랜드 '수학과 통계학' 교육과정 사이트 64
[그림 II-2-5] CCSSM의 수학적 실천 76
[그림 II-2-6] 총론 차원의 역량 모델 79
[그림 II-2-7]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핵심역량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 82
[그림 II-2-8] 뉴질랜드 고등학교 '수학과 통계학'에 제시된 핵심역량 83
[그림 III-1-1]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 호주의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절차 142
[그림 III-1-2]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 호주의 학제 비교 147
[그림 III-2-1] 싱가포르, 에스토니아, 캐나다, 호주의 과학과 과목 학습 시기 비교 151
[그림 III-2-2] 캐나다 British Columbia 주의 과학과 교육과정의 제시 형식 157
[그림 III-2-3]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의 제시 형식 159
[그림 III-2-4]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제시 방식 예시 176
[그림 III-2-5] 캐나다 British Columbia 주의 7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179
[그림 III-2-6]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에... 196
[그림 III-2-7]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에... 196
[그림 III-2-8]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에... 196
[그림 III-2-9]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에... 196
[그림 III-2-10] 에스토니아 과학과... 199
[그림 III-2-11] 에스토니아 과학과... 199
[그림 III-2-12] 에스토니아 과학과... 199
[그림 III-2-13] 에스토니아 과학과... 199
[그림 III-2-14] 캐나다(BC) 과학과... 204
[그림 III-2-15] 캐나다(BC) 과학과 교육과정에... 204
[그림 III-2-16] 캐나다(BC) 과학과... 205
[그림 III-2-17] 캐나다(BC) 과학과... 205
[그림 III-2-18]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에... 208
[그림 III-3-19]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에... 208
[그림 III-2-20]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에... 209
[그림 III-2-21] 호주 과학과 교육과정에... 209
[그림 III-2-22] 국가별 과학과 교육과정에... 211
[그림 III-2-23] 국가별 과학과 교육과정에... 211
[그림 III-2-24] 국가별 과학과 교육과정에... 211
[그림 III-2-25] 국가별 K학년 과학과... 212
[그림 III-2-26] 국가별 K학년 과학과... 212
[그림 III-2-27] 국가별 1-2학년 과학과... 212
[그림 III-2-28] 국가별 1-2학년 과학과... 212
[그림 III-2-29] 국가별 3-4학년 과학과... 213
[그림 III-2-30] 국가별 3-4학년 과학과... 213
[그림 III-2-31] 국가별 5-6학년 과학과... 214
[그림 III-2-32] 국가별 5-6학년 과학과... 214
[그림 III-2-33] 국가별 7-8학년 과학과... 214
[그림 III-2-34] 국가별 7-8학년 과학과... 214
[그림 III-2-35] 국가별 9-10학년 과학과... 215
[그림 III-2-36] 국가별 9-10학년 과학과... 215
[그림 IV-1-1]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 체제 개관 231
[그림 IV-2-1]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관 252
[그림 IV-2-2] 싱가포르 중학교 지리 과목에 제시된 21세기 핵심역량 253
[그림 IV-2-3] 인성 및 시민성교육 교과의 과정기반 교수법 313
[그림 IV-2-4] 인문학 교과의 탐구기반 교수·학습법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