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팀장 리더십 향상 과정 일정표
목차
교육과정 8
1. 전북교육 정책의 이해 / 양항룡 8
I. 들어가며 10
II. 전북교육의 방향 11
III. 나가면서 28
참고문헌 28
2. 나는 어떠한 팀장일까? / 이구연 30
Think! Leadership 32
변화의 시대, 리더는... 33
리더십이란? 34
나의 역할 35
Manager Role Questionnaire 36
나의 강·약점 37
리더의 고민 39
3. 상사와 팀원 서로 이해하기 / 이구연 40
Understanding Your Boss 42
나의 상사는 누구인가?(업무 및 행동 스타일 측면) 45
미래 리더들의 경쟁력 46
감성역량(Emotional Leadership)이 필요하다 47
감성지능 모델 48
자기이해(Self Awareness) 49
자기관리(Self Management) 50
나는 자기관리(분노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을까? 51
리더의 분노관리가 중요한 이유와 분노관리 유형 52
자기표현형 분노관리방식의 특징 53
타인이해(Social Awareness) 54
잘 듣는 관리자란? 55
공감 56
공감을 표현하기 57
관계형성(Social Skills) 58
4. 팀장님! 알아듣게 설명해 주세요 / 이구연 60
나의 커뮤니케이션 유형 진단 62
4가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65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별 특성 66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장/단점 67
유형별 대응전략 68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대응전략 69
올바르게 지시하는 방법 70
목.기.산.방 지시해봅시다 71
5. 효과적인 갈등관리 / 박광성 72
갈등관리 74
갈등의 원인과 종류 75
"차이점"의 관리 : 접근방법 및 결과 76
갈등의 양면성과 갈등관리 77
나의 갈등관리 유형 진단 78
갈등관리 스타일 81
갈등해결을 위한 5가지 기본 방향 82
갈등사례 실습 83
갈등해결 프로세스 84
이해관계자(Stakeholder) MAP 85
갈등관리를 위한 이해관계자 관리 절차 86
이해관계자 관리 87
이해관계자 관리 계획 88
6. 팀장님! 왜 저만 시키세요? / 박광성 90
업무 배분 시 고려요소 92
업무 배정 원칙 93
업무 배분 기준 94
타당한 절차 96
의사결정의 요소 97
공정성을 확보하면? 98
타당한 절차의 영향 99
팀원들과의 관계수준 100
7. 팀원 맞춤화 코칭 / 박광성 102
코칭이란? 104
맞춤화 코칭 105
이런 팀원 때문에 고민입니다! 106
후배 업무수준과 맞춤화 코칭 107
성과향상을 위한 코칭 커뮤니케이션 108
중립성 질문 109
질문과 경청 110
개선 피드백 111
개선 피드백 준비 113
나의 실천계획 114
8. 영화로 배우는 인문학 / 원은정 116
1. 인문학의 대두 118
2. 개인 내면의 힘 118
3. 성찰과 성장의 반응 118
4. 영화 인문학 〈마션〉 118
5. 행복에 관한 15가지 이야기 124
교육훈련 안내 126
1. 기간 및 대상 126
2. 교육목표 126
3. 교육운영방침 126
4. 교육일반사항 126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126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127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 3. 263)) 127
8. 교육생 안전교육 127
교육시설 안내 130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34
교육대상자 명단 136
판권기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