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역사에서 배우는 리더십 / 신병주 15
1. 세종의 즉위는 태종의 작품 17
2. 세종시대의 정신: 자주, 민본, 실용 20
3. 농업, 의학, 과학의 신토불이 21
4. 세종시대의 인재등용 23
5. 화려함 속에 가려진 인간 세종의 고뇌 28
참고도서 30
2. 학교밖의 역할 : 공릉동, 마을 교육생태계를 회복하다. / 이승훈 33
꿈마을공동체 35
느티나무, 우물터를 꿈꿀 수 없을까? 36
열린공간이 운동한다. 37
마을의 생산자이자 시민이 된 청소년들 39
마을에는 교육력이 있다. 43
마을로 나가서 두루 살피고, 초대하고, 둘러앉자. 45
3. 삶과 공간 : 공간, 제3의 교사 / 안성균 47
학생은 태아, 학교는 자궁 49
공간의 교육적 의미 49
생명의 결을 살리고 자연의 길을 따르는, 작은구도자들의 배움터 53
자연 평화 상생의 배움공동체, 산마을은 스머프 마을이다 55
교육공간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56
학교건축 및 교육공간 재구성에 대한 제언 58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58
미래교육과 공간구성 - '오래된 미래' 59
말을 걸어오는 학교 건축물 - '不言之敎' 61
참고문헌 62
4. 학교철학과 가치내면화 : 공간민들레의 실천을 통해본 대안교육의 교육철학과 교육과정 / 김경옥 65
I.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배움터, 공간민들레 67
공간 민들레를 만들 때의 문제의식 67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나 68
도시형 대안학교라는 옷을 입은 민들레 69
넘나드는 교육의 맹아, 민들레 70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사람으로 나아가기 위한 1년 : 배우기를 배우는 공간민들레 71
공교육과의 접점을 찾는 시도 : 삶의 방향을 찾는 진로교육과 오디세이학교 72
II. 교육의 실재 74
1. 교육목표 74
2. 교육 방침 74
3. 교육원리 75
4. 주요 교육 활동 76
5. 교육활동 예시 78
5. 중심을 회복하는 내면 소통 : 9웨이브 / 김용량 79
I. 일상에서 탐험으로 초대 83
II. 오리엔테이션 93
III. 필요성과 기획의도 94
1. 교실의 현주소 : 수업?, TV를 보는 상태 94
2. 사태의 심각성 : 감정 조절 불가능한 트라우마 교실 96
3. 해결의 실마리 : 움직움이 심리치료, 뇌 발달, 학습능력 향상 97
IV. 구성 99
V. 바보의 여정과 타로상징 101
1. 바보의 여정 101
2. 타로 상징 102
6. 위기학생 관리 : 위기학생 지원 / 고영희 107
I. 학교와 학생 109
II. 위기 청소년이란? 109
1. 위기 청소년의 종류와 위기 진행 단계 110
2. 위기청소년을 위한 학교안전통합시스템 111
3. 위기학생 대응 능력의 강화 113
III.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113
1. 학업중단 현황과 원인 113
2. 학업중단 원인별 전략 116
3.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교육 정책 116
7. 국내외 대안교육 운동의 흐름 / 이병곤 119
8. 청소년의 이해 : 청소년과의 소통 / 박미자 141
I. 인간에 대한 이해 143
1. 대화와 활동 143
II. 청소년이 살아갈 미래사회에 대한 이해 144
1. 모든 우리 아이들이 주인입니다. 144
2. 사람이 갖고 있는 세 가지 힘 145
3.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146
4. 혼자 이루어내는 성과는 없습니다. 146
III. 청소년과 소통하며 관계맺기 147
1. 소통의 혁신, 학생과 함께 배우는 교사 147
2. 소통하는 사람의 3단계 대화법 149
참고서적 152
9.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 오아시스 153
천천히 가도 괜찮아 155
죽기 전에 다가지 않아도 괜찮아 159
10.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실습/토론 :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 유준혁 163
1. 여는 생각 165
2. 금산간디학교와 프로젝트 166
가. 졸업생 사례 1 166
나. 졸업생 사례 2 167
다. 실제 수업과 배움의 사례 1 168
라. 실제 수업과 배움의 사례 2 169
마. 금산간디학교 프로젝트의 목표 170
3. 프로젝트와 청소년의 변화 171
4. 변화를 이끄는 교사로서의 정체성 172
5. 프로젝트의 실제 173
가. 주제 찾기 1 173
나. 주제 찾기 2 174
다. 주제찾기 3 175
라. 주제 연결 짓기 176
마. 주제 성찰하기 177
바. 프로젝트 문제의식 심화 확장 하기 1 178
사. 프로젝트 문제의식 심화 확장 하기 2 179
아. 프로젝트 아이디어 모으기 180
자.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 181
차. 프로젝트 계획 발표 182
7. 프로젝트 성찰 나누기 183
연수자 명단 185
판권기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