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초등 행복한 교실 문화 만들기」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인문학이 과학기술에 묻다 - 트랜스휴머니즘과 새로운 인간존재론 - / 이종관 14
1. 포스트휴먼, 그 의문의 존재자 14
1-1) 포스트휴먼은 누구인가 14
1-2) 포스트휴먼 출현 가능성? 14
1-3) 포스트휴먼은 어떻게 사는가: 장식물화하는 몸, 죽지 않는 포스트휴먼 15
2. 포스트휴먼의 도래: 트랜스휴머니즘과 융합기술 16
2-1)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먼의 견인차 16
2-2) 트랜스휴머니즘과 융합기술 17
2-3) 트랜스휴머니즘의 현황 17
3. 포스트휴먼의 도래에 대한 인간의 도전: 네오휴머니즘 18
3-1) 포스트휴먼의 가능성에 대한 철학적 비판 18
3-2) 네오휴머니즘의 태동 19
4. 인간적인 미래를 향하여: 인간, 기술, 몸에 대한 새로운 가치 정립 19
4-1) 일없는 인간의 미래 없는 미래: 중독 사회의 위험 19
4-2) 기술에 요구되는 방향 전환: 인간, 기술, 몸의 상호창조를 향해 21
2. 다산에게 배우는 청렴과 리더십 / 홍동현 26
I. 다산의 삶과 사상 26
1. 상시분속(傷時憤俗)한 다산의 삶 26
2. 개혁가 다산의 공직생활 26
3. 다산의 일관지도(一貫之道) 선어제(善於際) 27
II. 다산이 제시하는 공직자 상(像)과 청렴 28
1. '공직자다움'이란? '公' 28
2. '淸廉'이 아니라 '公廉' 29
3. 청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30
III. 왜 청렴해야 하는가? 大貪必廉 32
3. 한계경험의 위기, 학습된 무기력 - 무기력한 아이 변화시키기 - / 김현수 36
4. 학습더딤의 이해와 한글미해득학생 지도의 실제 - '읽기더딤아 & 학습더딤아 ○○이 구출작전' - / 이해영 46
구출작전 1. 초기 문해력 검사로 ○○이의 읽기 수준 바로 알기 47
자모 이름 대기 47
단어 읽기 48
단어 받아쓰기 48
읽기 유창성 48
구출작전 2. 그림책으로 두 마리 토끼 잡기 50
그림책이 왜 좋을까? 50
그림책 선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51
읽기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까? 51
구출작전 3. 아이 마음 표현하기 그리고 아이랑 놀기 54
5. 학습더딤의 이해와 기초셈더딤학생 지도의 실제 / 정미진 59
6. 뇌발달로 보는 놀이의 중요성 - 뇌과학이 알려 준 새로운 생각 - / 신성욱 118
놀이와 학습 118
놀이는 본성이다 121
휴먼스킬과 놀이 122
마음껏 놀기, 세 가지 조건 125
7. 놀이로 배움이 있는 즐거운 수업 - 교실에서 평화샘 실천하기 - / 이지현 ; 강행운 ; 노남숙 129
I. 뭐 하고 노셨어요? 129
II. 놀이와 노래 129
1. 일상적 놀이로 교실을 평화롭게 129
2. 교과서 속 놀이로 공부를 풍요롭게 132
III. 놀이로 피어나는 관계의 꽃 135
V. 교사 말고, 선생님이요! 135
8. 웃음으로 소통하는 교실만들기 / 이임선 139
9.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바운더리 심리학 / 문요한 153
1. 바운더리의 개념 153
2. 바운더리의 형성 - 자아분화 ego differentiation 154
3. 애착손상과 바운더리의 이상 155
3. 교류방식과 역기능적 관계유형 156
4. 건강한 바운더리의 5가지 특징 157
① 기본적 신뢰와 합리적 의심 157
② 수평적 관계 맺기 158
③ 공감의 삼각형 158
④ 부드러운 갈등해결 : ‘손상-복구’ 159
⑤ 마음과 표현의 근접성 160
5. 바운더리 다시 세우기(Boundary Rebuilding) 161
① 애착 손상을 치유하기 161
② 바운더리 지각하기 162
③ 상호존중의 태도 162
④ 거절하기 162
⑤ 한계와 책임 설정하기 163
10. 학생 심리 이해를 통한 학생지도의 실제 / 구상윤 167
I. 이야기를 시작하며 167
II.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낮추는 요인 167
1. 반항형 167
2. 완벽주의형 168
3. 고군분투형 168
4. 잡념형 169
5. 만족형 169
6. 외곬형 170
III. 삶의 목적(의미) 170
IV. 나를 알아봅시다. 171
V. 4가지 기본 성격에 따른 행동특성 및 지도방법 172
VI. 성격 조합별 특성 175
VII. 이야기를 마치며 176
참고문헌 176
11. 협력과 배움의 학급살이 / 이혜진 180
『학급살이 풍경 1』 아이들의 마음을 먼저 공감해 주기! 180
『학급살이 풍경 2』 능력보다는 좀 더 성숙한 배려로 아이들 만나기 181
『학급살이 풍경 3』 긴 호흡으로 끈기있게 지속하기! 182
『학급살이 풍경 4』 일과 놀이가 하나인 아이들, 일하고 싶은 아이들 183
『학급살이 풍경 5』 아이들에게 자연을 돌려주기 184
『학급살이 풍경 6』 사랑의 시작은 새로운 시선을 갖는 것 186
12. 학생이 꽃피우는 학생자치 / 윤일호 191
I. 들어가며 191
II. 학생 자치의 실제 195
1. 다모임으로 생각 나누기 195
2. 성취 기쁨 느껴보기 195
3. 뜻 있는 자치활동을 위해 함께 생각해보기 197
III. 마치면서 198
13. 나는 행복한 교사인가 / 정태식 202
자유기록지[내용없음] 11
연수자 명단 204
판권기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