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탐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인문학이 과학기술에 묻다 / 이종관 14
1. 포스트휴먼, 그 의문의 존재자 14
1-1) 포스트휴먼은 누구인가 14
1-2) 포스트휴먼 출현 가능성? 14
1-3) 포스트휴먼은 어떻게 사는가: 장식물화하는 몸, 죽지 않는 포스트휴먼 15
2. 포스트휴먼의 도래: 트랜스휴머니즘과 융합기술 16
2-1)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먼의 견인차 16
2-2) 트랜스휴머니즘과 융합기술 17
2-3) 트랜스휴머니즘의 현황 17
3. 포스트휴먼의 도래에 대한 인간의 도전: 네오휴머니즘 18
3-1) 포스트휴먼의 가능성에 대한 철학적 비판 18
3-2) 네오휴머니즘의 태동 19
4. 인간적인 미래를 향하여: 인간, 기술, 몸에 대한 새로운 가치 정립 19
4-1) 일없는 인간의 미래 없는 미래: 중독 사회의 위험 19
4-2) 기술에 요구되는 방향 전환: 인간, 기술, 몸의 상호창조를 향해 21
다산에게 배우는 청렴과 리더십 / 홍동현 26
I. 다산의 삶과 사상 26
1. 상시분속(傷時憤俗)한 다산의 삶 26
2. 개혁가 다산의 공직생활 26
3. 다산의 일관지도(一貫之道) 선어제(善於際) 28
II. 다산이 제시하는 공직자 상(像)과 청렴 29
1. '공직자다움'이란? '公' 29
2. '淸廉'이 아니라 '公廉' 30
3. 청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31
III. 왜 청렴해야 하는가? 大貪必廉 33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 신은희 38
I. 교육과정의 성격과 학교교육의 역할 38
1. 국가교육과정 해석과 학교교육 38
2. 교육과정분권화와 학교교육과정 39
II. 2015개정교육과정 개정 내용과 비판 41
1. 2015개정교육과정 개정 내용과 특성 41
2. 2015개정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 43
III.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은 지금, 여기서부터 47
가.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변화 가능성 47
나. 만들어가는 학교교육과정 48
참고문헌 48
참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사례 1 / 오해균 54
배움의 본능 되살리기 / 김현수 64
교육과정과 교사의 성찰 / 주중일 96
참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사례 2 : 교사, 생명에 숨을 불어넣어주는 예술가 - 이야기가 있는 학급 교육과정 - / 박명화 126
1. 시작하기 전, 함께 생각해봐요. 126
2.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학급 교육과정 127
3. 다 함께 생각해보아요. 135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해 - 초등교육 전문가로서 교육과정 재구성 이해하고 실천하기 - / 정남주 138
I. 전문가로서 초등교사 138
II. 수업의 주체되기 142
III. 우리, 함께, 나눔 145
모여서 꿈꾸는 체인지 워크숍 - 만남, 대화, 협력의 새로운 방법 - / 김승수 148
1. 회의와 대화가 필요한 시대. 학교도 마찬가지다. 148
2. 월드카페(WorldCafe) 154
3. 자기주도형 열린토론방법, 오픈스페이스테크놀러지 156
상상력으로 교육 다시 보기 - 아이의 마음을 읽는 영화수업 - / 차승민 162
I. 영화교육이란 무엇일까? 162
1. 영화감상교육과 영화논술교육 162
2. 영화 읽기란 무엇인가? 165
3. 좋은 영화 선정 167
4. 함께 보기 169
5. 감상평 쓰고 대화하기 171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사이'의 심리학 / 문요한 176
교육과정과 함께 살아가기 / 이경원 192
I. 교육과정? 192
1. 학교에서 보이는 교육과정의 현실 192
2.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배움 193
II. 교사의 삶과 교육과정 195
III. 맥락적 교육과정 197
메모 202
연수생 명단 204
판권기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