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통합사회과 활동 중심 수업 탐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3
인공지능의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 김재인 15
인공지능이 해결하는 '문제'의 성격 15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 17
창조성의 최전선에 있는 예술가 17
창조성의 본질과 배양 방안 19
위기는 인공지능에서 오지 않는다 20
통합사회과 교육과정 함께 읽기 / 이정백 25
1. 성격 25
2. 목표 26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6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44
수업과 연계하는 교과 독서교육 / 박현희 49
(1) 책 친구 독서 학습지 49
(2) 수업 시간에 들어온 그림책 50
(3) 내꿈사바 : 책 읽고 글 쓰고 발표하기 51
교실을 바꾸는 사회과 독서활용 수업 - 키워드 헥사로 알차고 재미있게 책 읽기 / 박현희 61
1. 독산고등학교의 여러 가지 독서교육 활동 61
2. 나의 교과독서 61
3. 키워드 헥사로 책 읽기 61
4. 키워드 헥사로 정리하기 62
5. 키워드 헥사로 토론하기 64
[부록] 66
교실 속 지구촌, 세계시민교육 :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수업 사례 / 양철진 77
들어가며 78
오늘 말씀드릴 내용의 핵심 79
빅데이터 분석 79
세계시민교육을 생각해 보면 80
세계시민교육 왜 필요한가? 83
세계시민교육에서의 주요 교육 내용 83
세계시민교육의 유사 개념 85
세계시민교육의 잘못된 이해 85
경기도 세계시민교과서 소개 86
수업 사례 소개 86
디베이트 토론수업의 이해와 실제(1) - 디베이트의 개념과 효과 & 동영상 강평 - / 이경훈 91
I. 디베이트의 개념 91
II. 디베이트의 놀라온 효과 - 1 94
III. 디베이트의 놀라운 효과 - 2 95
IV. 디베이트의 놀라운 효과 - 3 96
V. 디베이트와 한국 교육 97
VI. 놀라운 유대인 교육효과의 비밀 - 토론 98
디베이트 토론수업의 이해와 실제(2) - 즉흥연설과 집체 디베이트 실습 - / 이경훈 103
1. NSDA이란? 103
2. NSDA의 스피치 프로그램 103
3. NSDA의 디베이트 프로그램 103
4. Extemporaneous Speaking(엑스템포레이니어스 스피킹, 즉흥 연설) 103
5. Original Oratory(오리지널 오라토리, 웅변 혹은 연설) 104
6. Interpretation(인터프리테이션, 구연) 104
7. Extemporaneous Speaking 기본 구조 104
8. Extemporaneous Speaking 채점표 105
9. Extemporaneous Speaking 활용법 107
10. 실제로 해보는 Extemporaneous Speaking 107
11. 실제로 해보는 Extemporaneous Speaking 준비 108
12. 케빈식 집체 디베이트가 필요할 때 109
13. 케빈식 집체 디베이트 현장 사진 - 대전 이문고 109
14. 케빈식 집체 디베이트 실습 110
마을로 찾아가는 교과통합 현장체험 / 박승자 119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 왜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인가? - / 권윤아 129
1. 가르침이 먼저인가? 배움이 먼저인가? 129
2. 나는 왜 수업을 하는가? 134
3.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나는 무엇을 배웠나? 134
4. 학습공동체를 하면서 부딪히는 것들? 136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 교사 학습공동체 - / 윤대성 139
I. 교사 학습공동체의 이해 139
II. 교사 학습공동체의 장애 및 성공요인 141
III. 교사 학습공동체의 설계 142
IV. 교사 학습공동체의 의의와 가치 144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 통합사회 바람직한 학습 공동체 - / 김현진 149
I. 학습공동체 정의 149
II. WHy?(왜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가?) 149
III. 학습공동체 운영의 구체적인 사례 151
IV. What?(학습공동체에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152
V. 기타 155
VI. 정리 155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 김선희 159
I. 평가가 달라졌어요! 159
II. 학습자 역량 개발을 위한 문제해결학습 160
프로젝트 수업과 과정평가 - 수업과 평가는 하나, 과정에 집중하라! - / 김선희 167
I. 융합수업 사례 167
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하라 177
청소년의 마음을 이해하는 감정소통법 / 차명호 181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관점들 182
인간의 조건에 대한 탐색 182
출생과 현재 사이, 그리고 결정 요인 183
환경, 양육, 교육의 결과 184
내정 자아와 외적 자아의 불일치 184
비효과적인 삶 186
성장하는 삶의 전략과 감정 187
내 삶에 던지는 질문들 190
질의 응답 및 마무리 190
통합사회과 활동 중심 수업 탐구 연수대상자 명단 193
판권기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