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인공지능의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 김재인 13
인공지능이 해결하는 ‘문제’의 성격 15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 17
창조성의 최전선에 있는 예술가 17
창조성의 본질과 배양 방안 19
위기는 인공지능에서 오지 않는다 20
2. Geogebra 활용기초 / 박용규 21
I. Geogebra의 소개 23
II. Geogebra의 기능 및 활용 25
III. Geogebra의 3차원 기하 39
3. 지오지브라 활용 심화 / 안승석 45
4. 실용통계교육의 이해 / 고득환 53
I. 게임이론 55
II. 지리정보시스템의 이해 59
5. 활동중심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수행평가 / 하윤희 65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7
II. 이론적 근거 67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67
2.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평가의 방향 68
3.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의 방향 69
III. 연구 내용 69
6. 통계를 이용한 교과 융합 수업 전개 / 유미선 79
7. 활동 중심 수학수업 활동 사례 / 양선미 147
I. 편지봉투로 입체도형 만들기 149
II. 학교 주변 건물 높이 측정하기 152
III. 1학년 수행평가 및 활동 자료 155
8. 탐구활동지 제작 / 이옥임 159
I. 아이들은 수학교과를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161
II. 수학교과 핵심역량 161
III. 실제 수업에 관하여 162
9. 수학 그리고 수학체험에 대한 고민 / 한동화 179
10. 교육과정 속의 수학체험 201
교육과정 속의 수학체험 / 배헌미 203
I. 수학체험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203
II.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207
III.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개선 208
교육과정 속의 수학체험 [다면체와 회전체] / 송은숙 211
교육과정 속의 수학체험 [종이로 접는 정오각형과 펜타그램] / 김경미 217
1. 들어가며 217
2. 정오각형과 펜타그램 217
3. 종이로 정오각형과 펜타그램 접기 219
연수자 명단 227
판권기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