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안내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공감과 소통의 학교장 리더십 / 이항근[내용없음] 14
학교자치를 통한 민주적인 학교 만들기 - 지방교육분권과 유·초·중등 교육권한 배분 / 이승일 ; 양항룡 ; 김혜란 18
Ⅰ. 서론 20
Ⅱ. 지방교육자치와 지방교육분권 21
1. 지방교육자치의 의의 21
2. 지방교육분권의 개념과 의의 22
3. 지방교육분권의 근거 논리 25
Ⅲ. 지방교육분권과 유·초·중등 교육권한 배분 실태 27
1. 유·초·중등 교육 권한 배분에 관한 논의 28
2. 유·초·중등 교육권한의 배분 실태 30
3. 시사점 37
Ⅳ. 유·초·중등 교육권한 배분 방안 37
1.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 방향 38
2.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을 위한 전략과 방법 40
3.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 대상사무 선정결과 43
Ⅴ.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학교자치를 통한 민주적인 학교 만들기 / 정혜영 52
학교자치의 의미와 필요성 54
학교자치의 근거 법령 55
전라북도학교자치조례 제정 경과 55
학교 공간에 상상력 더하기 / 엄윤미 58
Play Fund: 놀이의 환경에 투자합니다 60
Learning Fund 63
마무리하며 64
미래사회와 교육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 / 김창환 66
1. 4차 산업혁명과 그 영향 68
가. 4차 산업혁명 68
나. 생활의 변화 69
다. 교육의 변화 70
2. 미래사회와 역량 개발 72
가. 유명인사들이 말하는 미래 인재상 72
나. 미래 인재상 유형 및 특징 73
다. 미래 인재를 키우는 방법 74
3. 미래사회와 진로지도 76
가. 진로지도 패러다임의 변화 76
나. 진로를 보는 새로운 관점 77
다.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가치관 79
라.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진로역량 80
마.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진학역량 81
참고문헌 83
학교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나영성 84
학교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최금희 102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운영 -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는 우리(운영 중심 사례) / 임길용 122
Ⅰ. 들어가는 말 124
Ⅱ. 행복한 학교를 위한 우리의 노력 124
Ⅲ. 혁신학교 6년차를 돌아보며 126
가. 나아진 것들 126
나. 개선이 잘 안 되는 것들 126
다. 효과가 미미한 것들 127
라. 아쉬운 점 127
Ⅳ. 맺는 말 127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운영 - 새롭게 열다! 전주새연초등학교의 아름다운 동행 / 노용순 130
Ⅰ. 함께 만드는 학교운영의 전략 132
1. 함께 만들어? 왜? 132
2. 어떻게? 132
3. 함께하기 힘들어? 133
Ⅱ. 새연초 함께 만들어가기 133
1. 새롭게 열다! 133
2. 함께 만들어가는 새연초 운영 사례 134
Ⅲ. 열매맺기 135
1. 함께하면 모두가 즐거워요 135
2. 함께하면 멀리 가요 135
Ⅳ. 전북의 초등교육을 이끌어 가실 교장선생님들께 135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운영 - 회현중학교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 이무연 138
Ⅰ. 학교 변화를 꿈꾸며 140
Ⅱ. 학교혁신의 필요성 140
1. 안타까운 교육 현실 140
2. 변화의 패러다임 혁신학교 141
3. 혁신학교의 학교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 141
4. 학교 혁신을 통해 기대되는 가치 142
Ⅲ. 행복한 학교문화 세우기 142
1. 공감하는 학교문화 142
2. 소통과 협력 142
Ⅳ. 혁신학교 실행 및 깊어지기 143
1. 관계 새롭게 만들기 143
2. 민주적 생활 문화를 정착시키기 143
3. 학교운영 원칙 합의하기 144
4. 교육과정에 집중하기 144
5. 학습 공동체 구성 및 실행하기 144
6. 새로운 관점과 시선으로 전환하기 145
7.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늘 고민하기 145
Ⅴ. 거듭 꿈꾸며 145
참고문헌 146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운영 - 학교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 김갑식 148
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150
1. 민주적 학교 회의 문화 조성 150
2. 수석교사 초빙으로 학생중심 수업 실천 151
3. 교사동아리실(북카페) 지원으로 협력과 소통문화 조성 151
4. 수업분석실(토의토론) 지원으로 수업 컨설팅 152
Ⅱ. 수업나눔과 평가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152
1. 교과 협의희의 날 운영 152
2.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153
3.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155
4. 지역 자원을 활용한 R&E(과제연구) 프로젝트 155
5. 동아리 연합 캠프 156
6.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과 수행평가 156
7. 교과통합 체험학습 157
Ⅲ. 행복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혁신 확산 157
1. 함께 배우고 나누는 '디담돌 수업나눔'과 'Y.H.A.D.A'교사학습공동체 157
2. '디담돌 수업나눔'과 'Y.H.A.D.A'교사학습공동체 배움 성장 158
3. 참여와 소통을 통한 학교문화의 변화 158
교원인사정책과 공직윤리 / 강석곤 160
Ⅰ. 교원 인사정책 162
1. 현황 162
2. (초빙, 공모, 유예) 교사 요건 163
3.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관리기준안 마련 164
4. 교장공모 심사방법 개선 164
5. 교육장 공모제 165
6. 인사(자문, 심사)위원회 외부인원 참여 확대 운영 166
7. 승진대상자 심의기준 강화 166
8. 교장 인사 167
9. 교육전문직원 전직 167
10. 교육공무원 휴·복직 168
11. 교원의 전문성 신장 169
12. 존중받는 교원을 위한 교권 신장 169
Ⅱ. 공직 윤리 169
1. 교육공무원의 복무상 의무(국가공무원법, 국가공무원복무규정) 169
2. 공무원 행동강령 171
3. 공무원비위사건 처리기준 171
4. 교육공무원의 징계 173
5. 교육공무원의 상훈 173
6. 궁금증 해결 175
학교회계의 이해 / 홍공숙 176
학교회계의 의의 178
학교회계 근거 179
학교회계제도의 주요원리 179
학교회계 운용 기본방향 183
학교회계운영비 배분 185
학교회계의 운영 과정 187
1. 예산편성 187
2. 예산심의 195
3. 예산집행 197
4. 결산 202
학교회계 운영 유의사항 204
감사 지적사례 211
자유기록지 216
연수생 명단 220
판권기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