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阮訓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한국사)눈으로 배우고, 가슴으로 이해하는 한국사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라도 지역사의 재발견 / 조법종 15
대한민국 국호발상지 전라북도 18
백제중흥(익산), 부흥(부안), 부활(전주)의 땅 전라북도 18
왕도(王都)의 땅 전라북도 20
모두가 하나되어 평등한 대동(大同)과 개벽(開闢)의 땅 전라북도 21
대안과 재창조의 땅 전라북도 22
전라도 1000년의 의미를 찾는 역사탐방(정읍) / 장현근 23
Ⅰ. 자연지리를 통해 만나는 동진강 위의 동학농민혁명 25
1. 혁명의 강 동진강을 바라보며 25
Ⅱ. 동진강 사람 김개남 장군 묘소와 고택 27
Ⅲ. 동학과 성리학의 충돌 그 뒤의 무성서원의 함성 32
Ⅳ. 피향정(披香亭)에서 맡아보는 流芳百世와 遺臭萬年 37
Ⅴ. 물과의 전쟁 일제강점기 낙양리 취수공과 기념비 백파제(百派察)와 一原終是百派 45
Ⅵ. 동진강 소통을 막아 선 만석보 49
Ⅶ. 말목장터와 만석보 혁파비 52
1. 고부봉기 출발지 말목장터 52
2. 만석보 혁파비와 이 시대 혁파 55
전라도 1000년의 의미를 찾는 역사탐방(나주) / 조법종 59
나주 복암리 고분 전시관 62
1. 복암리고분 62
남도문화와 역사 / 노성태 71
Ⅰ. 의로움을 실천한 최형한과 박상 73
Ⅱ. 임진·한말 의병과 광주 74
Ⅲ. 금남로에서 꽃핀 민주주의 76
전국 최초의 3·15 부정 선거 규탄 시위 76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초석, 5·18 민주화운동 76
금남로에 타오른 6월 민주 함성 77
Ⅳ. 시대정신의 실천지, 민주도시 광주 78
참고문헌 78
담양의 정자문화 이해 / 노성태 79
소쇄원 81
식영정 84
면앙정(俛仰亭) 85
송강정 87
생태주의 역사 / 백승종 91
1. 생태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한국사 93
2. 공생공존을 위한 생태적 전환 103
3. 세상의 변화를 꿈꾸는 역사 속 선비 이야기 110
주제(이야기)로 살펴본 고대사 / 곽장근 117
Ⅰ. 백두대간 동족 운봉고원 기문국 119
Ⅱ. 백두대간 서쪽 진안고원 장수가야 124
Ⅲ. 고고학으로 후백제 잠을 깨우다 129
역사에서 배우는 리더십 / 신병주 133
1. 세종의 즉위는 태종의 작품 135
1. 태종(1367~1422)은 누구인가? 135
2. 정도전(1345~1398)과 태종의 갈등 136
3. 1차 왕자의난(1398년) 136
2. 세종시대의 정신: 자주, 민본, 실용 138
3. 농업, 의학, 과학의 신토불이 139
4. 세종시대의 인재등용 141
1. 인재 등용의 특징 141
2. 세종 시대의 국방 강화 142
3. 집현전의 설치와 기능 142
4. 유급휴가제도의 기원, 사가독서제 144
5. 화려함 속에 가려진 인간 세종의 고뇌 146
일제강점기, 고난 극복의 역사 / 심용환 151
지역사로 풀어가는 조선의 역사 / 오경택 179
Ⅰ. 머리말 181
Ⅱ. 전주지역 서인·남인계 사족가문의 범주 181
1. 남인계 사족의 범주 183
Ⅲ. 정국동향과 전주지역 사족의 대응 184
1. 노·소 분열과 서인계 사족의 대응 184
2. 남인계 사족의 대응 188
Ⅳ. 맺음말 193
전라도 1000년의 의미를 찾는 역사탐방(전주) / 조법종 195
1. 전주 읍성 197
2. 전주 읍성의 도시 구조 198
3. 경기전과 태조어진 200
4. 전주사고와 『조선왕조실록』 201
5. 조경묘와 조경단 202
6. 오목대와 황산대첩 203
7. 이목대와 목조 이안사 204
8. 전주향교와 교육 205
역사교과서 보조교재의 이해 및 활용 / 권익산 207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교육계의 반발 209
2. 역사보조교재 개발방향 209
3. 주제로 보는 중학교 역사 210
4. 지역의 역사가 담긴 교재 211
고려의 역사, 제대로 조명하기 / 이익주 213
Ⅰ. 머리말 215
Ⅱ. 민족주의 역사학의 연구 : 1960, 70년대 216
Ⅲ. 민족주의 역사학에 대한 비판과 계승 : 1980년대 이후 219
Ⅳ. 새로운 문제 223
근현대사 바로보기 / 한홍구 225
들어가며 227
제주에서 생각하는 6월항쟁과 촛불 229
오월의 기억 230
오월과 6월 232
6월항쟁이 남긴 과제 234
6월과 촛불과 노동 235
6월과 촛불과 통일 238
맺음말 240
현대사와 우리의 삶 / 김정인 245
Ⅰ. 민주주의 코드로 오늘을 성찰하다 247
1. 반성 없는 민주주의 : 과거에 취한 산업화와 민주화 세대 247
2. 성장주의에 묻힌 민주주의 : 멈춰선 시계 1994년 10월 21일 249
3. 평화에 목마른 민주주의 : 안보에 갇힌 평화 251
4. 공감 없는 민주주의 : 5.18의 끝나지 않는 고통을 외면하다 252
Ⅱ. 어제의 역사가 만든 오늘의 민주주의 254
1. 민주주의의 꽃 : 촛불시위의 원조'들' 254
2. 민주주의의 힘 : 평범한 개인이 일군 역사 255
3. 민주주의의 희망, 연대 257
Ⅲ. 민주주의와 평화를 향하여 258
1. 수요 집회와 평화의 소녀상, 세계 인권 운동의 상징이 되다 258
2. 춧불이 다시 세운 민주공화국 260
3. 올림픽의 정치학, 동아시아의 귀환 263
4. 분단 70년, 그 시작과 끝 264
건축, 생활 속에 스며들다 / 조원용 267
어느 교사의 기도 / 이해인 305
(한국사)눈으로 배우고, 가슴으로 이해하는 한국사 연수생 명단 307
판권기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