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초등교감 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1기 교육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 / 한상덕 17
1. 강의 내용에 대하여 18
2. 교육에 대하여 18
2. 리더십에 대하여 22
3. 마무리 30
학교회계제도의 이해와 실제 / 임대선 37
NO 1. 학교회계의 이해 38
NO 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회계 운영 43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기 - 강박에서 벗어난 시민으로 성장하기 - / 오찬호 51
Ⅰ. 자신감에서 자존감으로 51
1. 누군가에게 상처 주는 자신감? 51
2. 자존감에 둔감한 교육의 문제점 53
3. 사회문제는 개인의 자신감의 극복 대상이 아니다 54
Ⅱ. 꼬리가 몸통을 흔들게 할 것인가? 55
교무학사 운영의 실제 / 임현주 61
Ⅰ. 교육관련 법규 61
1. 주요 교육법규 61
Ⅱ. 학교규칙 및 전결규정 운영 63
1. 학교규칙 63
2. 전결규정 64
Ⅲ. 각종 위원회 조직 및 운영 65
1. 각급학교의 각종 위원회 정비 65
Ⅳ. 귀국자 입학업무처리 66
1. 귀국 학생 재취학 관리 66
2. 귀국 학생 재취학 절차 66
3. 외국인, 북한이탈주민 학생의 학적 처리 67
V. 효도·방문체험학습(관련: 2018학년도 체험학습 추진 지침) 67
1. 효도·방문 체험학습 67
Ⅵ. 방과후학교 운영 68
1. 2018 방과후학교 주요 개정내용 68
2. 방과후학교 보조인력 근로시간 70
Ⅶ. 학사 감사 사례(참고:전라북도교육청 누리집-정보공개-감사결과) 70
1. ◑◑◑학교 교사 학부모 대리평가 행위 등 관련 70
2. 학적 업무처리 소홀 71
3. 학교생활기록부 봉사활동 실적 입력 오류 72
4. 계약제교원 채용 서류 미비 72
참고 문헌 73
학습더딤학생의 이해와 교육지원 / 김태유 77
Ⅰ. 기초학력이란 무엇일까 77
Ⅱ. 학습더딤학생의 이해 및 선정 78
Ⅲ. 기초학력 향상 지원 정책의 이해 80
Ⅳ. 우리학교에 맞는 학습더딤학생 지원 방안 85
Ⅴ. 나가며 87
참고자료 88
참학력을 키우는 교육과정 -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교감, 동시대인으로서의 성찰 - / 주중일 91
Ⅰ. 우리가 걸어온 길 91
Ⅱ. 교육과정을 다시 보는 시선 96
Ⅲ. 교육과정을 풀어가는 틀, 전문적학습공동체 101
1. 전문가인 교사는 남과 다르게 인식한다. 103
2. 전문가인 교사는 남보다 좀 더 민접하게 인식한다. 105
3. 전문가인 교사는 남과 다른 가능성을 볼 줄 압니다. 106
4. 교사인 전문가는 혼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107
Ⅳ. 우리가 걸어갈 길은? 109
음악과 함께 하는 감성 파트너십 / 우광혁[내용없음] 117
음악과 함께 하는 감성 파트너십 - 아름다운 가창을 통한 파트너십 개선 - / 이상열 119
1. 좋은 의사소통의 방법과 좋은 가창의 관계 120
1) 공감(Empathy, 잘 귀담아 듣기) 120
2) 주장(Assertiveness, 효과적인 자기표현) 120
3) 존종(Respect) 121
2. 좋은 가창과 좋은 파트너십 122
1) 발성의 원리 123
2) 가창과 파트너십은 생각의 차이 124
3) 좋은 가창과 좋은 대화를 통한 파트너십의 개선 124
학교, 마을과 함께 가다. - 성산마을학교 이야기 - / 두경숙 129
Ⅰ. 지금 잘 하고 있을까? 129
Ⅱ. 교사들의 마을수업 이야기 130
Ⅲ. 학생들의 자치활동 이야기 133
Ⅳ. 학부모들의 마을학교 이야기 136
Ⅴ. 교감의 역할 이야기 139
Ⅵ. 꼭 함께 하고 싶다! 140
학교폭력예방 및 위기학생 보호방안 / 박주정 143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145
학교폭력 관련 민원 및 사안처리 149
언론보도 학교폭력 사례분석 152
나도 학교폭력 전문가 '학교폭력 실제사례 분석 및 토론 157
교사의 법적 책임 : 법원의 판결사례 Q&A 162
질의·응답 166
학교에서의 소통과 갈등관리 / 남상철 171
Ⅰ. 시대적 전환기의 학교 리더십과 갈등관리 171
1. 패러다임의 충돌 171
2. 전통 규범과 공정성이라는 가치의 충돌 174
3. 자연의 원리와 도덕 개념의 충돌 177
Ⅱ. 학교 조직내 갈등 사례 탐색 및 토론 179
1.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 179
2.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 180
3. 교사와 학부모간의 갈등 181
Ⅲ. 갈등 조율하기 182
1. 갈등 조율 대화법 182
교원인사 업무의 실제 / 신미숙 191
Ⅰ. 교원의 휴직 191
1. 휴직제도 191
2. 휴·복직 업무처리를 위한 행정사항 196
Ⅱ. 교원 휴가업무 처리 198
1. 근거 198
2. 적용대상 199
3. 휴가제도의 운영 199
4. 휴가종류별 실시방법 200
5. 공무외의 국외여행 206
Ⅲ. 계약제 교원 임용 관리 208
1. 계약제 교원의 개념 208
2. 계약제 교원의 채용 208
3. 채용 이후 업무처리 209
Ⅳ. 나이스 인사업무 처리의 실제 210
1. 교원의 호봉획정 및 재획정 210
Ⅴ. 교권침해 및 교권보호 212
1. 교원의 권리와 교권보호 212
2. 교권보호위원회 구성·운영 214
3. 학교장의 책무성 강화 및 대응 215
4. 교권침해 예방 및 교육활동 보호 교육 실시 216
5. 교원상처치유 프로그램 216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와 교감의 역할 / 이영환[내용없음] 221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와 교감의 역할 : 공동체 효능감을 높이는 따뜻한 리더 - / 정태식 223
Ⅰ. 여전히 견고한 학교 223
1. 학교를 고발합니다. 223
2.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223
3. 무기력하게 만드는 학교 시스템 225
Ⅱ. 지금 학교에 필요한 것들... 226
1. 질문이 필요해 226
2. 자율(선택권, 의사결정권)이 필요해 226
3. 시간이 필요해 227
Ⅲ. 새로운 학교 문화를 이끄는 교감 리더십 231
1. 소통과 공감 231
2. 교육 상상 233
3. 교육과정세우기 주간 233
4. 공동체 효능감을 높이는 따뜻한 리더십 233
참고문헌 235
메모 236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1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40
판권기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