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院訓
사도헌장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 연수 :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고창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한무릎 수업나눔 현장맞춤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수업이란 무엇인가? / 서근원 14
1. 어느 수업 풍경 14
2. 수업이란? 15
3. 학습의 외적 과정 16
4. 학습의 내용 17
5. 학습의 내적 과정 19
6. 수업이란 무엇인가? 21
7. 수업 혁신이란? 22
참고 문헌 23
2. 아이수업으로 대화하기 / 박정기 26
3. 수업 나눔은 수업 성장을!! / 신후남 50
Ⅰ. 나는 표류하는가, 항해하는가? 50
1. 나에게 수업은? 50
2. 나의 모습 들여다보기 51
3. 21C 핵심역량과 우리의 수업 52
Ⅱ. 다양한 교수·학습(수업) 유형 52
1. 학생 참여형 교수·학습 방법 52
2. 탐구형 수업 모형 53
3. 협동·협력형 수업: 찬반논쟁, 직소모형 53
4. ICT 기반 수업 모형 53
5. 융합형 수업 모형 53
Ⅲ. 평가 방법 53
1. 산출물 평가 53
2. 발표 시연 관찰 평가 53
3. 수행과정 내 평가 53
Ⅳ. 수업에 대한 고민, 함께 나눠요. 54
1.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꼭 필요한가? 54
2. 수업 나눔 10가지 약속(수업코칭-이규철 저) 54
Ⅴ. 수업 만들기의 실제 55
1.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치 55
2. 나의 수업 나누기 60
3. 항해를 위한 돛을 함께 올리자. 60
4. 주제통합수업의 실제 / 손수경 64
Ⅰ. 공개수업 64
1. 성찰이 었는 수업 : 수업 공개 및 수업협의회 운영 64
2. 가르침과 배움이 함께 하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 간 주제통합수업 65
3. 덕일중의 주제통합수업 사례 65
고창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한무릎 수업나눔 현장맞춤연수 대상자 명단 99
판권기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