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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8
1.1. 과업명 19
1.2. 과업의 목적 19
1.3. 과업의 개요 19
1.4. 과업의 범위 19
1.4.1. 시간적 범위 19
1.4.2. 공간적 범위 20
1.4.3. 과업내용 및 검토범위 21
1.5. 과업의 주요내용 21
1.5.1. 현황조사 21
1.5.2. 교통수요예측 22
1.5.3. 설계기준 22
1.5.4. 노선선정 23
1.5.5. 기술검토 23
1.5.6. 비용산출 23
1.5.7. 경제성 분석 23
1.6. 과업수행 방법 24
1.6.1. 기본방향 24
1.6.2. 효과적 과업수행을 위한 기본전략 24
제2장 교통현황 분석 25
2.1. 사회경제지표 현황 26
2.1.1. 인구 추이 26
2.1.2. 자동차 보유대수 28
2.1.3. 토지이용 현황 30
2.1.4. 도로현황 31
2.1.5. 사업체 및 종사자수 33
2.1.6. 학생수 34
2.2. 교통시설 현황 35
2.2.1. 주변 도로망 현황 35
2.2.2. 주변도로 용량검토 결과 36
2.3. 교통특성 분석 38
2.3.1. 교통류 특성 38
제3장 관련계획 검토 40
3.1. 관련계획 검토 목적 및 과정 41
3.2. 상위계획 및 지역관련계획 42
3.2.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42
3.2.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01~2020) 44
3.2.3.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2011~2020) 46
3.2.4. 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2016~2020) 52
3.2.5. 제4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016~2020) 56
3.2.6.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13~2020) 60
3.2.7.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12~2016) 69
3.2.8.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2006~2020) 71
3.2.9.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변경 75
3.2.10.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7
3.2.11. 수도권 광역경제권 발전계획 80
3.2.12. 4+α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지역발전위원회, 2010. 3) 83
3.3. 지역관련계획 84
3.3.1. 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4
3.3.2. 2016~2020 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2017. 8.) 94
3.3.3. 인천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변경(인천광역시, 2013. 1.) 101
3.3.4. 인천광역시 ITS 기본계획 수정계획 104
3.3.5. 제1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안)(2013~2022) 106
3.3.6. 인천항 종합발전계획2030(해양수산부, 2016.12.) 108
3.4. 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0
3.4.1. 도로시설 및 철도시설 설치계획 110
3.4.2. 주변지역 개발계획 117
제4장 교통수요예측 120
4.1. 교통수요예측 접근방법 121
4.1.1. 교통수요 예측의 개요 121
4.1.2. 기초자료 123
4.1.3. 시간적 범위 123
4.2. 공간적 범위(영향권) 및 교통죤 설정 124
4.2.1. 공간적 범위(영향권 설정) 124
4.2.2. 영향권 설정 124
4.2.3. 교통죤 설정 129
4.3. 사회·경제지표 예측 130
4.3.1. 접근방법 130
4.3.2. 인구 전망 130
4.3.3. 종사자수 전망 131
4.3.4. 취업자수 전망 133
4.3.5. 수용학생수 전망 134
4.4. 기초자료 구축 136
4.4.1. 기준연도 Network 구축 136
4.4.2.장래 Network 구축 139
4.4.3. O/D 구축 148
4.4.4. 기준연도 정산 153
4.5. 교통수요예측 156
4.5.1. 예측과정 156
4.5.2. 통행발생(Trip Generation) 157
4.5.3. 통행분포 (Trip Distribution) 160
4.5.4. 수단선택 (Mode Choice) 164
4.5.5. 통행배정 (Traffic Assignment) 169
4.6. 교통수요예측 결과 173
4.6.1. 전제조건 173
4.6.2. 구간별 교통량 예측 결과 173
4.7. 시설규모 검토 176
4.7.1. 과업노선 규모산정 176
4.7.2. 적용계수 산정 180
4.7.3. 대안별 시설규모 검토 181
4.7.4. 주변도로 영향검토 183
4.8. 문학~검단간 고속도로의 사업추진의 적정성 185
4.8.1. 상위 및 관련계획과의 부합성 185
4.9. 인천광역시 효율적인 도로교통망체계 검토 188
4.9.1. 교통운영체계 개선 188
4.9.2. 단절구간(Missing Link) 연결 188
제5장 기본계획 수립 190
5.1. 기본계획 수립 191
5.1.1. 기본방향 191
5.2. 설계기준 검토 191
5.2.1. 개요 191
5.2.2. 설계기준 자동차 192
5.2.3. 설계속도 193
5.2.4. 횡단구성 195
5.2.5. 시설한계 197
5.2.6. 표준단면 결정 198
5.2.7. 기하구조 기준 200
5.3. 진출입 시설물 설계기준 검토 202
5.3.1. 연결로 기하구조 202
5.3.2. 연결로 형식 검토 206
5.3.3. 대심도 지하터널 설계기준 210
5.4. 노선계획 212
5.4.1. 노선선정 과정 212
5.4.2. 단계별 노선선정 절차 212
5.4.3. 대안 노선대 선정 214
5.4.4. 대안노선 비교검토 217
5.4.5. 최적노선 선정 223
5.5. 기술검토 224
5.5.1. 터널계획 224
5.5.2. 수직구(환기소) 위치검토 231
5.5.3. 환기시설 설치검토 235
5.5.4. 방재시설 설치검토 240
제6장 비용의 추정 244
6.1. 비용추정 개요 245
6.1.1. 비용추정 개요 245
6.1.2. 총사업비 산정 247
6.1.3. 총사업비 추정 결과 260
6.1.4. 유지관리비 271
제7장 경제성 분석 277
7.1. 분석방법 및 기준 278
7.1.1. 경제성 분석의 접근방법 278
7.2. 경제성 분석의 기준 279
7.2.1. 평가기간 279
7.2.2. 할인율 결정 279
7.3. 분석의 기법 280
7.3.1. 편익/비용 비율 280
7.3.2. 순현재가치(NPV) 281
7.3.3. 내부수익률(IRR) 281
7.3.4. 경제성 분석기법 비교 281
7.4. 편익 산정 282
7.4.1. 편익유형 및 산정방법 282
7.4.2. 편익산정 방법 285
7.5. 경제성 분석 결과 291
7.5.1. 분석기준 291
7.5.2. 경제성 분석결과 291
7.5.3. 민감도 분석 295
제8장 종합결론 297
8.1. 과업수행 결과 298
8.1.1. 개요 298
8.1.2. 교통량 추정 결과 299
8.1.3. 총사업비 추정 결과 302
8.1.4. 경제성 분석 결과 303
8.2. 종합결론 303
8.2.1. 대안별 검토결과 303
8.2.2. 종합결론 305
참여기관 및 연구진 307
〈표 1-1〉 시간적 범위 19
〈표 2-1〉 인구추이 26
〈표 2-2〉 인구추이 27
〈표 2-3〉 자동차보유대수 추이 28
〈표 2_4〉 자동차보유대수 추이 29
〈표 2-5〉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추이 30
〈표 2-6〉 전국 도로시설 추이 31
〈표 2-7〉 인천광역시 구별 도로시설 현황 32
〈표 2-8〉 인천광역시 구별 사업체 및 종사자수 추이 33
〈표 2-9〉 인천광역시 구별 학생수 추이 34
〈표 2-10〉 과업노선 주변 주요 도로망 현황 35
〈표 2-11〉 주변도로 용량검토 결과 36
〈표 2-12〉 시간교통량 순위 분포(12002지점) 38
〈표 2-13〉 시간대별 교통량 분포(12002지점) 38
〈표 2-14〉 요일별 교통량 분포(12002지점) 39
〈표 2-15〉 월별 교통량 분포(12002지점) 39
〈표 3-1〉 관련계획 검토과정 41
〈표 3-2〉 초광역개발권의 추진과제(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43
〈표 3-3〉 계획의 주요내용(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46
〈표 3-4〉 전차계획과의 차별성(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47
〈표 3-5〉 국토간선도로망계획(7×9) 축별 조정내용(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48
〈표 3-6〉 국토간선도로망 사업계획 신설(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49
〈표 3-7〉 사업구간별 투자우선순위(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50
〈표 3-8〉 확장 추진현황(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51
〈표 3-9〉 확장 미추진 사업(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 51
〈표 3-10〉 주요 계속사업 중 계획기간내 완공사업(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53
〈표 3-11〉 주요 계속사업 중 계획기간내 완공사업(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54
〈표 3-12〉 주요 계속사업 중 계획기간내 완공사업(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54
〈표 3-13〉 주요 계속사업 중 계획기간내 완공사업(제4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54
〈표 3-14〉 수도권 광역교통축(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0
〈표 3-15〉 수도권 광역간선도로망 추진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1
〈표 3-16〉 수도권 간선급행버스(BRT) 추진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5
〈표 3-17〉 수도권 광역간선철도망 추진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7
〈표 3-18〉 수도권 광역도로 계속사업 및 신규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69
〈표 3-19〉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계속사업 및 신규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70
〈표 3-20〉 수도권 광역철도 계속사업 및 신규사업(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70
〈표 3-21〉 권역별 정비방안 72
〈표 3-22〉 과밀억제권역내 행위제한(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3
〈표 3-23〉 각 노선별 노선특성(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변경) 75
〈표 3-24〉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간선도로망 정비구상(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7
〈표 3-25〉 간선도로망 확충계획(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8
〈표 3-26〉 광역 간선도로망 확충사업(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80
〈표 3-27〉 광역자전거 도로망 구축(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81
〈표 3-28〉 광역 BRT 구축사업 (우선추진사업)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81
〈표 3-29〉 4+α 초광역개발권의 구분(4+α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 83
〈표 3-30〉 광역간선도로 계획(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6
〈표 3-31〉 도시내 간선도로망 계획(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8
〈표 3-32〉 광역철도망 계획(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90
〈표 3-33〉 도시철도망 계획(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92
〈표 3-34〉 계획지표 설정(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4
〈표 3-35〉 고속도로망 구축계획(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5
〈표 3-36〉 도시간선도로망 구축계획(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7
〈표 3-37〉 도로계획(인천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변경) 101
〈표 3-38〉 철도계획(인천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변경) 102
〈표 3-39〉 대중교통시설 계획(인천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변경) 103
〈표 3-40〉 인천광역시 구축 대상 서비스(인천광역시 ITS 기본계획 수정계획) 104
〈표 3-41〉 발전비전 및 목표(제1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안)) 107
〈표 3-42〉 인천경제자유구역 중점유치업종 선정과정(제1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안)) 107
〈표 4-43〉 주변 도로시설 설치계획(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0
〈표 3-44〉 주변 철도시설 설치계획(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6
〈표 3-45〉 택지개발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7
〈표 3-46〉 주거환경개선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7
〈표 3-47〉 재생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7
〈표 3-48〉 도시개발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8
〈표 3-49〉 도시재정비촉진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8
〈표 3-50〉 도시환경정비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8
〈표 3-51〉 주택재개발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9
〈표 3-52〉 도시재정비촉진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9
〈표 3-53〉 도시환경정비사업(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119
〈표 4-1〉 수요예측 기초자료 문헌내역 121
〈표 4-2〉 수요예측 과정 122
〈표 4-3〉 KTDB의 O/D 구성 123
〈표 4-4〉 수요예측 시간적 범위 123
〈표 4-5〉 영향권 설정 방법 124
〈표 4-6〉 직접영향권 설정결과 125
〈표 4-7〉 간접영향권 설정 방법 126
〈표 4-8〉 간접 영향권(발생교통량 기준 도착교통량이 차지하는 비율) 126
〈표 4-9〉 영향권 설정결과 128
〈표 4-10〉 교통죤(traffic Zone) 설정내역 129
〈표 4-11〉 인구 예측결과 131
〈표 4-12〉 종사자수 예측 결과 132
〈표 4-13〉 장래 취업률 예측 원칙 133
〈표 4-14〉 업자수 예측방법 133
〈표 4-15〉 취업자수 예측 결과 134
〈표 4-16〉 수용학생수 예측 결과 135
〈표 4-17〉 Network 현행화 과정 137
〈표 4-18〉 과업범위내 Network 수립시 반영된 도로 관련계획 140
〈표 4-19〉 추진 절차 및 반영기준 148
〈표 4-20〉 택지개발업 149
〈표 4-21〉 주거환경개선사업 149
〈표 4-22〉 재생사업 149
〈표 4-23〉 도시개발사업 150
〈표 4-24〉 도시재정비촉진사업 150
〈표 4-25〉 도시환경정비사업 150
〈표 4-26〉 주택재개발사업 151
〈표 4-27〉 도시재정비촉진사업 151
〈표 4-28〉 도시환경정비사업 151
〈표 4-29〉 2025년 총수단 O/D 152
〈표 4-30〉 2045년 총수단 O/D 152
〈표 4-31〉 허용오차식 153
〈표 4-32〉 허용오차기준 153
〈표 4-33〉 교통량 정산 154
〈표 4-34〉 수요예측 과정 156
〈표 4-35〉 인천시 목적별 통행발생예측 결과 159
〈표 4-36〉 저항함수의 계수 추정(수정혼합형) 161
〈표 4-37〉 통행분포 예측결과 164
〈표 4-38〉 인천시 수단선택 예측결과 167
〈표 4-39〉 2025년 총수단 통행 분포 168
〈표 4-40〉 2045년 총수단 통행 분포 168
〈표 4-41〉 도로유형별 통행비용함수 파라미터 및 보정 범위 169
〈표 4-42〉 승용차 재차인원 170
〈표 4-43〉 구간설정 173
〈표 4-44〉 차종별 구성비 173
〈표 4-45〉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1) 173
〈표 4-46〉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2) 175
〈표 4-47〉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3) 175
〈표 4-48〉 차로수 결정 단계 176
〈표 4-49〉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서비스수준 177
〈표 4-50〉 도로별 설계 서비스수준 178
〈표 4-51〉 일반지형에서 중차량의 승용차 환산계수 178
〈표 4-52〉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 179
〈표 4-53〉 설계시간 계수(K) 및 중방향 계수(D)) 180
〈표 4-54〉 중차량 보정계수(fHV) 180
〈표 4-55〉 과업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및 소요차로수 산정(대안1) 181
〈표 4-56〉 과업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및 소요차로수 산정(대안2) 182
〈표 4-57〉 과업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및 소요차로수 산정(대안3) 182
〈표 4-58〉 장래 주변도로 교통영향분석(2025년) 183
〈표 4-59〉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 주요사업 내용 187
〈표 4-60〉 인천광역시 Missing Link 검토 188
〈표 5-1〉 설계기준 자동차 192
〈표 5-2〉 설계기준자동차 제원 192
〈표 5-3〉 국·내외 지하도로 운행 차종 사례 193
〈표 5-4〉 설계기준 자동차 적용 검토 193
〈표 5-5〉 설계속도 194
〈표 5-6〉 국·내외 지하도로 제한속도 사례 194
〈표 5-7〉 지하고속도로 기능 및 목적별 설계속도 검토 194
〈표 5-8〉 차로 및 오른쪽 길어깨 폭원 국내기준 195
〈표 5-9〉 왼쪽 길어깨 폭원 국내기준 195
〈표 5-10〉 국·내외 지하도로 차로폭 및 길어깨폭 적용사례 196
〈표 5-11〉 횡단구성 적용 197
〈표 5-12〉 국내외 지하도로 시설한계 및 운행차종 197
〈표 5-13〉 표준 단면 198
〈표 5-14〉 표준 횡단 198
〈표 5-15〉 평면곡선반지름 200
〈표 5-16〉 평면곡선길이 200
〈표 5-17〉 정지시거 기준 201
〈표 5-18〉 최대종단경사 201
〈표 5-19〉 최소 종단곡선 변화비율 및 길이 202
〈표 5-20〉 연결로의 설계속도 203
〈표 5-21〉 연결로의 횡단구성폭 203
〈표 5-22〉 도로등급별 연결로 적용기준 203
〈표 5-23〉 감속차로 최소길이 204
〈표 5-24〉 감속차로 길이 보정률 204
〈표 5-25〉 가속차로 최소길이 204
〈표 5-26〉 가속차로 길이 보정률 205
〈표 5-27〉 변속차로의 변이구간 길이 205
〈표 5-28〉 지하고속도로 연결로 기하구조 기준 205
〈표 5-29〉 국내외 지하도로 진출입부 설계 사례 206
〈표 5-30〉 지하고속도로 연결로 형식 검토 209
〈표 5-31〉 지하고속도로 지상접속부 예 209
〈표 5-32〉 진출입시설 설계기준검토 결과 210
〈표 5-33〉 적용기준 및 시방서 211
〈표 5-34〉 설계방법 및 설계하중 211
〈표 5-35〉 지보재 허용응력 기준 211
〈표 5-36〉 단계별 노선선정 절차 213
〈표 5-37〉 전체노선대 비교검토 217
〈표 5-38〉 주안 2, 4동 재정비 촉진 지구 통과 비교 221
〈표 5-39〉 서인천IC~검단신도시 노선검토 222
〈표 5-40〉 선정기준 223
〈표 5-41〉 터널단면 선정시 고려사항 224
〈표 5-42〉 시설한계 설계기준 검토 224
〈표 5-43〉 LCS(Lane-Use-ControI Signal)설치계획 225
〈표 5-44〉 공동구 규격 225
〈표 5-45〉 터널 풍도슬래브 검토 225
〈표 5-46〉 계획 공기정화시설 형식선정 관련기준 226
〈표 5-47〉 공기정화시설 형식선정 226
〈표 5-48〉 터널 단면(인천1터널, 2터널) 227
〈표 5-49〉 터널 단면(인천3터널) 228
〈표 5-50〉 본선터널 굴착방법 229
〈표 5-51〉 수직구 굴착방법 230
〈표 5-52〉 NATM 터널 굴착장비 230
〈표 5-53〉 환기시설 검토(안) 233
〈표 5-54〉 환기대상 물질 및 영향 235
〈표 5-55〉 터널제원 및 교통량 236
〈표 5-56〉 오염물질별 설계농도기준 236
〈표 5-57〉 소요환기량 산출식 236
〈표 5-58〉 환기방식별 비교 238
〈표 5-59〉 설치기준 240
〈표 5-60〉 방재시설별 적용기준 241
〈표 5-61〉 방재시설별 설치위치 및 간격 242
〈표 5-62〉 방재등급 적용기준 243
〈표 5-63〉 위험도지수기준 방재등급 243
〈표 5-64〉 방재등급에 의한 필요 방재시설 (기계분야) 243
〈표 6-1〉 도로부문 사업 비용의 구성 246
〈표 6-2〉 비용 세부 항목 246
〈표 6-3〉 건설투자부문 연도별 Deflator 247
〈표 6-4〉 사업비 산정 기준 247
〈표 6-5〉 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249
〈표 6-6〉 토공구간 표준공사비 250
〈표 6-7〉 고속도로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1
〈표 6-8〉 교량형식별 환산공사비 (2016년 기준) 251
〈표 6-9〉 터널공법 비교 252
〈표 6-10〉 고속국도의 터널구간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2
〈표 6-11〉 건축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3
〈표 6-12〉 설비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4
〈표 6-13〉 전기 표준공사비(2013년 기준) 254
〈표 6-14〉 조경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4
〈표 6-15〉 통신 표준공사비 (2013년 기준) 255
〈표 6-16〉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255
〈표 6-17〉 평균 공시지가 256
〈표 6-18〉 한계심도 초과분에 따른 보상비율 257
〈표 6-19〉 토지 이용에 따른 한계심도 기준 257
〈표 6-20〉 건설부문 요율 258
〈표 6-21〉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259
〈표 6-22〉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59
〈표 6-23〉 대안별 총사업비 추정 결과 260
〈표 6-24〉 사업비 추정 결과 - 대안1 261
〈표 6-25〉 사업비 추정 결과 - 대안2 262
〈표 6-26〉 사업비 추정 결과 - 대안3 263
〈표 6-27〉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1) 264
〈표 6-28〉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2) 265
〈표 6-29〉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3) 266
〈표 6-30〉 대안별 건축 공사비 267
〈표 6-31〉 대안별 설비 공사비 267
〈표 6-32〉 대안별 전기 공사비 267
〈표 6-33〉 대안별 조경 표준공사비 267
〈표 6-34〉 대안별 통신 공사비 268
〈표 6-35〉 대안별 용지보상비 산정내역 268
〈표 6-36〉 용지 보상비 269
〈표 6-37〉 시설부대경비 적용요율 산출 270
〈표 6-38〉 시설부대경비 산출 270
〈표 6-39〉 경제성 평가기준 271
〈표 6-40〉 비용 보정지수 271
〈표 6-41〉 편익 보정지수 272
〈표 6-42〉 고속국도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2013년 기준) 272
〈표 6-43〉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2013년 기준) 273
〈표 6-44〉 대안별 연장 및 구조물 계획 274
〈표 6-45〉 연도별 유지관리비 산정결과 275
〈표 6-46〉 연도별 유지관리비 산정결과 276
〈표 7-1〉 편익/비용 비율(B/C) 280
〈표 7-2〉 순현재가치 (NPV) 281
〈표 7-3〉 내부수익률(IRR) 281
〈표 7-4〉 분석기법 비교 282
〈표 7-5〉 본 사업 건설에 따른 편익 284
〈표 7-6〉 수도권 차량 1대당 시간가치 286
〈표 7-7〉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5년 기준) 287
〈표 7-8〉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6년 기준) 287
〈표 7-9〉 교통사고 발생비율 원단위 288
〈표 7-10〉 교통사고비용 원단위 288
〈표 7-11〉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5년 기준) 289
〈표 7-12〉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6년 기준) 290
〈표 7-13〉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 290
〈표 7-14〉 경제성 분석기준 요약 291
〈표 7-15〉 경제성 분석 결과 종합 291
〈표 7-16〉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1) 292
〈표 7-17〉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2) 293
〈표 7-18〉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3) 294
〈표 7-19〉 민감도분석 결과(대안1) 295
〈표 7-20〉 민감도분석 결과(대안2) 296
〈표 7-21〉 민감도분석 결과(대안3) 296
〈표 8-1〉 대안설정 299
〈표 8-2〉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1) 299
〈표 8-3〉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2) 301
〈표 8-4〉 목표연도별 구간교통량(대안3) 301
〈표 6-5〉 대안별 총사업비 추정 결과 302
〈표 8-6〉 경제성 분석 결과 303
〈표 8-7〉 대안별 검토결과 304
〈그림 1-1〉 위치도 20
〈그림 3-1〉 국토형성의 기본골격(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42
〈그림 3-2〉 개방형 초광역 개발축(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43
〈그림 3-3〉 국가간선도로망 구축계획(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 45
〈그림 3-4〉 권역별 교통축 현황(수도권)(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0
〈그림 3-5〉 수도권 광역간선도로망(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4
〈그림 3-6〉 수도권 간선급행버스(BRT)(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6
〈그림 3-7〉 수도권 광역간선철도망(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68
〈그림 3-8〉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구상도(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2
〈그림 3-9〉 수도권 간선도로 현황 및 계획(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변경) 76
〈그림 3-10〉 간선도로망 구상(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79
〈그림 3-11〉 경인로 BRT 위치도(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 82
〈그림 3-12〉 4+α 초광역개발권 구상 83
〈그림 3-13〉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4
〈그림 3-14〉 경인고속도로 위치도(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5
〈그림 3-15〉 광역간선도로망 계획도(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7
〈그림 3-16〉 도시내 간선도로망 계획도(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89
〈그림 3-17〉 광역철도망 계획도(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91
〈그림 3-18〉 광역철도망 계획도(2030년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93
〈그림 3-19〉 비젼 및 목표(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4
〈그림 3-20〉 고속도로망 개념도(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5
〈그림 3-21〉 고속도로망 계획(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6
〈그림 3-22〉 도시간선도로망 구축방향(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97
〈그림 3-23〉 도시간선도로망 계획(인천광역시 도로건설·관리계획(안)) 100
〈그림 3-24〉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도(인천광역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변경) 103
〈그림 4-1〉 간접영향권(구간 교통량 변화율 ±5% 이상인 지역 노선) 127
〈그림 4-2〉 인구 예측방법 130
〈그림 4-3〉 종사자수 예측방법 132
〈그림 4-4〉 수용학생수 예측방법 135
〈그림 4-5〉 기준연도(2015년) Network 수정전 138
〈그림 4-6〉 기준연도(2015년) Network 수정후 138
〈그림 4-7〉 민자사업의 공공교통시설 건설사업 139
〈그림 4-8〉 민자사업의 공공교통시설 건설사업 139
〈그림 4-9〉 장래 Network(2025년) 147
〈그림 4-10〉 통행발생모형 정산 및 예측과정 157
〈그림 4-11〉 통행분포 예측과정 160
〈그림 4-12〉 수단선택 예측과정 164
〈그림 4-13〉 2025년 통행배정 결과 172
〈그림 4-14〉 2045년 통행배정 결과 172
〈그림 4-15〉 속도-교통량곡선과 서비스수준 177
〈그림 4-16〉 장래 주변도로 교통영향분석(2025년) 184
〈그림 4-17〉 도로건설·관리계획(안)상 고속도로망 계획 185
〈그림 4-18〉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확상 공단고가교~문학IC간 도로개설 위치도 186
〈그림 4-19〉 인천광역시 Missing Link 검토 189
〈그림 5-1〉 해외지하도로 분기점 사례 205
〈그림 5-2〉 지하고속도로 진출입시설의 예 207
〈그림 5-3〉 지하고속도로 분기점 형식의 예 208
〈그림 5-4〉 비교노선 검토 219
〈그림 5-5〉 인천1터널(문학IC~도화IC) 231
〈그림 5-6〉 인천2터널(도화IC~서인천IC) 231
〈그림 5-7〉 인천2터널(서인천IC~공촌IC) 231
〈그림 5-8〉 환기목적 235
〈그림 5-9〉 매연 산출 보정계수 237
〈그림 5-10〉 CO 산출 보정계수 237
〈그림 5-11〉 NOx 산출 보정계수 237
〈그림 6-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245
〈그림 6-2〉 토공공사 공사비 추정방법 248
〈그림 7-1〉 경제성분석 과정 278
〈그림 7-2〉 편익 산정과정 285
〈그림 8-1〉 위치도 298
1. 자문의견서 312
2. 사업비 산출근거 317
3. 비교노선도 381
4. 서인천IC 연결검토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