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4
지구과학 I 10
I. 지권의 변동 11
1. '지권의 변동'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
2. 내용 체계표 1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베게너의 대륙이동설 1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미래의 대륙 분포 구상하기 20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판 이동의 원동력 27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변동대에 나타나는 화성암 알아내기 34
II. 지구의 역사 43
1. '지구의 역사'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44
2. 내용 체계표 44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퇴적암 지형 45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시화호 음섬 지역의 다양한 지질구조 52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지층의 상대 연대 59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암석의 절대 연령 67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지질시대의 환경은 어떻게 연구할까? 75
III. 대기와 해양의 변화 85
1. '대기와 해양의 변화'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86
2. 내용 체계표 8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온대 저기압 8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태풍의 위험 반원과 가항 반원 95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나라의 주요 악기상 103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해수의 성질 111
IV.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125
1.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6
2. 내용 체계표 12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대기 대순환과 표층 해류 12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심층 순환의 발생 원리 134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엘니뇨와 라니냐 141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기후변화와 경향성과 영향 149
V. 별과 외계 행성계 159
1. '별과 외계 행성계'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60
2. 내용 체계표 160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별의 물리량 161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H-R도와 별의 분류 170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태양은 어떤 과정을 거쳐 최후를 맞이할까? 178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주계열성의 에너지 생성 메커니즘과 내부 구조 밝히기 186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외계 행성계 탐사 프로젝트 조사하기 195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별의 표면 온도와 광도에 따른 생명 가능 지대 추정하기 203
VI. 외부 은하와 우주 팽창 215
1. '외부 은하와 우주 팽창'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16
2. 내용 체계표 21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다양한 외부 은하 분류하기 21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빅뱅 우주론 225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 233
지구과학 II 244
I. 지구의 형성과 역장 245
1. '지구의 형성과 역장'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46
2. 내용 체계표 24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지진파와 지구 내부 구조 247
II. 지구 구성 물질과 자원 257
1. '지구의 구성 물질과 자원'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58
2. 내용 체계표 258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편광 현미경으로 광물 관찰하기 259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광물과 암석의 활용 사례 조사하기 267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해양 자원의 종류와 분포 조사하기 275
III. 한반도의 지질 285
1. '한반도의 지질'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86
2. 내용 체계표 28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동북아시아의 지체구조 형성 과정 287
IV. 해수의 운동과 순환 297
1. '해수의 운동과 순환'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98
2. 내용 체계표 298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해파의 발생과 전파 299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쓰나미에 의한 피해 사례와 피해 대처 방안 306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실시간 자료를 이용한 조석 현상 314
V. 대기의 운동과 순환 323
1. '대기의 운동과 순환'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24
2. 내용 체계표 324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대기 안정도와 구름 325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편서풍 파동 333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회전 원판을 이용한 전향력 실험 340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회전 수조를 이용한 편서풍 파동 실험 348
VI. 행성의 운동 359
1. '행성의 운동'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60
2. 내용 체계표 360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수성과 화성의 겉보기 운동 361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케플러와 화성의 공전 궤도 368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타원 궤도의 작도 375
VII. 우리 은하와 우주의 구조 387
1. '우리 은하와 우주의 구조'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88
2. 내용 체계표 388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성단의 거리와 나이 추정하기 389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 은하의 중심 찾기 396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보이지 않는 성운이 보여주는 성운 403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 은하, 넌 얼마나 빨리 회전하니? 410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주에서 우리의 위치는?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