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4
화학 I 10
I. 화학의 첫걸음 11
1. '화학의 첫걸음'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
2. 내용 체계표 1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의 유용성 1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탄소 화합물의 유용성 20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아보가드로수와 물 27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반응에서의 양적 관계 34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0.1M 포도당 수용액 만들기 41
II. 원자의 세계 53
1. '원자의 세계'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54
2. 내용 체계표 54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원소의 평균 원자량 55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현대적 원자 모형 62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바닥 상태 원자의 전자 배치 71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주기율표 78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효 핵전하, 원자 반지름의 주기성 87
III.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99
1. '화학 결합과 분자의 세계'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00
2. 내용 체계표 100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결합의 전기적 성질 101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이온 결합의 특성과 이온 결합 화합물의 성질 10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공유 결합, 금속 결합의 특성과 물질의 성질 11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기 음성도와 결합의 극성 123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루이스 전자점식 13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분자의 구조 137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분자 구조와 물질의 극성 144
IV. 역동적인 화학 반응 155
1. '역동적인 화학 반응'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56
2. 내용 체계표 15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가역 반응과 동적 평형 15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물의 자동 이온화 166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중화 반응의 양적 관계 173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중화 적정 180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산화 환원 반응 187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반응에서 열의 출입 196
화학 II 207
I.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용액 208
1. '물질의 세 가지 상태와 용액'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09
2. 내용 체계표 209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기체의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210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기체의 분자량 구하기 217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혼합 기체의 부분 압력 224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분자 간 상호작용과 물질의 성질 231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물의 비열과 열용량 238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액체의 증기 압력 비교 245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금속 결정 252
3-8.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용액의 농도 261
3-9.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묽은 용액의 성질 269
3-10.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삼투 현상과 삼투압 277
II. 반응 엔탈피와 화학 평형 290
1. '반응 엔탈피와 화학 평형' 단원 설정 291
2. 내용 체계표 29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열화학 반응식의 의미 292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중화 반응을 이용한 헤스 법칙의 확인 29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평형의 특징 탐구 30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온도 변화에 의한 평형 이동 313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상태 변화와 상평형 그림 32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여러 가지 염 수용액의 액성 327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체 내의 다양한 완충 작용 334
III. 반응 속도와 촉매 348
1. '반응 속도와 촉매'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49
2. 내용 체계표 349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반응의 빠르기는 어떻게 나타낼까? 350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반응 속도식은 어떻게 표현할까? 35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옥수수 알갱이로 알아본 반감기는? 367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활성화 에너지를 무엇에 비유할까? 376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농도는 반응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384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온도는 반응 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392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촉매에 따른 반응 속도 402
3-8.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현대 산업에서 촉매의 역할 409
IV. 전기 화학과 이용 421
1. '전기 화학과 이용'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422
2. 단원의 성취 기준 42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화학 전지의 작동 원리 42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기 분해의 원리 431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수소 연료 전지와 우리 생활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