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오감으로 키우는 타국적 다문화학생 언어(읽기)지도 / 김진 4
I. 당황스럽고 남다른 시작 4
1.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타국적 아동의 입학 4
2. 학급 공동체를 위한 SWOT 분석 5
2. 모두를 위한 지도 전략 세우기 6
II. 감성교육, 문자 해득의 디딤돌 6
1. 씨뿌리기 9
2. 싹틔우기 16
3. 꽃피우기 22
III. 일 년간의 성장 모습 27
1. 또래가 체감하는 의사소통능력의 향상 27
2. 교사가 관찰한 성장 모습 28
2. 발음중심방법 문자지도 / 한수라 33
I. 기본이 되는 한글 33
II. 송당근의 소개 33
III. 출발점 진단 내용 34
IV. 중재과정 35
1. 기간 : 2017년 3월 29일~2017년 7월 27일(18주간, 총 72회기) 35
2. 중재 계획 35
3. 중재 과정에서 학생의 반응 36
V. 지도 사전/사후 결과 38
VI. 나가면서 - 제언 40
3. 감각을 깨워 온전히 배우는 한글 / 양수경 44
1. 1학년 담임, 너무도 어려운 숙제 44
2. 삶이 되는 한글 익히기 45
3. 감각을 깨워 온전히 배우는 한글 53
4. 매튜 이팩트 고리 끊기 / 이은정 55
1. 매튜 이팩트 55
2. 발음 중심 접근을 통한 지도 56
가. 자음·모음 익히기 57
나. 다함께 아야어여 58
다. 기초 문해 검사(청주교대 엄훈 교수) 58
라. 다시 한번 가나다 59
마. 받침 있는 글자 60
3. 생활 속 쓰기 지도 61
가. 매일 알림장에 쓰는 "오늘은?" 61
나. 주말 보낸 이야기를 활용한 "우리가 만드는 받아쓰기" 62
다. 그림책을 통한 나의 이야기 62
4. 미남이를 돌아보며 62
가. 최종 기초 문해 검사(11월 3일) 62
나. 책을 읽어준다는 것은… 63
5. 희망이가 읽고 쓰는 방법 / 이하종 65
I. 읽기, 쓰기는 동화책으로 찬찬히... 65
1. 행복한 희망이들과의 첫 봄날 65
2. 희망이들에게 읽기, 쓰기란 66
II. 읽고 쓰기에 앞서 희망이들의 모습 66
III. 읽기, 쓰기를 잘하기 위한 노력 68
IV. 읽기, 쓰기를 위한 실천들 69
1. 읽기에 자신이 있어요. 69
2. 쓰기에 자신 있어요. 73
V. 읽기, 쓰기 문자열매를 따러 가는 희망이들의 변화 78
6. 1학년과 함께하는 한글여행 / 박소연 79
I. 한글지도의 어려움 79
1. 누리과정과 연계되지 않는 초등학교 1학년 한글 교육과정 79
2. 수준차가 심한 한글 지도방법에 대한 고민 80
3. 국어학습단계를 반영하지 않는 국어, 수학, 통합교과 80
II. 한글과의 만남 80
1. 한글 배우는 달 80
2. 교실은 배움의 환경으로 83
III. 동화책을 활용한 한글지도 84
IV. 놀이로 익히는 한글 85
1. 봄 친구로 한글 만들기 85
2. 끝말잇기 아침활동 86
3. 지문자 한글 손기호 게임 87
4. 말놀이 동요집 노래 88
V. 한글여행은 진행중 89
7. 23개의 계단에 선 아이들 / 손수정 90
1. 만남 90
2. 함께 한 한 걸음 한 걸음 92
3. 희망 100
8. 한 걸음 한 걸음 한글 여행 / 송태정 101
I. 세솔이와 네솔이의 한글여행을 시작하며 101
II. 세솔이, 네솔이와 함께 한 한글여행 103
1. 세솔이, 네솔이의 한글여행 프로그램 계획 103
2. 세솔이, 네솔이 함께 한 한글여행 내용 104
4. 세솔, 네솔이와 함께 한 한글여행을 마치며 111
9. 배움을 향한 한걸음 동행친구 / 권혜선 113
I. 만남 113
1.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 113
2. 어떻게 도와줄까? 115
II. 배움을 향한 한걸음 동행 117
1. 느루동행학교로 한걸음 117
2. 교육과정운영으로 한걸음 119
3. 더 나은 교육을 위한 한걸음 121
III.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하여 123
10. 읽기, 쓰기 더딤 학생을 위한 한글 지도 / 김수지 124
I. 배움으로 들어가며 124
1. 아동과의 첫 만남 124
2. 지도 계획 수립 126
II. 즐거운 배움 속으로 127
1. 소리의 대응 규칙을 익혀요 127
2. 게임으로 배워요 128
3. 그림책을 읽어요 128
4. 직접 써봐요 129
III. 배움의 결실을 맺으며 130
11. 한글, 학교에서 처음으로 배웠어요 / 유동수 132
I. 들어가며 132
II. 이렇게 가르쳤어요 133
1. 자음자와 모음자의 소리 익히기 133
2. 자음자와 모음자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글자와 소리 익히기 133
3. 받침이 없는 낱말 익히기 134
4. 쌍자음과 이중모음 익히기 136
5. 받침소리 익히기 137
5. 받침있는 낱말 익히기 138
6. 받아쓰기 139
III. 마치며 140
IV. 부록 - 받아쓰기 시험지 예시 141
12. 한글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마중물 한글놀이 / 장희원 142
I. 연구동기-한글교육의 기초는 학교에서 가르치자 142
II. 연구 목적 및 방향-한글도 놀면서 배우자 144
III.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한글놀이 만들기 145
1. '기역'보다 '그'소리알기놀이 (음운 이해하기) 145
2. 재미있는 말놀이 (어휘력 넓히기) 146
3. 생각을 펼치는 글놀이 (문장력 높이기) 147
IV. 한글놀이 실천하기 148
1. '기역'보다 '그' 소리알기 놀이 이렇게 했어요 148
2. '재미있는 말놀이' 이렇게 했어요 149
3. '생각 펼치는 글놀이' 이렇게 했어요 150
V. 결론 및 제언 151
13. 희망이의 손을 잡고 간 1년 / 차지훈 152
1. 전문성의 부재가 책무성의 부재로 152
2. 문희망(가명)의 소개 153
3. 출발점 진단 내용 154
4. 중재과정 154
5. 지도 사전/사후 결과 155
6. 나가면서 - 제언 156
14. 그림책과 함께 한 문자 지도 / 고영미 158
1. 들어가면서 158
2. 우리 반의 한글 문자 익힘 수준 파악 158
3. 학급교육과정과 연계한 지도계획 설정 160
가. 필요성 160
나. 목표 161
다. 지도계획 161
4. 실천 161
가.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기 161
나. 몸으로 자음과 모음 익히기 162
다. 도서관에서 164
라. 교과 활동을 활용한 문자 지도 164
마. 친구에게 책 읽어 주기 활동 165
바. 받아쓰기 지도 165
5. 실천을 돌아보며 167
가. 실천 결과 167
나. 앞으로 168
15. '별향솔빛'으로 품어내는 기초튼튼 느루 수업동행 / 송시은 169
I. 들어가며 169
II. '별향솔빛'으로 품어내다. 170
1. 느루동행학급 운영 170
2. '별향솔빛' 창의적체험주간 및 학생자치확대 173
3. 수업에서 함께 성장하다 177
4. '별솔수다' 수업탐구 동아리 179
III. '별향솔빛'으로 반짝이는 우리아이들을 꿈꾸며 181
판권기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