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약어 21
제1장 서론 2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2
1.2. 연구 방법 및 구성 23
제2장 관련연구 25
2.1.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프로세스 25
2.2.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26
2.3. 소프트웨어 제품 평가 31
2.3.1. 개요 31
2.3.2. 계획 및 관리(planning and management) 32
2.3.3. 평가 프로세스[한국98] 33
2.4. 국방 CBD 프로세스 36
제3장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현황 및 분석 39
3.1. 학계 연구동향 39
3.1.1. 소프트웨어 품질모델 39
3.1.2.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평가 45
3.1.3. 제한 사항 47
3.2. 품질평가 전문기관 49
3.3. 국방 획득과정에서 품질평가 51
3.3.1. 국방획득관리규정[국방03a] 51
3.3.2. 자동화 정보체계 획득관리 세부지침[국방03b] 52
제4장 국방 CBD 기반 품질평가 프로세스 55
4.1. 품질평가 개요 55
4.2. 품질평가 프로세스 구조 56
4.3. 단계별 활동 및 산출물 58
4.3.1. 평가 요구사항 설정(1R1) 58
4.3.2. 평가 명세(2S) 65
4.3.3. 평가 설계(3D) 69
4.3.4. 평가 수행(4E) 70
4.4. 정량적 품질평가 모델 71
4.4.1. 정량적 품질평가 개념 71
4.4.2. 정량적 품질평가 모델 72
4.4.3. 품질특성의 중요도 설정 75
4.5. 품질평가 프로세스 프로화일 85
4.5.1. 개요 85
4.5.2. 개발자 품질평가 프로세스 86
4.5.3. 획득자 품질평가 프로세스 88
4.5.4. 평가자 품질평가 프로세스 89
4.6. 품질평가 적용사례 91
4.6.1. 적용 대상 사업 91
제5장 결론 및 정책대안 100
5.1. 결론 100
5.2. 정책대안 101
참고문헌 102
부록 105
부록 I. 활동별 산출물 양식 106
부록 I-1 : 평가 요구서(1RA1) 107
부록 I-2 : 평가 명세서(2SA1) 108
부록 I-3 : 평가계획서(3DA1) 109
부록 I-4 : 평가 결과서(4EA1) 110
부록 II.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척도의 적용범위 111
부록 II-l : 국방 CBD 산출물별 내부 척도의 적용범위 112
부록 II-2 : 국방 CBD 산출물별 외부 척도의 적용범위 116
부록 III.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평가 점검표(예) 122
부록 III-l : 용어집의 품질평가 점검표 123
부록 III-2 : 요구사항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23
부록 III-3 : 유스케이스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26
부록 III-4 : 클래스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27
부록 III-5 : 컴포넌트 목록의 품질평가 점검표 130
부록 III-6 : 컴포넌트 아키텍처 정의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31
부록 III-7 :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32
부록 III-8 : 인터페이스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35
부록 III-9 : 데이터 설계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39
부록 III-10 : 컴포넌트 설계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40
부록 III-11 : 데이터베이스 설계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44
부록 III-12 : 테스트 계획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45
부록 III-13 : 컴포넌트 테스트 설계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45
부록 III-14 : 컴포넌트 테스트 결과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46
부록 III-15 : 통합 테스트 결과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154
〈표 2-1〉 ISO/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특성의 정의 28
〈표 2-2〉 ISO/IEC 9126 소프트웨어 품질부특성의 정의 29
〈표 2-3〉 국방 CBD 단계별 활동 및 산출물 37
〈표 3-1〉 McCall의 품질인자 정의 42
〈표 3-2〉 Evans의 품질요인 43
〈표 3-3〉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모델의 특징과 제한사항 47
〈표 3-4〉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평가의 특징과 제한사항 48
〈표 4-1〉 국방 CBD 기반 품질평가 프로세스 57
〈표 4-2〉 사업 규모별 테일러링 분류 62
〈표 4-3〉 국방 CBD 방법론의 산출물별 품질척도 66
〈표 4-4〉 품질평가 점검표의 예 67
〈표 4-5〉 5개 평가등급과 요구사항 충족범위의 예 68
〈표 4-6〉 품질특성 중요도 81
〈표 4-7〉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별 품질부특성 중요도 83
〈표 4-8〉 개발단계별 평가대상 품질부특성 84
〈표 4-9〉 설문자료의 일관성 비율 85
〈표 4-10〉 국방 CBD 방법론의 테일러링 결과 92
〈표 4-11〉 국방 CBD 산출물별 내부 척도의 적용범위 94
〈표 4-12〉 요구사항 명세서의 품질평가 점검표 95
〈표 4-13〉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평가 종합 97
〈표 4-14〉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 평가치 98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및 방법 24
〈그림 2-1〉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프로세스 구조 25
〈그림 2-2〉 품질 수명주기 26
〈그림 2-3〉 서로 다른 품질유형의 관련성 27
〈그림 2-4〉 ISO/IEC 9126 구조 28
〈그림 2-5〉 평가 프로세스 35
〈그림 2-6〉 국방 CBD 방법론의 구조 36
〈그림 3-1〉 Boehm의 품질특성 모델 39
〈그림 3-2〉 McCall의 품질계층 모델 41
〈그림 3-3〉 소프트웨어 시험 및 인증 전문기관 설립 근거 49
〈그림 3-4〉 정보통신기술협회 소프트웨어 품질평가센터 추진체계 50
〈그림 3-5〉 국방 획득관리 업무 구조 51
〈그림 3-6〉 자동화 정보체계 획득관리 업무 구조 53
〈그림 4-1〉 국방 CBD 기반 품질평가 개념도 55
〈그림 4-2〉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에서 품질 61
〈그림 4-3〉 ISO/IEC 9126-1 품질모델 64
〈그림 4-4〉 품질특성과 부특성, 척도 65
〈그림 4-5〉 평가척도에 대한 평가등급 68
〈그림 4-6〉 정량적 품질평가 개념도 72
〈그림 4-7〉 정량적 품질평가 모델 73
〈그림 4-8〉 설문대상자 구성 76
〈그림 4-9〉 설문대상자의 경력 76
〈그림 4-10〉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중요도에 대한 인식 77
〈그림 4-11〉 품질특성을 이용한 품질평가 중요도 인식 77
〈그림 4-12〉 획득관리자의 품질특성 중요도 78
〈그림 4-13〉 개발자의 품질특성 중요도 79
〈그림 4-14〉 사용자의 품질특성 중요도 80
〈그림 4-15〉 유지보수자의 품질특성 중요도 81
〈그림 4-16〉 평가 프로세스와 평가 지원과의 관계 86
〈그림 4-17〉 요구사항 명세서의 품질평가 결과의 예 96
〈그림 4-18〉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평가 종합 97
〈그림 4-19〉 국방 CBD 산출물별 품질 평가치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