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주요 이슈 진단 7
제1장 연구의 개요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5
제2절 연구 내용 28
제3절 연구의 범위 29
제4절 용어의 정의 30
1. 장애인 평생교육 30
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31
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6개 영역 31
제2장 연구 설계 35
제1절 장애인복지관 기관 조사 36
1. 조사 대상 36
2. 조사 내용 39
제2절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조사 43
1. 조사 대상 43
2. 조사 내용 45
제3절 장애인복지관 종사자 조사 47
1. 조사 대상 47
2. 조사 내용 49
제4절 자료 처리 및 분석 51
제3장 조사 결과 52
제1절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53
1. 장애인복지관 기관 개황 53
2.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59
제2절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이용 현황 80
1.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 80
2.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학습 환경 93
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학습 활동 101
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학습 성과 106
5.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요구 110
제3절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평생교육 인식 및 요구 127
1. 장애인 평생교육 인식 127
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131
3.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요구 136
제4장 결론 및 제언 141
제1절 결론 142
1.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142
2.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이용 현황 144
3.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평생교육 인식 및 요구 146
제2절 제언 149
1.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장애인복지관의 정체성 확립 149
2. 다양하고 적합성 높은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150
3. 장애인의 장애유형별ㆍ특성별ㆍ생애주기별 욕구 파악 151
4.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 확대 153
5. 장애인 평생교육 선택 지원 체제 확립 154
6. 통합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155
7. 전문적인 장애인 평생교육 강사 확보 및 육성 156
8. 장애인 평생교육 담당 인력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 강화 157
9. 장애인 인식 개선 사업 추진 158
참고문헌 159
[부록 1] 장애인복지관 기관용 설문지 162
[부록 2]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자용 설문지 167
[부록 3]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종사자용 설문지 178
판권기 186
〈표 1-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표 33
〈표 2-1〉 조사에 참여한 장애인복지관의 지역별/종별 분포 37
〈표 2-2〉 조사 대상 장애인복지관의 기관 특성 38
〈표 2-3〉 설문에 참여한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3
〈표 2-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조사문항 45
〈표 2-5〉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7
〈표 2-6〉 종사자들의 근무 기관 특성 48
〈표 2-7〉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평생교육 인식 및 요구 조사문항 49
〈표 3-1〉 장애인복지관의 지역별/기관특성별 평균 직원 수 54
〈표 3-2〉 지역별 기관특성별 평균 시간강사 수 55
〈표 3-3〉 지역별 기관유형별 평생교육사 배치 유무 비율 56
〈표 3-4〉 지역별 기관특성별 강의실 수 57
〈표 3-5〉 지역별 기관특성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59
〈표 3-6〉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6개 대영역별 공급 현황 60
〈표 3-7〉 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18개 중영역별 공급 현황 61
〈표 3-8〉 장애인복지관의 운영주체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급 현황 62
〈표 3-9〉 장애인복지관의 기관형태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급 현황 62
〈표 3-10〉 장애인복지관의 도시화 정도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급 현황 63
〈표 3-11〉 장애인복지관의 권역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급 현황 63
〈표 3-12〉 지역별 주요 대상별 개설 프로그램 현황 64
〈표 3-13〉 기관특성별 주요 대상별 개설 프로그램 현황 65
〈표 3-14〉 프로그램 주제별 주요 대상별 개설 프로그램 현황 66
〈표 3-15〉 지역별 기관특성별 프로그램 수강료 유ㆍ무료 현황 67
〈표 3-16〉 프로그램 주제별 수강료 유ㆍ무료 현황 68
〈표 3-17〉 지역별 프로그램 지원 현황 (복수응답) 69
〈표 3-18〉 기관특성별 프로그램 재정지원 현황 (복수응답) 70
〈표 3-19〉 프로그램 주제별 재정지원 현황 71
〈표 3-20〉 지역별 기관특성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수 72
〈표 3-21〉 프로그램 주제별 학습자 수 현황 73
〈표 3-22〉 프로그램 주요 대상별 학습자 수 현황 73
〈표 3-23〉 프로그램 주제별 교육주기 74
〈표 3-24〉 재정지원별 프로그램의 교육주기 75
〈표 3-25〉 프로그램 주제별 교육기간 75
〈표 3-26〉 재정지원별 프로그램의 교육기간 76
〈표 3-27〉 프로그램 주제별 운영형태 77
〈표 3-28〉 재정지원별 프로그램 운영형태 77
〈표 3-29〉 장애인 평생교육 학습자 모집 방법 78
〈표 3-30〉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참여 경험 81
〈표 3-31〉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 경험 84
〈표 3-32〉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요 수강 시간대 86
〈표 3-3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학습 참여 목적 88
〈표 3-3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90
〈표 3-35〉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 92
〈표 3-36〉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정보 접근 경로 94
〈표 3-37〉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주요 교통수단 96
〈표 3-38〉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 프로그램 불참 요인 99
〈표 3-39〉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학습지향 형태 102
〈표 3-40〉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학습에 대한 태도 105
〈표 3-41〉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도 107
〈표 3-42〉 평생학습 참여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 109
〈표 3-4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사 111
〈표 3-4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1강좌의 운영 기간 113
〈표 3-45〉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1강좌의 교육주기 115
〈표 3-46〉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교육 시간대 117
〈표 3-47〉 장애인복지관 이용자가 희망하는 평생교육기관 119
〈표 3-48〉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18대 중영역별 희망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21
〈표 3-49〉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23
〈표 3-50〉 장애인복지관의 평생교육 업무 수행의 걸림돌 136
〈표 3-5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중영역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8
〈표 3-52〉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과제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9
〈표 3-53〉 장애인 평생교육 증진을 위한 정책 과제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9
[그림 1-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6개 영역 32
[그림 3-1] 장애인복지관 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자 연령별 공급 현황 79
[그림 3-2]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참여 경험 80
[그림 3-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영역별 참여 경험 83
[그림 3-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주요 수강 시간대 85
[그림 3-5]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참여 목적 87
[그림 3-6]/[그림 3-5]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89
[그림 3-7]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 91
[그림 3-8]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정보 접근 경로 93
[그림 3-9]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주요 교통수단 95
[그림 3-10] 장애인복지관까지의 이동 시간 97
[그림 3-11] 희망 프로그램 불참 경험 98
[그림 3-12] 희망 프로그램 불참 요인 99
[그림 3-1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학습지향 형태 101
[그림 3-1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학습에 대한 태도 104
[그림 3-15]/[그림 3-14]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도 106
[그림 3-16]/[그림 3-15] 평생학습 참여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 108
[그림 3-17]/[그림 3-16]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사 110
[그림 3-18]/[그림 3-17] 장애인복지관 이용자가 희망하는 1강좌의 운영 기간 112
[그림 3-19]/[그림 3-18]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1강좌의 교육주기 114
[그림 3-20]/[그림 3-19] 장애인복지관 이용자가 희망하는 평생교육 수강 시간대 116
[그림 3-21]/[그림 3-20]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평생교육기관 118
[그림 3-22]/[그림 3-21]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희망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121
[그림 3-23]/[그림 3-22]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우선적 고려사항 125
[그림 3-24]/[그림 3-23] 장애인복지관 이용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요구 사항 126
[그림 3-25]/[그림 3-24]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평생교육법」 개정 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7
[그림 3-26]/[그림 3-25] 「평생교육법」 개정이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에 미치는 도움 정도 128
[그림 3-37]/[그림 3-26] 장애인 평생교육의 참여 기회 보장 정도 129
[그림 3-28]/[그림 3-27]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의견 130
[그림 3-29]/[그림 3-28] 평생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장애인의 수강 거부 경험 및 이유 131
[그림 3-30]/[그림 3-29]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기관 132
[그림 3-31]/[그림 3-30]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 내용 133
[그림 3-32]/[그림 3-31]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의 충분 정도 134
[그림 3-33]/[그림 3-3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선정ㆍ기획 방법 135
[그림 3-34]/[그림 3-3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영역별 중요도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