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3 연구방법4 연구의 특성 및 제한점Ⅱ 연구의 배경1 교사 정책 및 현황 분석2 선행연구 고찰3 소결Ⅲ 유치원ㆍ어린이집 유아교사 실태1 교사 근로 및 복지2 교사의 정서적 건강3 누리과정 실행4 교사의 전문성5 요약 및 시사점Ⅳ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 리더십 분석1 원장 근로 및 복지2 원장의 리더십 및 조직문화3 원장의 전문성4 요약 및 시사점Ⅴ 누리과정 교사 정책 제언1 유치원ㆍ어린이집 교사 지원체계의 수립2 누리과정 성과 및 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참고문헌Abstract부록부록1 교사 및 원장 대상 설문지부록2 국외출장보고 (TALIS 2차 NPM 회의 및 데이터관리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