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1920~1930년대 그림으로 보는 경성과 부산(Images of Seoul and Busan in the 1920s~1930s) / 송인호(Song In-ho)
목차
1. 노구치 산시로가 그린 경성(Gyeongseong painted by Noguchi Sanshiro, 野口三四郎が描いた京城) 8
[1] 노구치 산시로와 경성(Noguchi Sanshiro and Gyeongseong, 野口三四郎と京城) 10
[2] 1929년 조선박람회(Joseon Exhibition in 1929, 1929年, 朝鮮博覧会) 20
[3] 경성 풍경(Sceneries of Gyeongseong, 京城の風景) 48
[4] 조선 풍속(Customs of Joseon, 朝鮮の風俗) 70
2. 안도 요시시게가 그린 부산(Busan painted by Ando Yoshishige, 安藤義茂が描いた釜山) 96
[1] 안도 요시시게와 부산(Ando Yoshishige and Busan, 安藤義茂と釜山) 98
[2] 부산 풍경(Sceneries of Busan, 釜山の風景) 102
[3] 부산 풍속·시장(Customs of Busan Scenes of market, 釜山の風俗市場) 126
[4] 부산 풍속·생활(Customs of Busan Daily Lives, 釜山の風俗生活) 146
[5] 부산 풍속·인물(Customs of Busan Figures, 釜山の風俗人物) 158
[6] 부산 풍속·동물(Customs of Busan Animals, 釜山の風俗動物) 202
논고(Articles, 論考) 208
노구치 산시로(野口三四郎)와 조선 풍경 스케치(野口三四郎(のぐちさんしろう)と朝鮮風景ヌケツチ) / 福田淑子(후쿠다 요시코) 209
1. 들어가기(はじめに) 209
2. 노구치 산시로를 키운 미시마(野口三四郎を育んだ三島) 210
3. 노구치 산시로의 전환기, 조선 풍물과 스케치(野口三四郎の転機、朝鮮の風物とスケッチ) 211
4. 미요로 인형의 완성(三四呂人形の完成) 214
5. 미요로 인형이 전하는 것(三四呂人形が伝えるもの) 215
안도 요시시게(安藤義茂)-'조선'을 보는 시선과 이중의 타자(安藤義茂-「朝鮮」をみる眼と二重の他者) / 이미나(李美那) 225
1. 출생(出生) 225
2. 미술의 세계로(美術の世界へ) 225
3. 조선으로(朝鮮へ) 226
4. 시장을 그리다(市場を描く) 226
5. 독특한 거리감(独特の距離感) 227
6. 스케치(スケッチ) 227
7. 안도 요시시게의 시선(安藤義茂の眼差し) 227
8. 귀향과 도화(刀畵)의 창출(帰郷と刀画の創出) 228
9. 얼굴을 그리다(顔を描く) 228
10. 이중의 타자로서의 안도 요시시게(二重の他者としての安藤義茂) 229
11. 맺음말(おわりに) 229
경성을 스케치한 화가들 : 이시이 하쿠테이(石井柏亭)의 『스케치 여행-조선·중국 편(繪の旅-朝鮮支那の巻)』과 가토쇼린진(加藤松林人)의 『나의 노트(私のノート)』에서(「京城」を描いた日本人画家たち : 石井柏亭の 『繪の旅-朝鮮支那の卷』 と加藤松林人の 『私のノート』 より) / 冨井正憲(도미이 마사노리) ; 김용하(金龍河) 235
1. 들어가며(はじめに) 235
2. 이시이 하쿠테이(石井柏亭)의 『스케치 여행-조선·중국 편(『石井柏亭の 『繪の旅-朝鮮支那の卷』) 237
3. 가토 쇼린진(加藤松林人)의 『나의 노트』(加藤松林人の 『私のノー卜』) 244
4. 마치면서(おわりに) 250
참고문헌(參考文獻) 250
부록(Appendix, 付録) : 경성을 스케치한 화가들(京城をスケツチした画家たち) / 김윤미(金閏美)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