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Summary 14
제1장 서론 34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5
1.2. 연구범위 및 내용 37
1.3. 연구방법 39
1.4. 과업수행의 기대효과 41
제2장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현황 및 분석 42
2.1. 국립중앙도서관 정책분석 43
2.2.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정책분석 47
2.3.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현황 53
2.3.1. 국립중앙도서관 일반현황 53
2.3.2.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서비스 54
2.3.3. 대출ㆍ열람ㆍ참고서비스 54
2.3.4. 주제전문서비스 57
2.3.5. 디지털 정보자원 구축 및 이용서비스 60
2.3.6. 국내외 지식정보기관과의 정보공유ㆍ협력지원 64
2.3.7. 정책정보서비스 64
2.3.8. 이용자별 서비스 65
2.3.9. 국가 지식정보 표준화 및 서지데이터 상호운용성 및 활용지원 65
2.3.10. 교육ㆍ전시ㆍ문화프로그램 66
2.3.11. 홍보 69
2.4. 시사점 70
제3장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73
3.1.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만족도 조사ㆍ분석 74
3.1.1.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이용만족도 조사 74
3.1.2. 국립중앙도서관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85
3.2. 초점집단면담 조사 96
3.2.1. 도서관 내부 운영자 96
3.2.2. 도서관 이용자 104
3.2.3. 도서관 분야 전문가 109
3.3. 시사점 114
제4장 주요국 국가도서관 및 국내 국립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미래 대응 전략 조사ㆍ분석 119
4.1. 국내외 도서관 서비스 동향분석 및 사례 120
4.1.1. 정보기술과 도서관 정보서비스 121
4.1.2. 도서관 정보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보기술의 통합적 응용 133
4.1.3. 사회 속에서의 도서관,정보서비스 137
4.1.4. 시사점 140
4.2. 국내 국립도서관 사례 148
4.3. 국외 국가도서관 사례 155
4.3.1. 미국의회도서관 155
4.3.2. 일본국립국회도서관 165
4.3.3. 중국국가도서관 171
4.3.4. 프랑스국립도서관 177
4.3.5. 영국국립도서관 186
4.3.6. 독일국립도서관 196
4.4. 시사점 205
4.4.1. 주요 국가도서관 미래 대응전략 특징 분석 205
4.4.2. 시사점 도출 209
제5장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미래 방향성 및 정책 제안 212
5.1.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대내외 환경 분석 213
5.1.1. 강점 213
5.1.2. 약점 214
5.1.3. 기회 215
5.1.4. 위협 216
5.1.5. 강점 -기회 전략 219
5.1.6. 약점 -기회 전략 219
5.1.7. 강점 -위협 대응전략 221
5.1.8. 약점 -위협 대응전략 222
5.2.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마스터플랜 224
5.2.1.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비전 224
5.2.2.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추진과제 225
5.3. 미래 방향성 및 정책제안 271
5.3.1. 시설 271
5.3.2. 정보자원(장서) 273
5.3.3. 도서관 직원 275
5.3.4. 이용자 277
5.4.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추진과제의 로드맵 280
제6장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의 미래 방향성에 따른 공간 재구성 방안 284
6.1. 국립중앙도서관 공간구성 및 활용현황분석을 통한 개선방향 도출 286
6.1.1.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현황분석 286
6.1.2.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현황분석 301
6.1.3. 시설 및 환경분석 종합 306
6.1.4. 이해관계자 면담 [시설환경분야] 307
6.2. 주요 국가도서관 공간구성 및 서비스 운영과의 유기적 연계성 분석 309
6.2.1. 미국의회도서관 309
6.2.2. 일본국립국회도서관 310
6.2.3. 중국국가도서관 311
6.2.4. 프랑스국립도서관 312
6.2.5. 영국국립도서관 313
6.2.6. 독일국립도서관 314
6.2.7. 시사점 도출 314
6.3. 국립중앙도서관 공간재구성 제안 316
6.3.1. 전제사항 316
6.3.2. 서비스 제안사항에 따른 공간연계성 317
6.3.3. 공간재구성 제안 [본관] 318
6.3.4. 공간재구성 제안 [디지털도서관] 336
제7장 결론 343
참고문헌 350
[부록] 국외국가도서관 공간도면 358
판권기 365
〈표 2-1〉 국립중앙도서관 정책 요약 46
〈표 2-2〉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정책 요약 51
〈표 2-3〉 도서관 이용 현황 53
〈표 2-4〉 자료실별 서비스 유형 54
〈표 2-5〉 본관 대출ㆍ열람ㆍ참고서비스 현황 55
〈표 2-6〉 디지털컬렉션 콘텐츠 구축 현황 (2016.12.31기준) 61
〈표 2-7〉 주요자료 원문 DB 이용 현황 (2016.12.31기준) 61
〈표 2-8〉 연도별 웹사이트 및 웹자료 수집 실적(2016.12.31기준) 62
〈표 2-9〉 영상자료 선정 주제 63
〈표 2-10〉 국내외 지식정보기관과의 정보공유ㆍ협력현황(2016.12.31기준) 64
〈표 2-11〉 교육ㆍ전시ㆍ문화프로그램 68
〈표 3-1〉 이용만족도 조사항목 74
〈표 3-2〉 이용만족도 종합결과 75
〈표 3-3〉 연령별 만족도 현황 76
〈표 3-4〉 직업별 만족도 현황 77
〈표 3-5〉 전반적 이용만족도 종합결과 77
〈표 3-6〉 전반적 이용만족도 상세 78
〈표 3-7〉 성과지수 종합결과 78
〈표 3-8〉 품질지수 종합결과 79
〈표 3-9〉 상품품질 만족도 80
〈표 3-10〉 전달품질 만족도 81
〈표 3-11〉 환경품질 만족도 81
〈표 3-12〉 사회품질 만족도 82
〈표 3-13〉 자료 및 시설환경 만족도 83
〈표 3-14〉 편의시설 및 문화행사 만족도 83
〈표 3-15〉 국립중앙도서관 방문이유 84
〈표 3-16〉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문 84
〈표 3-17〉 사용성 조사항목 85
〈표 3-18〉 사용성 종합결과 86
〈표 3-19〉 사용성 연령대별 만족도 87
〈표 3-20〉 사용성 직업별 만족도 88
〈표 3-21〉 개인 및 그룹공간만족도 89
〈표 3-22〉 다빈도 이용시설 90
〈표 3-23〉 시설 및 환경 만족도 90
〈표 3-24〉 예약시스템 만족도 91
〈표 3-25〉 서비스 및 문화프로그램 만족도 92
〈표 3-26〉 이용자 지원서비스 만족도 93
〈표 3-27〉 도서관 이용 목적 및 이유 94
〈표 3-28〉 도서관 추천 의향 95
〈표 3-29〉 내부 운영자 그룹 : 초점집단면담 참여 패널 96
〈표 3-30〉 내부 운영자 그룹 : 면담 질문 및 내용 97
〈표 3-31〉 내부 운영자 그룹 : FGI조사 결과 99
〈표 3-32〉 도서관 이용자 그룹 : FGI참여 패널 105
〈표 3-33〉 도서관 이용자 그룹 : 면담 질문 및 내용 105
〈표 3-34〉 도서관 이용자 그룹 : FGI조사 결과 106
〈표 3-35〉 전문가 구성 109
〈표 3-36〉 전문가 면담 결과 110
〈표 4-1〉 가트너가 선정한 10대 전략기술(2011-2016) 122
〈표 4-2〉 국내외 각 기관의 2017년 핵심 전략기술 및 트렌드(가트너, IDC, 한국정보화진흥원) 123
〈표 4-3〉 국내외 기업의 증강현실/가상현실 기술 개발 동향(산업정책센터 2016) 129
〈표 4-4〉 국회도서관 주요연혁 149
〈표 4-5〉 국회도서관 주요사업 151
〈표 4-6〉 『미국의회도서관 전략계획 2016-2020』의 이행계획 159
〈표 4-7〉 『일본국립국회도서관 사명과 목표 2012-2016』과 전략적 목표 167
〈표 4-8〉 영국국립도서관 Living Knowledge : 2015-2023 189
〈표 4-9〉 국내ㆍ외 주요국가도서관 미래 대응전략 특징 분석 206
〈표 4-10〉 미국ㆍ영국ㆍ프랑스 국가도서관의 연구자 등록 규정 208
〈표 5-1〉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추진과제의 연도별 로드맵 281
〈표 6-1〉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현황분석 - 층별분석 286
〈표 6-2〉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현황분석 - 시설별분석 287
〈표 6-3〉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현황분석 - 열람영역 장서현황 297
〈표 6-4〉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현황분석 - 서고영역 장서현황 299
〈표 6-5〉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현황분석 - 층별분석 301
〈표 6-6〉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현황분석 - 시설별분석 302
〈표 6-7〉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현황분석 - 열람영역 장서현황 305
〈표 6-8〉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현황분석 - 서고영역 장서현황 305
〈표 6-9〉 서비스 제안에 따른 공간연계방안 317
〈그림 1-1〉 연구범위 및 내용 39
〈그림 2-1〉 '조선의 독서열풍과 만나다 - 세책과 방각본' 온라인 전시 관련 소장자료 제공화면 67
〈그림 2-2〉 디지털도서관 블로그 메인화면 70
〈그림 3-1〉 이용만족도 종합결과 추이 76
〈그림 3-2〉 사용성 종합 추이 86
〈그림 3-3〉 만족도-중요도 종합 87
〈그림 3-4〉 개인 및 그룹공간 만족도-중요도 89
〈그림 3-5〉 시설 및 환경 만족도-중요도 90
〈그림 3-6〉 예약시스템 만족도-중요도 91
〈그림 3-7〉 서비스 및 문화프로그램 만족도-중요도 93
〈그림 3-8〉 이용자 지원서비스 만족도-중요도 94
〈그림 4-1〉 도서관 사용자 경험을 위한 모바일 AR 인터페이스 디자인(하상희, 김대영, 김종덕 2011) 131
〈그림 4-2〉 DCC Curation Lifecycle Model 133
〈그림 4-3〉 대구경북과학도서관 큐레이션 서비스 137
〈그림 4-4〉 경희대 도서관 KHU Collection학술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137
〈그림 4-5〉 국회도서관 미션 및 비전 150
〈그림 5-1〉 SWOT분석 및 대응전략 223
〈그림 5-2〉 국립중앙도서관 서비스 비전 및 추진과제 225
〈그림 5-3〉 연계정보가 강화된 전시정보 244
〈그림 5-4〉 국립중앙도서관과 미국의회도서관의 PC웹과 모바일 웹 비교 247
〈그림 5-5〉 국립중앙도서관 클라우드 시스템 구조도 253
〈그림 5-6〉 미국의회도서관의 디지털 콘텐츠 정보제공화면 259
〈그림 5-7〉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챗봇 서비스 구조도 262
〈그림 5-8〉 국립중앙도서관 미래 서비스 발전방향 적용의 TO-BE 모델 281
〈그림 6-1〉 국립중앙도서관 관별 현황분석 285
〈그림 6-2〉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1F 288
〈그림 6-3〉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2F 290
〈그림 6-4〉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3F 291
〈그림 6-5〉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4F 293
〈그림 6-6〉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5F 294
〈그림 6-7〉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6F 295
〈그림 6-8〉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본관 7F 296
〈그림 6-9〉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디지털도서관 B2F 303
〈그림 6-10〉 국립중앙도서관 현황분석 -디지털도서관 B3F 304
〈그림 6-11〉 미국의회도서관 공간구성 309
〈그림 6-12〉 일본국립국회도서관 공간구성 310
〈그림 6-13〉 중국국가도서관 공간구성 311
〈그림 6-14〉 프랑스국립도서관 공간구성 312
〈그림 6-15〉 영국국립도서관 공간구성 313
〈그림 6-16〉 독일국립도서관 공간구성 314
〈그림 6-17〉 큐북 -미국 예일대학교 바이네케 고문서도서관 318
〈그림 6-18〉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1F Isometric 319
〈그림 6-19〉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1, 2F Isometric 320
〈그림 6-20〉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1F 321
〈그림 6-21〉 큐북 - 미국 예일대학교 바이네케 고문서도서관 322
〈그림 6-22〉 GSIX Tsutaya Bookstore. Japan 322
〈그림 6-23〉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2F 323
〈그림 6-24〉 Seattle Library. WA. USA 324
〈그림 6-25〉 미국 예일대학교 바이네케 고문서도서관 324
〈그림 6-26〉 GSIX Tsutaya Bookstore. Japan 325
〈그림 6-27〉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3F 326
〈그림 6-28〉 3F 열람영역 공간사례 327
〈그림 6-29〉 전문 연구자중심 공간 사례 328
〈그림 6-30〉 GSIX Tsutaya Bookstore. Japan 329
〈그림 6-31〉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4F 330
〈그림 6-32〉 4F 열람영역 공간사례 331
〈그림 6-33〉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5F 332
〈그림 6-34〉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6F 334
〈그림 6-35〉 공간재구성제안 - 본관 7F 335
〈그림 6-36〉 공간재구성제안 - 디지털도서관 B2F Isometric Ⅰ 336
〈그림 6-37〉 공간재구성제안 - 디지털도서관 B2F Isometric Ⅱ 337
〈그림 6-38〉 공간재구성제안 - 디지털도서관 B2F 338
〈그림 6-39〉 Malmo City Library. Sweden 340
〈그림 6-40〉 GSIX Tsutaya Bookstore. Japan 340
〈그림 6-41〉 미디어영역 사례 - VR/AR SPACE 341
〈그림 6-42〉 메이커 스페이스 사례 341
〈그림 6-43〉 공간재구성제안 - 디지털도서관 B3F 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