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제1부 학교 역사의 방향제1장 ‘생명력 있는 미래의 뿌리 말살’을 경계하고1 귀속의 행복감은 누리되 타자화를 경계하고2 인간의 위대함을 믿되 영웅주의를 비판하고3 선과 악을 구분하되 과거인을 존중하고4 현재 문제 해결을 위한 준거 틀을 찾되 과거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고5 현재로 이르는 과정의 복잡한 굴곡을 세밀하게 탐구하고6 권력화된 역사 지식을 비판하되 상대주의로 빠지지 않고7 역사 탐구 방법을 익히되 과거를 중립화시켜 현실과 괴리되지 않게 하고8 현재라는 틀에서 벗어나 인간과 사회를 읽는 지혜를 키우고제2장 역사에서 지혜를 배워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1 실행: 역사를 들려주고 쓰게 해야 하는데 시간은 부족하고2 가르쳐야 할 것: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와 ‘내 일로 느끼는 감정이입’3 도달하고자 하는 곳: 역사에서 지혜를 배워 문제를 해결하길4 역사 수업 변화의 필요성: 역사에서 지혜를 얻게 하려면제2부 역사교육에서 사고와 지혜제3장 비판적 사고와 역사적 사고1 역사에서 비판적 사고2 역사교육계의 ‘역사적 사고’ 논의3 ‘당시 사람에게 각인된 의미 해석하기’의 중요성4 사회과학에서 읽기와 역사에서 읽기5 과거와 현재의 거리 인식하며 과거인에게 지혜 배우기: 문서 선택의 원칙제4장 과거 문서 읽기 교수 방안1 두 역사가의 ‘『훈민정음 혜례본』서문’과 ‘최만리 등의 상소문’ 읽기: 주장하고 논쟁하는 글들 읽기2 과거 문서 읽기 수업 방안제5장 학생의 과거 문서 읽기 양상과 교수학습 전략1 학생의 ‘『훈민정음 혜례본』 서문’과 ‘최만리 등의 상소문’ 읽기2 학생들의 특징적 관점 및 상식3 ‘문서 읽기’ 교수학습 전략4 문서 읽기 교수학습 전략 개발 시 고려할 점제3부 정체성과 성찰적 역사의식제6장 정체성과 역사의식1 학생의 정체성과 역사교육2 정체성과 역사의식3 문서 읽기에 보이는 학생의 역사의식4 역사교육에서 ‘인간에 대한 통찰’의 추구5 역사적 사고, 정체성, 성찰적 역사의식의 조화참고문헌찾아보기부록간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