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시간은 시간을 초월한 주제다제1장 시간의 개념과 메타포시간은 모든 이들의 입술에 걸려 있다 | 시간은 규정할 수 없다 | 공간이란 무엇인가 | 사건은 시간을 구성한다 | 시간은 대상과 공간을 필요로 한다 | 질서정연한 움직임의 요약체 | 나, 지금, 여기 | 시간은 순환적인가 혹은 직선적인가 | 유례없는 일과 반복되는 일 | 시간의 경계는 무엇인가 | 영원과 초월적 시간 | 창조와 발생 | 모든 것은 무언가에서 생겨났다 | 시간 속의 시점 | 추상적인 시간, 구체적인 시간 | 과거, 현재, 미래 | 현대식 해석 | 객관과 주관은 서로 접촉한다 | 시간이란 무엇인가 | 가능성과 현실 | 무엇이 미래를 결정하는가 | 발전과 진화 | 시간 안에 존재하던 것들의 변화 | 언어 속의 시간 | 시간의 경계, 구분, 이중성 | 고대와 현대의 불화제2장 시간의 상징과 신들시간의 의인화 | 크로노스와 크로노스 | 아이온과 시간의 신들 | 카이로스, 찰나와 기회 | 낮과 밤 | 계절의 등장, 호라이 | 경계를 다스리는 신, 야누스와 테르미누스 | 뮤즈 클리오 | 해, 달, 별 | 주르반과 미트라 | 잿더미에서 날아오르는 피닉스 | 스스로를 잡아먹는 뱀 | 시간의 상징, 나무 | 운명과 체스 | 물레의 축과 실 | 시간의 상징 만들기 | 모래시계와 해골 | 신의 방아 | 재탄생의 바퀴 | 운명의 수레바퀴 | 도공의 물레바퀴 | 수레바퀴 살 | 미친 듯이 달리는 태양의 말 | 의인화된 시간 | 물질화된 시간 | 시간을 누린 게으른 어부제3장 고대의 하루와 시간태양력의 하루와 달력의 하루 | 하루의 시작과 하루의 기간 | 아침과 저녁 | 로마의 하루 구분 | 태양의 경로에 따른 시간 | 열두 조각의 하루 | 그리스의 해시계 | 달력 시계 | 로마의 해시계와 그 이후 | 시계가 된 신체 | 거대한 시계 | 한밤의 별자리 | 시간과 분의 평분점 | 고양이 시계 | 시간을 가리키는 새 | 아테네의 수량계 | 크테시비오스의 휘파람 소리 | 로마의 수량계 | 로마의 일상 | 풍부한 시간 | 아르키메데스의 천구 | 안티키테라의 시간 기계 | 가자의 마법 시계 | 물 오르간 | 독일 왕들의 시계 | 아랍의 시계공들제4장 기독교 시대의 시간과 시계기독교의 종말론적 공포 | 복음에 나오는 시간 | 잠 못 드는 수도사들 | 교회의 시간과 기도서 | 모래시계 | 종과 시간 | 음악 속의 시간 | 기계식 시계와 물레방아 | 소리로 정하는 노동 시간 | 하루 일과 | 시간의 속도와 균일성이 중요한 우편 | 시간의 정확성이 중요한 항해 | 시간 측정기구의 발전과 전파 | 시계 제조술의 황금기 | 장인의 예술혼이 담긴 시계 | 세분화되는 시간의 단위들 | 시계가 바꾼 시대의 원칙 | 외교에서의 시계의 역할 | 시계로 보는 세상 | 역사에서의 낮 시간 | 회중시계, 손목시계 그리고 정밀시계 | 혁명적인 십진법적 시간 | 기차 시간과 표준시간대 | 중앙 유럽의 시간 | 예술에서의 낮 시간 | 시간이 우리를 통제한다제5장 주와 요일일상에서의 주 | 전화번호부에서 찾은 요일 | 주의 여러 어원 | 마법의 숫자 7 | 일주일의 원형은 어디에서 왔을까 | 천지창조의 일주일 | 안식일 | 주의 개념이 없던 그리스 | 로마 시장의 주 | 그리스 문화에서의 행성의 날 | 천체 시간의 관장자 | 요일의 이름과 행성의 관계 | 음악이론으로 본 행성의 체계 | 로마의 한 주 | 일주일의 기원을 밝혀줄 고고학적 증거 | 필로칼루스의 점성학적 달력 | 이슬람의 주기 체계 | 하느님의 날과 일요일 | 기독교의 요일 | 부활 주간과 대림절 | 창세 주간과 종말 | 게르만족의 주 | 게르만족의 주간 시장 | 중세의 시장 | 일주일을 바꾸려던 역사적 시도들 | 주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제6장 고대의 달력, 한 달과 한 해달의 어원 | 달과 태양의 궤도 주기 | 달을 통한 시간의 측정 | 시간을 측정하는 단위로서의 숫자 | 이집트와 페르시아의 태양력 | 그리스의 달력 | 솔론의 달력 개혁 | 클레이스테네스 | 메톤 | 로마의 달력 | 공화정의 달력 | 달력에 들어간 숫자의 유래 | 달을 나누는 세 가지 구조 | 날짜를 헤아리는 기준점 | 법정 요일의 특징 | 불길한 날 | 한 해의 날을 완벽히 맞추기 위한 여정 | 카이사르의 달력 |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달력 | 윤날 | 자신의 이름을 달력에 넣고자 한 황제들 | 예술로 형상화된 달의 의미 | 천궁도 | 달에 대한 시 | 게르만과 켈트족의 달력 | 마야와 중국 달력제7장 기독교 달력공통 달력의 필요성 | 필로칼루스 달력 | 폴레미우스 실비우스의 달력 | 마크로비우스와 베다 | 샤를마뉴 대제의 달력 개혁 | 완벽한 달력을 위한 세 번의 시도 | 그레고리오 13세의 달력 개혁 | 그레고리력의 전파 | 한 해가 시작되는 날은 언제였을까 | 인쇄술과 달력의 진화 | 성인들의 날 | 금식일 풍습 | 성경 구절이 담긴 달력 | 길일과 액일을 미리 알려주는 달력 | 액일을 피하는 풍습 | 백년달력 | 예측일의 위력 | 연감의 등장 | 달력 이야기 | 달에 관한 시 | 달에 관한 그림 | 혁명력 | 오귀스트 콩트와 여러 개혁가들 | 드루이드 달력 | 달력 신비주의 | 달력이 전 세계를 지배한다제8장 사계절네 개의 분기점 | 계절과 기후 | 이집트 나일강의 시간 | 이스라엘의 여름과 겨울 | 성경에 언급된 여름 | 그리스의 시간 | 페르세포네의 두 계절 | 헤시오도스의 농업달력 | 전쟁과 계절 | 천문력 | 계절의 어원들 | 플리니우스의 농업달력 | 추수감사제 | 신성한 봄 | 계절의 경계일 | 계절의 상징들 | 전차 경주의 계절 | 사계절의 기질 | 종교로 해석된 계절 | 봄의 어원 | 여름, 가을, 겨울의 어원 변화 | 이름에 쓰인 계절 | 계절을 그린 그림들 | 계절을 노래한 시 | 계절에 관한 은유 | 계절에 관한 음악제9장 고대의 시대와 연대시대의 기원 | 시대의 어원 |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연대학 | 이집트 왕의 목록 | 바빌로니아 연대기 | 베로수스와 마네토의 기록 | 성경 계보학 | 구약에서의 시간의 지표 | 기쁨의 해 | 연대기의 표현 방식 | 헤로도토스의 내부 연대학 | 연대를 기록하려는 노력 | 투키디데스의 여름과 겨울 | 올림픽 기준의 연도 계산법 | 에라토스테네스와 시간학 | 기원 개념의 등장 | 기원 창조를 향한 전쟁 | 연대학의 동시적 활용 | 못으로 만든 달력 | 집정관의 행사력 | 제사장 연대기 | 카피톨리니 행사력 | 제국의 연도 호명 방식 | 기원전과 로마 건국 원년 | 고대인들은 반역사적인가 | 이슬람력의 원년제10장 기독교 기원역사의 기준 | 시간학 수립을 위한 노력 | 성경의 연대를 계산하다 | 진화하는 연대기 | 비잔틴 세계의 기원 | 스페인의 기원 | 유대인의 세계 기원 | 황제의 기원 | 부활절 논쟁 | 주님의 해 | 예수의 탄생에 관하여 | 에우세비우스의 기록 | 기독교 기원의 도입 | 서력기원의 전파 | 연도의 지표 | 기독교 이전과 이후의 구분 | 서력기원엔 ‘0년’이 없다 | 도시 기원에서 서력기원까지 | 프랑스 혁명의 기원 시도 | 파시즘의 기원 시도 | 나치의 연도 이식 시도 | 엥겔스·마르크스의 연도 지표 | 미국의 공통시대 | 캄보디아와 북한의 연표 | 서서히 고착되는 연도 기준일 | 심판의 날제11장 축일과 축제 그리고 기념일지극히 보편적인 관습 | 가장 오래된 기록 | 히타이트의 새해 축제 | 페르시아의 특이한 축제 | 축제에 대한 그리스의 철학 | 신의 가호 아래서 | 신을 기리는 아테네의 축제 | 스파르타의 축제 | 그리스의 생일 | 역사적 기념일들 | 기념과 경기의 증가 | 라틴 축제 | 국가 축제와 공휴일 | 대규모 축제 | 한 해의 시작과 끝 | 로마의 생일과 기념일 | 십진법 체계의 등장 | 유대교의 축제 | 유대인과 이슬람인의 명절 | 성령강림절, 부활절, 크리스마스 | 축제의 재발견 | 소규모 축일들 | 희년과 밀레니엄 | 세속적 기념일 | 기념일들의 각축 | 기념일 인플레이션제12장 인생의 단계스핑크스의 수수께끼 | 최고 나이와 평균 나이 | 장수의 비결 | 인생의 단계 | 액년 이론 | 수염과 머리 모양 | 정치적 교육의 목적 | 돈 혹은 정신 | 젊음과 늙음 | 젊음의 신 | 성스러운 아이 | 로마인의 삶의 단계 | 셰익스피어와 쇼펜하우어 | 인생의 단계에 따른 의무와 권리 | 로마의 청년 조직 | 나이와 관직 | 노년에 대한 고찰 | 나이에 대한 우화 | 성경에서의 삶의 단계 | 예수의 제자와 이스라엘의 장로들 | 세례, 견진성사 그리고 청년의 성인식 | 젊음의 주인이 미래의 주인이다 | 1968년, 변화와 자유의 바람 | 인간은 언제부터 법적으로 인간인가 | 인생을 다룬 예술작품 | 노화와 죽음제13장 시대와 시기천문학 | 결정적 순간 | 시대정신 | 시간의 비평가 | 시대의 이름 | 세기의 거름망 | 전설과 동화 속 ‘옛날’ | 황금기 | 변화의 우물, 도르래 | 제국들 | 역사의 3단계 | 고대·중세·근대를 구분하다 | 무엇이 지구의 역사를 결정하는가 | 주기와 리듬 | ‘12’라는 숫자 | 로마의 회계연도 | 세대의 어원 | ‘천 년’이라는 단위 | 천년왕국 | 위대한 해와 천문학의 주기 | 시간 개념의 변화 | 새로운 질서의 탄생 | 종말론과 메시아에 대한 희망 | 시간의 종말과 세상의 종말 | 영원이란 무엇인가 | 역사는 끝날 것인가제14장 문화와 유적동물 세계에서의 시간 | 돌과 나무 | 동양의 건물에 새겨진 비문 | 그리스, 민주주의 정신에 기반한 전통 | 로마, 기록은 돌보다 오래 지속된다 | 기독교 유적과 폐허 가치 이론 | 묘지가 던지는 메시지 | 승전 기념비 | 역사 기억 장치 | 기록 말살형 | 왕족의 연대기와 영웅 노래 | 음유시인의 노래 | 호메로스 시대의 영광 | 빛나는 단어들 | 무엇이 기억할 가치가 있는 것인가 | 나를 기록하라 | 명성에 대한 비판 | 영원의 시간학 | 지식과 교훈으로서의 역사 | 본보기의 기록 | 로마의 장례 행렬 | 기독교의 기념 문화 | 문화의 기록은 어떻게 미래를 만드는가 | 벙커, 인간의 보호 전략 | 미래를 그린 소설 | 모든 것에 시간이 있다주석 참고문헌 인명 찾아보기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