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특강 / 김승환 22
특강 / 김학산 28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 이정모 34
창의적인 수업방법 개선과 행복한 교사로서의 삶을 위한 인문학 / 김판수 44
Ⅰ. 서론 46
Ⅱ. 미래의 인재상 -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50
1. 21세기의 인재는 자기주도력이 있는 사람이다. 50
2.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창의력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50
3. 분석적·창조적·실천적 사고의 균형이 필요하다. 51
Ⅲ. 차세대 교육을 위한 창의성과 자기주도성 51
1. 창의력은 무엇인가 51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과정 52
Ⅳ. 효과적인 수업 컨설팅 54
1. 수업 컨설팅의 의미와 절차 54
2.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55
3.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전략 56
4. 앵커드 이론을 활용한 교수 전략 59
참고문헌 61
미술관 옆 문학여행 / 김영아 62
1. 고민과 탐구 - 변화의 시간 65
2. 미술관 옆 문학여행 67
3. 이해와 소통 - 성장의 시간 71
4. 우리의 수업 73
1. 국어와 체육 교과 73
2. 국어와 영어, 체육 교과 74
5. 마무리 이야기 75
역사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 최태성 78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 전효심 94
Ⅰ. 상호작용 만들기 96
1. 첫 단추! 시작이 가장 중요하다! 96
2. 관계 만들기는 "나 만들기부터" 97
3. 상호작용 촉진 방법 - 신나는 놀이(벽을 깨고 관계를 두텁게 만듦) 99
4. 상호작용의 실제 101
Ⅱ. 상호작용이 잘 되는 국어수업 만들기 102
1. 가장 중요한 수업 첫 시간 - 연간 수업계획표, 수행평가 계획표 나눠주기 102
2. 수업의 기초 세우기 103
Ⅲ. 상호작용이 잘 되는 국어수업의 실제 104
1.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학급 디베이트 수업 104
2.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최고봉 - 수업과 독서의 연계 국어교사는 독서 활동과 수업을 결부시키면 좋다. 107
평가문항 제작 원리 및 실제 / 최기재 124
1. 평가의 방향과 지필평가 126
가.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방향 126
나. 지필평가 문항의 핵심 요소 토의 및 발표 130
2. 서술형 지필평가 문항 제작의 실제 133
가. 서술형 문항의 특징 133
나. 서술형 문항 제작 시 주의사항 133
다. 서술형 문항 검토 체크리스트 133
라. 예시 답안 작성 134
마. 채점 기준 제시 134
바. 채점 기준의 수정 135
사. 채점 135
아. 서답형과 서술형 문항 출제 실습과 발표, 그리고 토의 136
3. 정기고사 기출문제 사례 중심 토의와 질의·응답 136
참고자료 136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 이기종 138
Ⅰ. 들어가는 말 140
Ⅱ.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중심 평가 141
1. 교육의 변화 141
2.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그리고 평가의 실제 144
3. '인권프로젝트' 수업 사례 145
Ⅲ. 나가는 말 150
참고 자료 15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수업 재구성 / 심인영 152
1. 재구성 사례(화법과 작문, 천재, 박영목) 154
2. 활동중심 대단원 구성(수업과 평가의 연계) 155
붙임 1. 정책토론 관련자료 164
책과 대화하는 읽기 수업 / 송승훈 172
(1) 책 선정과 모둠 구성 (1차시) 175
(2) 책 대화 연습 (2-4차시) 176
(3) 책읽기 (5-9차시) 185
(4) 대화 준비하기 (10차시) 185
(5) 책 대화하기 (11-13차시) 186
(6) 대화 점검하기 (14차시) 188
(7) 교사와 대화하기 (15-17차시) 189
참고자료 190
서평쓰기의 실제 / 송승훈 194
Ⅰ. 독서 글쓰기가 학교에서 잘 안 되는 이유 196
1. 〈동기〉-〈줄거리〉-〈감상〉 구성의 문제점 196
2. 목표 제시만 있고 과정 지도가 없는 경우 197
Ⅱ. 책 읽고 쓰는 글의 구성 가르치기 197
1. 독후감의 글 구성 방법 197
2. 글쓰기를 처음 익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199
Ⅲ. 흥미를 끌기 위한 독서 활동에 대한 논의 200
1. 여러 흥미 끌기 활동의 의미 200
2. 단순 흥미 위주 활동이라는 문제제기 200
Ⅳ. 핵심은 맥락을 살피는 일 201
1. 여러 활동이 적절할 때와 부적절할 때 201
2. 맥락을 결정짓는 요소 202
시로 키우는 오감교육 / 유미숙 208
연극으로 만나는 교육 / 김영희 238
Ⅰ. 교육과 연극 240
1. 연극을 활용한 교육 240
2. 교육 연극의 목표 240
3. 교육 연극의 기법 241
4. 교육 연극의 활동 단계 241
Ⅱ. 실제 수업에서 교육 연극 활동 242
1. 연극과 친해지는 연극놀이 242
2. 감각깨우기 242
3. 몸짓으로 표현하기 242
4. 상상하여 표현하기 243
5. 소리와 리듬으로 표현하기 243
6. 즉흥극 244
7. 연극 만들기 244
Ⅲ. 연극 수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245
1.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 245
2. 학생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 246
주제가 있는 교과통합 수업의 실제 - 관동별곡 주제통합 수업 248
주제 통합 교과 프로젝트 학습 계획서 248
Ⅰ. 주제 250
Ⅱ. 목적 250
Ⅲ. 세부계획 250
Ⅳ. 평가 254
Ⅴ. 기록 255
Ⅵ. 기대효과 256
관동별곡 따라 여행하기 / 박승자 258
놀이로 이해하는 관동별곡, 텍스트 이해 / 손영란 270
관동별곡에 나타난 금강산과 관동팔경 진경산수화 / 윤민실 282
국어 교과 속의 토론 논제 구성 방안 / 최기재 296
1. 토론 활성화와 토론 논제 298
2. 논제의 정의 298
3. 논제의 종류 299
4. 논제의 요건 301
5. 서사 텍스트와 문학토론 301
6. 서사 텍스트의 논제 구성 접근 방안 301
참고문헌 302
월드카페 방식의 토론 수업 및 성찰 / 이점열 308
Ⅰ. 월드카페 방식의 토론 이란? 310
Ⅱ. 월드카페 방식 토론 수업의 방법 312
Ⅲ. 월드카페 방식 토론 수업의 유의점 및 효과 315
부록 31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 이지은 320
1. 교육과정 개정 배경(총론) 326
2. 국어과 개정 방향 및 주요 개정 내용 328
3. 교육과정 구성과 내용 체계표 337
1. 성격 338
2. 목표 338
3.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339
4.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343
5. 묻고 답하기 352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용도서 개발 지원 연구(중등 국어 샘플) 357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 사막에서 살아남기 365
문학과 판소리 / 배일동 370
Ⅰ. 문학 372
Ⅱ. 판소리 373
1. 판소리의 음악정신 373
2. 판소리의 구성원리와 멋 374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 / 임광찬 384
Ⅰ. 하브루타 수업의 이해와 실제 386
1. 하브루타 학습의 본질에 인성교육이 자리! 386
2. 하브루타의 이해 387
3. 과정중심 학생활동 사례(인문학 강좌 운영 계획) 389
참고 : '하브루타 학습'을 이용한 효율적인 자기주도 학습 계획서 - 자율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 391
1. 목적 391
2. 현행 자기주도 학습(조용한 자율학습)의 문제점 391
3. 방향(하브루타 학습) 391
4. 추진 계획(말하는 자율학습) 392
Ⅱ. 2015 교육과정의 재해석 394
1. 시작에서 끝까지 394
2. 4단계 절차적요인 395
거꾸로 수업의 실제 / 임광찬 400
1. 거꾸로 수업의 이해 402
2. '알고 있음'에서 '할 수 있음'으로! 405
가. '알아?' & '해봐!' 405
나. '수업'을 학생에게 돌려주다. 406
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과 재구성(시 감상 동영상 만들기) 사례 406
3. 따로 또 같이 408
가. '학생 중심' ⇔ '교사 중심' 408
나. '결과' ⇔ '과정' 평가 409
참고 411
교권과 교직단체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 윤성호 414
1. 들어가며 416
2. 교사들의 목소리 417
3.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417
4. 왜 노동조합인가? 418
5. 전교조. 교육의 중심 419
6. 나오며 421
교권과 교직단체 / 하석진 422
1. 교권의 정의 424
2. 최근 교권침해 현황 424
3.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 관련 각종법령 425
4. 교권침해 해결방안 426
5. '교권보호위원회'를 활용하자! 427
6. 침해사안 처리의 기본원칙 430
7. 사례중심의 대응 430
7-1. 학교안전사고 430
7-2. 교원신분(징계) 432
7-3. 학교폭력 433
8. 한국교총의 지원내용 438
9. 최근 교총의 활동실적 438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 / 황승미 440
Ⅰ. 들어가며 442
Ⅱ. 펼치며 443
Ⅲ.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실제 444
1. 내가 만난 아이들 444
2.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연수의 실제 449
3. 통합학급 학생 대상 장애이해 및 인권교육의 실제 454
Ⅳ. 나가며 454
영화를 통한 인문·감성교육 / 정동섭 456
Ⅰ. 영화의 이해 458
1. 영화일반 458
2. 영화의 기능 459
Ⅱ. 영화의 편집 460
Ⅲ. 문화텍스트로서의 영화 460
1. 할리우드 영화들 460
2. 할리우드 영화의 장단점 463
3. 중국영화의 예 463
Ⅳ. 결론 464
노래로 배우는 인권과 한국사회 / 이지상 466
노래로 보는 한국 사회 468
역사속의 노래 노래속의 역사 468
과제 하나 노래듣고 울어보기 471
과제 두울 집으로 가는 길 471
사람이 사는 마을 472
자치와 협력으로 신나는 교실 / 안사을 476
Ⅰ. 학생자치회의 구성 478
1. 학생자치회 478
2. 학급학생회의 운영 479
Ⅱ. 학급회의 진행의 실제 481
1. 학급회의의 의의 481
2. 학급회의의 절차 482
3. 학급회의 임장지도 483
Ⅲ. 톡톡 튀는 우리 학급 행사 483
인권 존중의 생활지도 / 김석 486
Ⅰ. 여기 교실에 존엄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488
Ⅱ. 인권 및 교권, 전북학생인권조례 489
1. 인권의 개념 489
2. 기본권의 범위 490
3. 전북학생인권조례 주요 내용과 쟁점 491
4. 학생 문제 행동 493
5. 교권 494
6. 교권침해 495
Ⅲ. 인권과 새로운 생활교육의 내용 495
대한민국 헌법 제2장 국민의 권리와 의무 497
전라북도 학생인권 조례 501
제1장 총칙 501
제2장 학생의 인권 502
제3장 학생인권의 진흥 507
제4장 학생인권상담 및 인권침해의 구제 512
제5장 보칙 513
부칙 513
전라북도 교권과 교육활동 보호 등에 관한 조례 514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 윤민실 518
1. 2017 자유학기제 길을 묻다! 520
2. 소통과 공감 521
3. 자유학기제 운영의 더하기와 빼기 521
4. 자유학기제는 방과후교실, 특기적성활동, 현장학습의 확대? 522
5. 자유학기제와 교실수업의 변화 522
가. 자유학기제 '연극'을 만나다 522
나. 연극으로 바라본 교실수업의 교육과정 재구성 523
다. 교과 통합 및 융합사례 524
라. 슬로우 리딩 프로젝트 수업과 자유학기제 525
6. 자유학기제, 이제는 수업이다! (제언) 527
학생활동 중심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실제 및 사례 / 강세웅 528
Ⅰ. 학교생활기록부 어떻게 쓸 것인가 530
1.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란 530
2. 좋은 학생부 기록이란 530
3. 학교 중심 학생부와 학생 중심 학생부 531
Ⅱ. 2017 학교생활기록부 주요 개선 사항 532
Ⅲ.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유형 533
Ⅳ.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실제 535
1. 인적사항 535
2. 학적사항 535
3. 출결상황 535
4. 수상실적 536
5. 진로희망사항 536
6. 창의적체험활동 537
7. 교과학습발달상황 537
8. 독서활동 537
9.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538
Ⅴ.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 538
학교 안전교육 및 응급처치법 / 이종복 540
Ⅰ. 학교 안전사고 유형 및 대처 방법 542
1. 학교안전사고 유형 및 대처방안 542
2. 혹서기 안전관리 545
Ⅱ. 학교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 547
독서치유의 실제 / 김영아 548
세월은 흐르고 학교는 변한다 / 김현갑 558
교육법규와 감사사례로 익히는 교사로서의 생활 / 정진복 572
Ⅰ. 교육 법규(法規) 574
1. 법의 필요성과 성격 574
2. 법령 및 용어 574
3. 교직생활 주요 법규 575
Ⅱ. 교무학사감사 중점사항 577
1. 감사(監査)의 개념 577
2. 교무학사분야 감사 중점사항 577
3. 단위학교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설치 근거 580
Ⅲ. 교무학사감사 사례 582
1. 출결상황 기록 관리(교육과정 편성운영) 582
2. 학업성적 및 평가 관리(성적·평가) 583
3.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관리(생활기록부) 583
4. 학생 자치조직의 구성원 자격(기타) 583
5. 학교운동부 운영(체육교육) 583
6. 건강체력교실 운영(체육·보건) 583
7. 창의적체험활동 입력(봉사활동) 583
Ⅳ. 교원 징계 584
Ⅴ. 청탁금지법 585
1. 청탁금지법 위반 관련 비위사건 처리 585
2. 외부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 585
3. 청탁금지법 관련 질의 사항 586
교사의 복무와 교직윤리 / 유효선 588
1. 교원의 복무 590
2. 교원휴가업무 처리 591
가. 적용 대상 591
나. 휴가제도의 운영 591
다. 휴가의 종류 593
라. 연가일수의 공제 594
학생안전은 내가 지킨다 / 전진용 604
Ⅰ. 학교안전공제회의 활용법 606
1. 학교안전사고의 정의(학교안전법 제2조제4호및제6호) 606
2. 보상제도 607
3. 공제급여 지급 제한 사유 609
4. 기타 자주하는 질문 610
Ⅱ. 사례로 알아보는 안전예방 교육법 612
1. 사고사례(하급심 및 대법원) 612
2. 최근3년 사고발생에 따른 공제급여 지급 현황(2014~2016) 618
3. 토의 및 토론 622
이해와 소통으로 행복한 관계 / 임신일 624
Ⅰ. 학교에서 흔히 만나는 상황 626
Ⅱ. 학교상담 626
1. 상담의 개념 626
2. 1차 예방상담 : 적극적 예방상담 628
3. 2차 예방상담 : 조기 발견과 조기 개입상담 629
4. 3차 예방상담 : 문제 행동 교정상담 629
Ⅲ. 사춘기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630
1. 사춘기의 심리적 특징 631
Ⅳ. 사례 연구 632
사례 연구 1 632
사례 연구 2 634
비주얼씽킹 수업의 실제 / 손영란 636
Ⅰ. 비주얼 씽킹이란 무엇인가? 638
Ⅱ. 비주얼 씽킹은 왜 해야 하는가? 638
1.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638
2. 스마트 폰이 바꾼 훑어 보기 문화 639
3. 정보홍수에 빠진 사람들 639
4. 소셜미디어가 만든 이미지 소통 639
5. 창조적 인재가 성공하는 시대 639
Ⅲ. 비주얼 씽킹을 하면 어떤 점이 좋아질까? 639
1. 한방에 이해 된다. 640
2. 공감대 형성 640
3. 오래 기억된다. 640
4. 아이디어 발상 640
5. 높은 설명력 640
Ⅳ.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해 볼까요? 640
1. 본격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 아이들에게 연습할 시간을 준다.(자료 제공)전체 학생들과 공동의 주제를 주고 연습할 시간을 갖는다. 640
2. 비주얼 씽킹으로 활동할 글을 읽는다. 641
3. 시각화 하고 싶은 내용을 한 줄의 질문으로 만든다 641
4. 해당되는 이미지 영상 등을 참고하여 그린다 641
5.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한 내용을 검토한다. 641
6. 발표하고 공유한다. 641
Ⅴ. 비주얼 씽킹으로 활동한 수업 사례 643
1. 비주얼 씽킹 방법으로 실제 수업을 해 보니 647
사례로 풀어가는 인성 및 통일교육 / 최은이 648
Ⅰ. 전라북도교육청 인성교육 기본방향 650
가. 인성교육진흥법에 알고 가기 650
나.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652
다. 전라북도교육청 인성교육의 방향 653
Ⅱ. 전라북도교육청 평화통일교육 656
학교를 넘어 마을과 함께 만드는 교육공동체 / 추창훈 658
Ⅰ. 들어가며 660
Ⅱ. 혁신교육의 등장과 한계 661
Ⅲ. 완주교육의 밑그림을 다시 그리다 663
Ⅳ. 혁신교육에서 지역교육으로 665
공문서 바로 쓰기 / 박종덕 668
Ⅰ. 어법 670
Ⅱ. 작성법 673
참고 문헌 675
마음을 움직이는 글짓기 / 강원국 676
Ⅰ. 글쓰기 개요 678
1. 글쓰기의 본질 678
2. 글쓰기에 관한 다섯 가지 오해 679
3. 글쓰기 압박에 대한 대응 679
4. 기계적으로 글쓰기 5단계 680
Ⅱ. 작성법 682
1. 핵심메시지 찾기 682
2. 개요 짜기 683
3. 자료 조사 685
4. 기조 잡기 686
5. 시작 방법 687
6. 서술하기 688
7. 표현하기 690
8. 글을 끝내는 열두 가지 방법 693
9. 고치기 695
10. 고치기 시 유의점 697
11. 제목 달기 697
12. 최종점검 698
참고사항 698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수생 명단 704
강당 합동강의 좌석표 706
판권기 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