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 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2017 중등 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주차 2017. 7. 24(월)~7. 28(금) 17
1. (소양)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 인공지능 시대의 과학 교육 - / 이정모 21
2016년 3월 13일 21
아시모프는 이미 1950년에 알았다 23
우리는 무엇을 할까? 25
2. (역량)교사의 마음리더십 - 학생 상담의 길잡이, 교사의 마음리더십 - / 김창오 31
I. 교사를 위한 상담대화 모델 31
II. 학교상담의 특성과 리더십상담 대화 프로세스 32
1. 학교상담의 특성과 3가지 필수 기술 32
2. 리더십상담 대화 프로세스 34
III. 사례로 보는 리더십상담 프로세스 37
1. 반 아이들에게 왕따를 당하고 힘들어하는 전학생 37
참고문헌 42
3. (역량)교육과정의 이해 - 2015 개정교육과정(영어과) 중심으로 - / 소경아 47
I. 2015 개정 교육과정(2015 Revised Curriculum) 47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47
2. 역량중심 교육과정 47
3. 교육과정 개정 방향 49
4.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50
5.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일정 51
II.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51
1. 영어과 교과역량 51
2. 2015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내용 52
3.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변화 57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57
1. 전라북도교육청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 지원 방안 58
참고문헌 62
4. (소양)역사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 최태성 67
한번의 젊음 67
역사는 왜 배우는가 72
5. (전문)기초학력 UP! 자존감 UP! 즐거운 영어수업 - '팝송 훈밍글리쉬' 자기주도 행복학습법 - / 김진성 83
TV에 11회 소개된 '기적의 팝송 훈밍글리쉬' 학습 효과 84
'기적의 팦썽 훈밍글리쉬' 자기주도 행복영어학습 세 가지 비법 85
기적의 훈밍글리쉬 영어발음법 86
I Have A Dream 88
My Heart Will Go On 90
You Are My Sunshine 94
6. (전문)전래동화를 활용한 Extended writing - 실용적 영어 쓰기 수업 - / 최희진 103
I. Kick off 수업이야기 나누기 103
1. Think Out Loud - 쓰기 활동을 통해 함께 생각하기 103
II. 수업의 실제 108
1. Writing and Speaking about Worries and Plans 108
1. Worksheets: Mickey's Diary 111
3. Worksheets : I'm in Trouble 112
7. (전문)영어 말하기 쓰기 수업의 실제 - 교과서를 벗어난 나만의 수업 만들어보기 : 영어 쓰기와 말하기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 - / 원장호 119
I. 1시간 만에 나만의 교재 만들기 - TED ED를 중심으로 교과서 자료 제작 119
1. TED ED를 활용하기 위해 고민했던 것들 120
2. 인터넷에서 TED ED의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 120
3. 자막을 통해 아이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122
4. 자막을 읽기 자료로 만들어보기 123
5. 책, 파일이 없는 자료를 한글/워드 자료로 만들기 125
III. 나만의 교육과정 만들어보기 127
1) Shape/Concrete Poem 적용 사례 127
2) Pecha Kucha를 통한 말하기 평가 사례 130
8. (소양)특강 / 김승환 143
9. (소양)교사의 복무와 교직윤리 / 유효선 147
1. 교원의 복무 147
가. 공무원이 공직생활을 함에 있어 지켜야 할 행동 147
나. 복무 관련 법령 147
다. 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 147
2. 교원휴가업무 처리 148
가. 적용 대상 148
나. 휴가제도의 운영 148
다. 휴가의 종류 150
10. (소양)교육법규와 감사사례로 익히는 교사로서의 생활 / 정진복 163
I. 교육 법규(法規) 163
1. 법의 필요성과 성격 163
2. 법령 및 용어 163
3. 교직생활 주요 법규 164
II. 교무학사감사 중점사항 166
1. 감사(監査)의 개념 166
2. 교무학사분야 감사 중점사항 166
3. 단위학교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설치 근거 169
III. 교무학사감사 사례 171
1. 출결상황 기록 관리(교육과정 편성운영) 171
2. 학업성적 및 평가 관리(성적·평가) 171
3.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관리(생활기록부) 171
4. 학생 자치조직의 구성원 자격(기타) 171
5. 학교운동부 운영(체육교육) 171
6. 건강체력교실 운영(체육·보건) 171
7. 창의적체험활동 입력(봉사활동) 172
IV. 교원 징계 172
1. 징계의 종류와 효력(국가공무원법 제79조, 제80조) 172
2. 감경이 되지 않는 비위 172
V. 청탁금지법 173
1. 청탁금지법 위반 관련 비위사건 처리 173
2. 외부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 173
3. 청탁금지법 관련 질의 사항 174
11. (전문)세월은 흐르고 학교는 변한다 / 김현갑 179
세월은 흐르고 세상은 변한다 181
변화된 학교 182
내 아이 네 아이가 따로 없다 183
학교는 언제나 어디서나 힘들었다 184
무너지는 교실 184
설마 아직도… 185
숨은 그림 찾기 185
학교 폭력의 개념 186
사안처리 흐름도 187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187
학교의 자율성 확대 188
이제 학교문화가 바뀌어야 188
민사처리(교사의 책임 부분) 189
12. (전문)역할극을 통한 교사 공감 - 공감과 소통을 위한 역할극상담의 실제 - / 이용희 195
I. 역할극상담이란 무엇인가? 195
1. 역할의 개념 195
2. 변화이론 196
3. 역할극의 효용성 197
4. 역할극상담에 활용 가능한 기법 198
5. 역할극의 실시단계(학교폭력의 예) 201
II. 관계 증진을 위한 놀이 실제 203
1. 몸풀기 - 짝체조 203
2. 조각하기(이미지 그리기) 204
3. 거울놀이 204
4. 타인과 일치되기 205
5. 최면놀이 205
6. 돌아다니며 서로 만나기 205
7. 자리 배치하는 게임 205
8.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205
9. 자리 바꾸기 206
10. 빈 의자 채우기 206
11. 사슬 풀기 207
12. 서로에게 관심 갖기(변한 것 3가지 찾기) 207
13. 집단 조각하기 207
참고문헌 208
13. (전문)Effective Lesson Planning for Differentiated Instruction / 최대호 213
Part I. Macro Approach: Meaning-Based 213
1. Teacher roles 213
2. Classroom Setting 214
3. SAMPLE ACTIVITY SEQUENCE 217
Part II. Micro Approach 223
I. From Content to Process to Product 223
II. Planning a Differentiated Unit 226
2주차 2017. 7. 31(월)~8. 4(금) 233
14. (전문)과정중심평가와 생활기록부 작성의 실제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실제 - / 유지은 237
I. Intro 237
II. 왜 '수업-평가'를 변화 시켜야 할까? 237
1.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세 가지 237
2. 학생들의 성장 이력서 '학교생활기록부' 238
3. 고등학교 교육 목표 239
4. 배움이 실종 된 수업 239
III. 학생들의 참여와 성장을 돕는 교과서 재구성 - 수업 240
1.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차시별 수업 240
2. 수업 일지 240
3. 수업 장면 242
IV. "선생님, 우리 수행평가 언제 해요?" 수업 밀착형 평가 243
1. 양현고 2학년 학기별 평가계획 및 반영비율 243
2. 세부 평가 계획 243
V. 수업 속 상황을 재구성한 학생들의 영어시간 성장 기록 244
가. 학생부 기록시 유의사항 244
나. 교과학습발달상황 244
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란의 중요성 245
다. 학생중심 학생부 구조 245
라.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사례 246
마.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평가 사례 및 총평(서울대 입학처 연구 자료 발췌) 247
바. 2017학년도 1학기 영어I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내용(화면참고) 248
VI. Outro 248
15. (역량)교실 속 지구촌! 세계시민교육 - 세계시민교육에서의 페다고지 혁신 - / 이대훈 253
I. 시민성의 시작: 가르치지 않는 배움 253
II. 배움 공동체에 기초한 시민성 배움 254
III. 시민성 형성은 폭력과 억압에 대한 평화감수성으로부터 256
IV. 몸을 통한 배움의 혁신 259
V.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페다고지 혁신 261
VI. 피스모모의 페다고지 혁신 개념 - P.E.A.C.E 페다고지 263
P. 참여적(Participatory) 264
E. 대화식(Exchange) 264
A. 예술적(Artistic) 264
C. 창조적(Creative/Critical) 264
E. 낯설게하기(Estranging) 265
16. (소양)창의적 상상력을 키우는 영어교육 / 이미도 269
17. (역량)미디어를 활용한 영어수업 / 허준석 299
I. EBS 프로그램의 수업 활용 299
1. 교사센터 활용 299
2. EBSi 짧은 영상 활용 303
3. EBSi 스타일의 수업 304
4. 복습용 영상 제작 304
5. 중고등학생을 위한 EBS 채널 분류 305
II. 소리를 활용한 영어 수업 305
1. 팝송 또는 랩으로 문법 잡기 305
2. 비트를 활용한 발음과 말하기 306
3. Sound forge 307
18. (전문)Fun Fun Reading Lessons / 박용호 311
I. Receptive Skills : Reading 311
1. What makes a reading text easy or difficult? 311
2. What are the different 'ways' of reading? 311
3. How can you help students to understand a reading text? 312
4. What are the stages in a reading skills lesson? 313
출처 315
19. (전문)Task-based Language English Lessons / 박용호 319
I. Responsible and Autonomous Learners 319
1. What makes a responsible learner? 319
2. What makes an autonomous learner? 319
3. How can you develop responsibility and autonomy? 320
4. Stages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learner responsibility 322
II. Seven Principles for Task-Based Language Teaching 323
1. Scaffolding 323
2. Task Dependency 323
3. Recycling 324
4. Active Learning 324
5. Integration 325
6. Reproduction to Creation 325
7. Reflection 326
출처 326
20. (소양)교권과 교원단체 - 더 큰 걸음으로 희망의 참교육 - / 윤성호 331
1. 들어가며 331
2. 교사들의 목소리 331
3. 교육공동체를 살리는 꿈꾸는 교육 332
4. 왜 노동조합인가? 333
5. 전교조. 교육의 중심 334
6. 나오며 336
21. (소양)교권과 교직단체 - 교권, 알면 힘이 됩니다!!! - / 하석진 341
1. 교권의 정의 341
2. 최근 교권침해 현황 341
3.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 관련 각종법령 342
4. 교권침해 해결방안 343
5. '교권보호위원회'를 활용하자! 344
6. 침해사안 처리의 기본원칙 347
7. 사례중심의 대응 348
7-1. 학교안전사고 348
7-2. 교원신분(징계) : 교원소청심사위원회(www.act.go.kr) 349
7-3. 학교폭력 350
8. 한국교총의 지원내용 354
9. 최근 교총의 활동실적 355
22. (소양)특강 / 김학산[내용없음] 359
23. (전문)독서활동과 연계한 창의융합수업 / 인선미 363
정규수업 366
방과 후 수업(심화 방과후 수업) 375
동아리(정규 동아리) 375
동아리(자율 동아리) 376
국제교류 불가리아 377
해외 문화 체험 싱가포르 378
국제교류 일본 379
질의 응답 382
24. (전문)노래로 배우는 인권과 한국사회 : 우리는 사람이 사는 마을로 간다 - 노래로 만나는 里仁爲美의 세상 / 이지상 393
노래로 보는 한국 사회 393
역사속의 노래 노래속의 역사 393
과제 하나 노래듣고 울어보기 395
과제 두울 집으로 가는길 396
사람이 사는 마을 397
25. (역량)학생자치를 말하다 / 조성현 403
26. (전문)영화로 읽어보는 청소년의 심리 / 조원국 429
I. 영화 〈디태치먼트〉가 교육에게 던지는 질문 430
1. 교실붕괴 430
2. 교사의 몰락 431
II. 영화 〈디태치먼트〉에서 읽는 청소년의 심리 434
1. 독립과 의존의 갈등 434
2. 모험심과 외로움 434
3. 자아정체성 확립과 유능성의 추구 435
4. 정서적 예민성 436
III. 가정이 병들면 학교도 병든다 437
1. 권위주의적인 부모와 착한 아이 콤플렉스 437
2. 애정결핍(사랑이 고픈 '에리카') 439
III. 교사가 건강해야 학교도 건강하다 439
3주차 2017. 8. 7(월)~8. 11(금) 443
27. (전문)평가문항 제작의 이해와 실제 / 김태용 447
I. 영어과 평가문항 제작 원리 447
1. 문항 출제 절차 447
2. 문항 개발 447
3. 문항 선제 과정 448
4. 문항 검토 과정 448
5. 문항 완성 과정 449
II. 서술형 평가문항 출제 및 채점시 주의사항 450
1. 평가 문항 제작의 흐름 450
2. 평가문항 제작 흐름에 따른 실제 내용 450
III. 평가문항의 제작 실습 454
28. (전문)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 / 황승미 461
I. 들어가며 461
II. 펼치며 462
III. 더불어 함께하는 통합교육의 실제 463
1. 내가 만난 아이들 463
2.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연수의 실제 468
3. 통합학급 학생 대상 장애이해 및 인권교육의 실제 472
IV. 나가며 472
29. (역량)학교 안전교육 및 응급처치법 / 이종복 477
I. 학교 안전사고 유형 및 대처 방법 477
1. 학교안전사고 유형 및 대처방안 477
2. 흑서기 안전관리 480
II. 학교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 482
1. 응급처치의 정의 482
30. (전문)비주얼씽킹을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 / 우현식 487
I. 비주얼 싱킹 487
1. 생각기술 정리 기법들 487
1. Visual Thinking이란? 489
2.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학습 489
3. Visual Thinking의 특징 490
4. Visual Thinking과 기억 490
5. Thinking Map 491
6. 교수·학습 과정안 492
II. 하브루타 493
1. 하브루타란? 493
2. The Learning Prymid와 하브루타의 특징 493
3. 토론학습으로 얻는 것들 494
4. 성장으로 이끄는 질문 494
5. 하브루타 질문의 종류 494
6. 하브루타 토론 학습 모형 496
31. (전문)스마트한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제작 / 박석완 501
I. 들어가면서 501
II. 기 개발된 교수학습자료의 편집 및 활용 502
1. 플래시자료 502
2. 파워포인트 자료 503
III. 교수학습자료의 스마트한 활용 507
1. 이미지 자료 507
2. 구글 웹사이트 자료 검색 방법 509
32. (전문)프로젝트 수업과 함께하는 수업성찰 / 최수영 515
I. 들어가며 515
II. 교육에 대한 짧은 바램 515
1. 아이들의 삶이 수업활동 속으로 들어오기 515
2. 교사의 삶이 수업 속으로 이어지기 516
3. 관계와 소통의 중요성 517
III.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성장 스토리 519
1. 2015 영어과 Vocabulary Project(단어 프로젝트) 519
2. 2015 영어과 영어연극 프로젝트(Role Play) 520
3. 2015 교과통합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 522
4. 2016 교과통합 가족사랑 공동체 프로젝트 523
5. 2017 테마식현장체험학습 연계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524
IV. 프로젝트 수업 실습 : 2~3교시 525
V. 마무리 하며 525
33. (역량)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 성찰 - 변화의 시대, 능력있고 행복한 영어교사로 살아가려면 - / 김동철 529
I. 끊임없는 수업전문성 신장 노력: 교사의 존재의 이유이자 진정한 교권! 530
1. 좋은 수업을 만들기 위하여 531
2. "수업 흥미 없어"···질문이 사라지고 무거운 침묵만이 흐르는 적막한 교실! 533
3. 첫 수업 시간에 놓치지 말아야 할 7가지 536
4. 좋은 수업 위한 교사의 '수업성찰' : 좋은 교사, 좋은 수업에 대한 정답은 없어 학생들이 수업의 구경꾼 아닌 수업의 '능동적 참여자'로 변화시켜야 538
5. '졸리지 않는 수업'의 비결 538
II. 생활지도의 출발: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한 공감대 형성! 542
1. 첫 시간, 수업규칙 정하기 543
2. 수업에서 관계와 질서는 공존할 수 있을까? 543
III. 평가전문성 신장: 창작의 예술! 545
1. 출제 계획의 실제 546
2. 선다형 문항 제작의 실제 548
3. 서술형 문항 제작의 실제 551
4. 문항 검토의 실제 552
5. 문항 및 문제지 편집의 실제 554
6. 평가결과 처리의 실제 558
참고문헌 559
34. (역량)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 성찰 -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 분위기 조성 방안 - / 김화령 563
I. 들어가기 563
(1) 교실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는 이유 2가지 564
(2) 민아의 진술을 토대로 본 민아가 적정 수준의 학습동기를 갖지 못하는 원인 4가지 564
(3) 각각의 원인으로 발생한 민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안 4가지 565
II.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 565
1. 학습동기의 의미 565
2. 학습동기 유발의 원리와 전략 567
III.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 분위기 조성 실천 사례 568
1. Quiz Show 수업으로 학생들의 참여 이끌어 내기 568
2. 학습동기 유발 만점 영어캠프 활동 571
3. English Picture Book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574
35. (역량)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 성찰 - Evaluation for Creativity(학생활동중심 수업 및 과정평가 방법을 중심으로) - / 황선희 579
I. Writing 579
1. Book Review 579
2. Story writing 581
II. Speaking 584
1. How to survive zombi attack(powerpoint file needed) 584
2. Three minute speech(Show & Tell··World Travelers) 585
III. Vocabulary Test 587
IV. Creative Project: Let's Explore the World 588
1. 프로젝트수업의 진행 및 평가 방법의 개관 588
2. 프로젝트 수업의 개요 588
3. 평가지 590
4. 활동 사진 592
36. (역량)멘토와의 대화를 통한 교사 성찰 - 성취기준에 따른 교육과정재구성 방안 - / 양형란 597
I.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수업의 실제 597
1. 수업 활동 사례 597
2. 다른 수업 활동사례들 600
II. 함께 수업 디자인하기 602
III. 맺으면서 603
IV. 부록 : 소설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604
1. 소설 수업사례 604
2. 소설 수업 전개 과정 604
37. (전문)사례로 풀어가는 인성 및 통일교육 / 최은이 609
I. 전라북도교육청 인성교육 기본방향 609
가. 인성교육진흥법에 알고 가기 609
나. 「인성교육진흥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611
다. 전라북도교육청 인성교육의 방향 612
II. 전라북도교육청 평화통일교육 615
38. (역량)공문서 바로 쓰기 / 박종덕 621
I. 기안문 621
1. 기관명 621
2. 수신 622
3. 제목과 항목 등 623
4. 그 밖 624
II. 보고서 625
1. 작성 원칙 및 전략 625
2. 보고서의 구성 626
참고문헌 628
39. (역량)학급공동체를 살리는 회복적 생활교육 / 김상도 633
I. 수업에서 직면하는 생활교육 633
1. 관계와 역할 633
2.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 634
3.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가 되려면 634
II. (비)담임의 역할 및 생활교육 636
1. 담임의 생활교육 636
III. 학급경영을 위한 가이드 644
1. 학습 세우기의 철학 644
2. 학습 경영의 실제 645
참고자료 1. 서클 운영 방법 646
참고자료 2. 목록 예시 648
참고문헌 650
40. (소양)교사, 소통으로 길을 찾다 / 안준철 655
1. '생명 값'에 대하여 655
2. 영어가 좋아졌어요! 656
3. 먼지가 살짝 내려앉은 푸른 종이 658
4. '사과 꽃'을 피우다 659
5. 수업장면에서 인성교육 연계하기 661
6. 느리게 다가가기 663
7. 소통, 사랑의 또 다른 이름 665
부록 669
강당 합동강의 좌석표 671
결강·지참·조퇴계 675
중등 영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 명단 677
판권기 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