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세부 교육과정 운영 시간표 4
I. 난독증의 정의 및 원인, 특성, 선별 / 김윤옥 7
1. 난독증의 정의 7
2. 난독증의 원인 10
3. 난독증의 특성 13
1) 대안교육에 대한 난독증 학생들의 주장 14
2) 난독증을 가진 사람들의 강점 15
II. 명시적 교수법과 쓰기지도: 증거기반 중재 & 평가 및 향상 모니터링 / 김윤옥 19
1. 난독증 학생 지원을 위한 명시적 교수법: 증거기반 중재 19
1) 명시적 교수의 교수기법 19
2. 쓰기지도: 증거기반중재 23
(1) 다감각적 쓰기발달 접근 24
(2) 발음중심 접근 25
(3) 문장작성전략 25
3. 평가 및 향상 모니터링 28
III. 난독증 선별 Workshop / 김윤옥 33
1. 난독증 선별 체크리스트 33
가. 가족력(family history) 33
나. 지능(intelligence) 33
다. 구어 기술(oral language skills) 33
라. 단어재인(word recognition) 34
마. 해독 및 철자(decoding & spelling) 34
바. 음운적 처리과정(phonological processing) 34
사. 유창성과 자동성(fluency & automaticity) 35
아. 독해(reading comprehension) 35
자. 어휘 지식(vocabulary knowledge) 35
차. 좌우 우세성(dominance or lateralization) 35
카. 읽기의 부수적 효과(side effects) 36
타. 듣기 이해(linstening comprehension) 36
파.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 36
하. 재능(talent) 36
2. 난독증학생과 읽기장애위험 학생 및 경계선지능 학생의 구분 38
3. Hands-on Activity 38
1) 빈칸 채우기 측정도구 만들기 38
2) 목표선 구하기 39
3) 이중불일치 추적하기 40
IV. 난독증 진단평가와 중재프로그램 / 우정한 45
I. 읽기의 이해 45
1. 읽기의 정의와 구성요소 및 발달단계 45
2. 한글의 특성과 문자 지도방법 48
II. 난독증 진단평가 50
1. 자모지식 51
2. 음운인식 51
3. 음운기억 52
4. 빠른 자동이름대기 53
5. 단어인지 54
6. 읽기 유창성 55
7. 어휘지식 57
8. 읽기이해 57
9. 철자법 59
10. 듣기이해 59
III. 난독증 학생 중재 프로그램 60
1. 음운인식 60
2. 단어인지 64
3. 읽기유창성 68
4. 어휘지도 71
5. 읽기이해 지도 72
6. 난독증 읽기 중재의 핵심 요소 76
참고문헌 76
V. 음운인식과 단어 지도 / 손승현 81
1. 시작하며 81
2. 음운인식 (phonological awareness)과 읽기/쓰기 81
가. 읽기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 81
나. 음운인식과 읽기 82
다. 음운인식과 철자(spelling) 82
라. 파닉스와 읽기/쓰기(철자) 83
마. 단어인지와 어휘 지식과 읽기/쓰기(철자) 83
3. 읽기 지도 84
가. 음운인식 지도 순서 예시 84
나. 글자와 소리의 관계 알기 84
다.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음운인식 가르치기 89
다. 철자 지도 96
다. 어휘 지도 EOR-V program 98
다. 어휘 지도 101
4. 마치며 102
참고문헌 102
VI. 읽기 유창성 측정 및 중재 / 강옥려 107
I. 읽기유창성 검사 107
1. 형식적 구두읽기 검사 108
2. 비형식적 구두읽기 검사 116
II. 읽기유창성 중재 121
1. 읽기유창성 교수를 계획할 때 고려사항 121
2. 읽기유창성 교수의 특성 121
3. 반복읽기 122
참고문헌 124
VII. 독해: 교육과정중심 평가 및 증거기반 중재 / 강옥려 127
I. 독해: 교육과정중심 평가 127
1. 형식적 읽기이해력 검사 127
2. 비형식적 읽기이해력 검사 131
3. 교육과정중심측정 137
II. 독해: 증거기반중재 138
1.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의 특성 138
2. 읽기이해 중재 전략 139
참고문헌 147
판권기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