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안내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공부에 관한 종합예술 디베이트 / 케빈리 11
디베이트 실습 / 케빈리 35
I. 즉흥연설 37
1. NFL이란? 37
2. NFL의 정체성 37
3. NFL의 스피치 프로그램 37
4. Extemporaneous Speaking(엑스템포레이니어스 스피킹, 즉흥 연설) 37
5. Original Oratory(오리지널 오라토리, 웅변 혹은 연설) 37
6. Interpretation(인터프리테이션, 구연) 38
7. Extemporaneous Speaking 기본 구조 38
8. Extemporaneous Speaking 채점표 38
9. Extemporaneous Speaking 활용법 41
10. 실제로 해보는 Extemporaneous Speaking 41
11. 실제로 해보는 Extemporaneous Speaking 준비 42
II. 확장 디베이트 실습 43
1. 잘된 입안문의 예 43
2. 학생 디베이트 입안문 예 : 〈세계는 곡물투기를 금지해야 한다〉 찬성팀 44
인문학 디베이트 「역사란 무엇인가」 / 케빈리 49
제1장 역사가와 사실 54
제2장 사회와 개인 57
제3장 역사와 과학과 도덕 60
제4장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63
제5장 진보로서의 역사 65
제6장 넓어지는 지평선 67
모두가 참여하는 손쉬운 토론 수업 / 전효심 71
I. 토론 수업의 필요성 73
1. 토론 수업, 토론 교육 왜 필요할까? 73
2. 디베이트(토론)란 무엇인가? 73
3.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74
II. 학급 디베이트 수업의 실제 79
1. 4단계 수업 단계 79
2. 수업의 실제 예시 83
3. 독서 디베이트 예시 89
4. 디베이트 진행 순서와 시나리오(예시) 89
질문하고 말하는 하브루타 수업 / 고현승 93
I. 하브루타 수업을 향한 여러 가지 고민들 98
1. 하브루타 학교 수업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 98
2. 하브루타 방식을 학교 수업에 적용한 배경 98
3. 하브루타 학교 수업을 하면 과연 무엇이 달라질까? 99
4. 학교 수업에 관해 던진 질문들 100
5. 하브루타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 열쇠일까? 101
6. 어떤 수업이 하브루타 수업인가? 102
7. 기존 수업의 효과와 한계 - 〈자유로이 책읽기 수업〉 103
II. 하브루타 수업의 실제 103
8. 우리가 도전했던 〈예시바 특별 교실〉 실패 이야기 103
9. 하브루타의 철학과 가치 인식의 필요성 105
10. 하브루타 수업 시행 이후 아이들의 반응과 수업에서 변화된 점 106
11.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1) - 몸풀기 하브루타 소개 107
12.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2) - 질문 중심의 독서 하브루타 수업 모형 110
13.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3) - 〈최고의 질문을 만들자〉 하브루타 수업 113
14.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4) - 〈전체 하브루타 중심〉 하브루타 수업 115
15.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5) - 〈서로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118
16.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6) - 〈4인 1팀 하브루타 평가〉 121
17. 하브루타 수업 모형과 실제(7) - 〈회전 하브루타〉 123
III. 하브루타 수업 이야기를 마치며 125
18. 질문 만들기 125
19. 하브루타 교사로서의 준비 126
20. "선생님, 아이들이 하브루타를 하지 않고, 떠들면 어떻게 합니까?" 126
21. 심도(深度)보다는 속도(速度)를 추구했던 모습 127
22. 수업을 경험한 아이들의 반응 128
참고 문헌 130
연수생 명단 133
판권기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