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연수안내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미래사회 학교교육의 방향 / 오기영 16
I. 인공지능 및 로봇의 발전과 저성장으로 인한 교육의 방향 17
가. 급격한 자동화에 따른 교육의 방향 17
나. 저성장의 안착에 따른 교육의 방향 18
II. 소통, 감성, 창의, 융합, 사고의 유연함을 위한 교육 20
III. 역량 중심의 융합형 수업의 방향성 23
참고 자료 24
참고 사이트 24
마을과 함께하는 우리학교 / 김대근 28
I. 들어가기 28
II.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활동 28
1. 지리산 둘레길 걷기 29
2. 학부모 밑반찬 지원 활동 30
3. 함께 크는 마을 31
III. 나가는 말 31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코칭 / 신을진 34
학교 노사관계의 이해와 실제 / 최선영 48
생명을 지키는 교통안전 / 박성철 66
PART 졸음운전 자야만 해결된다 67
PART 이륜자동차 사고예방 69
1. 이륜자동차 사고원인 70
2. 이륜자동차 사고대책 71
PART 자전거 사고예방 71
1. 자전거 교통사고 주요원인 72
2. 자전거 사망사고 주요 요인 73
3. 자전거 운전자 의식전환 73
4. 자전거 사고예방 대책(시설) 74
학생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 김덕년 80
[생각거리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란? 81
[생각거리 2] 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83
[생각거리 3]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어떻게? 88
1. 교육과정, 아이들이 성장하는 마당 89
2. 수업과 평가,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 93
3. 기록, 아이들의 성장이력서 101
[생각거리 4]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무엇을? 103
감사사례로 본 공직자의 청렴 / 조성례 112
I. 부패와 청렴 112
1. 부패 112
2. 부패 발생 원인 112
3. 청렴 112
II. 교무·학사 감사 사례 113
1. 교육과정 편성·운영 113
2. 학적관리 113
3.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113
4. 학생 생활지도 113
5. 방과후학교 운영 114
6. 현장체험학습 운영 114
7. 과학교육 114
8. 체육, 보건교육 114
III. 종합·재무 감사 사례 115
1. 교원 인사 관리 115
2. 교직원 복무 처리 115
3.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집행 115
4. 수의계약 및 입찰 115
5. 각종 수당 지급 116
6. 법인카드 사용 116
7. 학교급식 116
8. 세출예산 집행 116
9. 기타 117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사이'의 심리학 - 나를 지키며 친밀해지는 바운더리(Boundary) 심리학 - / 문요한 120
I. 왜 우리의 관계는 상처로 얼룩지는가? 120
1. 애착 VS 사랑 120
2. 주관 VS 객관 120
3. 투사 VS 성찰 121
4. 네 편 VS 내 편 121
5. 착함 VS 약함 121
6. 왜 노력을 하는데도 관계는 나아지지 않을까? 122
II. 건강한 울타리가 건강한 관계를 만든다 : 바운더리와 자아의 분화 122
1. 바운더리 122
2. 자아분화(ego differentiation) : 자아의 탄생 123
3. 자아분화와 바운더리의 유형 123
4. 바운더리의 관계 유형 124
III. 바운더리 다시 세우기(Boundary Rebuilding) 125
첫째, 상호존중의 관점 125
둘째, 감정과 욕구 인식 126
셋째, 바운더리 알람과 관찰 126
넷, 자기표현 126
다섯째, 예방접종 126
IV. 어떻게 좋은 관계를 만들 것인가? 126
1. 풍부한 '파트너 지도' 126
2. 둘이 만나 셋이 되라. 127
3. 한 번이라도 갈등을 풀어보라 -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대화 127
4. 어떻게 공감을 늘려나갈 것인가? 판단의 보류 '에포케(epoche)' 128
참여를 이끄는 소통의 문화 / 남서진 132
여는 대학 133
조직과 권력 133
관점과 다양성 134
퍼실리테이션이란? 134
퍼실리테이션과 리더십 135
리더의 반영 135
퍼실리테이터의 신념 136
퍼실리테이션 절차 137
퍼실리테이션 기술 138
퍼실리테이션 적용 138
SHORT PRACTICE 139
회의 잘하는 리더 139
추가학습을 위하여 140
최고의 리더십 140
궁금함의 마무리 141
인문학에서 본 리더십 / 김헌 144
인문학적 통찰이란 무엇인가? 144
인문학의 구성적인 힘 - 그리스로마신화와 역사에서 - 155
행복한 교육을 위한 공간혁신 / 김태은 166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회계 운용 / 홍공숙 186
학교회계의 의의[원문불량;p.186-189] 186
학교회계의 운영 과정 191
1. 예산편성 191
2. 예산심의[원문불량;p.196] 196
3. 예산집행[원문불량;p.201] 198
4. 결산[원문불량;p.202-203] 203
기타 학교회계제도 운영 206
학교의 변화를 지원하는 교장의 역할(중) / 김종권 214
I. 장수의 지역적 특징과 교육 현실 214
1. 장수의 지역적 특징 214
2. 학교장으로서의 교육적인 고민 214
II.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교장의 리더십 215
III. 특색있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217
1. 장수중학교 교육비전 217
2. 배움 중심의 수업 나눔, 성찰, 교사 성장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218
2. 기초학습 더딤학생 지원 218
3. 공감·희망·만족을 주는 학교자치 실현 219
4. 지역사회,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219
5. 자유학기제 운영 220
IV. 변화된 우리학교의 모습 221
1. 학생의 변화 221
2. 교직원 변화 221
3. 학부모와 지역사회 변화 221
학교의 변화를 지원하는 교장의 역할(고) / 김갑식 224
I. 들어가며 224
II. 학생중심교육과정 운영의 학교문화 기반 구축 224
1. 학교업무 경감 최적화를 통해 교원 업무 정상화 224
2. 민주적 학교 회의 문화 조성 225
3. 수석교사 초빙으로 학생중심 수업 실천 226
4. 교사동아리실(북카페) 지원으로 협력과 소통문화 조성 227
5. 수업분석실(토의토론) 지원으로 수업 컨설팅 227
III. 학교교육과정 운영 사례 228
1. 교과 협의희의 날 운영 228
2.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228
3. 함께 만드는 우리학교 231
4. 지역 자원을 활용한 R&E(과제연구) 프로젝트 231
5. 동아리 연합 캠프 232
6. STEAM 시화 그리기 대회 232
7.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과 수행평가 233
8. 교과통합 체험학습 233
IV. 학교의 변화 234
V. 나오며 234
중등교장·장학(교육연구)관 역량강화 1기 연수자 명단 236
판권기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