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4차산업혁명과 교육 -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 4.0을 깨단하다 / 석철진 18
민주시민을 기르는 인권교육 - 인권교육과 민주시민 / 박진 44
I. 인권의 개념과 아동 46
1. 인권의 개념 46
2. 아동의 권리 48
II. 인권교육 50
1. 인권교육 50
III. 민주시민교육 51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51
2.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52
IV. 나오며_현실의 문제들 53
1. 질문 53
2. 장면들 54
3. 세월호의 장면들 56
4. 추락하는 것들의 날개 57
학교회계의 교육적 이해 / 정대성 60
I. 학교 교육과 학교 회계 62
II. 학교 회계 이해 63
1. 학교 회계 제도의 개념 63
2. 학교 예산 63
3. 예산의 내용과 구분 63
III. 학교 회계 예산 편성 및 집행 절차 64
1. 학교 회계 예산 편성 기본 방향 64
2. 학교 회계 예산 편성의 절차 65
3. 지출 66
4. 학교 교육계획과 예산 67
5.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이 어려운 까닭 67
IV. 예산 편성 및 집행 시 갈등 해결을 위한 교감의 역할 69
1. 학교 회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 69
2. 학교 운영위원회의 교감 당연직 필요 69
3. 물품 구입 및 검수에 대한 의견 대립 69
4. 그 밖의 갈등 해결 방안 69
5. 교육과정 중심의 예산 편성을 위한 교감의 역할 70
참고문헌 70
교무학사 운영의 실제 / 조성례 72
I. 교육 관련 법규의 이해 74
1. 법령 체계 74
2. 법령의 기본 형식 76
3. 교육 관련 법규 77
II. 교육 관련 법규 등에 따른 교무·학사 운영 78
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78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08호) 79
3.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79
4.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교육부훈령 제195호) 80
5.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81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시행령) 81
7.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시행령) 82
8. 전라북도 학생인권 조례 82
9.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 82
10. 학교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 고시 82
11. 학교체육 진흥법(시행규칙) 83
12. 학교보건법(시행령), 학교건강검사규칙 83
13. 인성교육진흥법(시행령) 83
1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령) 84
15.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시행령) 84
16. 아동복지법(시행령) 84
17.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84
18. 영재교육 진흥법(시행령) 85
19.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시행령·시행규칙) 85
20.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시행령), 교육활동 침해행위 고시 85
21. 기타 각종 지침 85
참고 문헌 87
미래에너지와환경 / 김익중 88
에너지와 우리의 미래 90
핵사고의 원인 97
한국탈핵 가능할까? 101
참고문헌 106
〈관계회복을 위한 학생·교사 이해하기〉 성격에 따른 심리상담의 실제 / 구상윤 108
I. 이야기를 시작하며 110
II.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낮추는 요인 110
1. 반항형 110
2. 완벽주의형 111
3. 고군분투형 111
4. 잡념형 112
5. 만족형 112
6. 외곬형 113
III. 삶의 목적(의미) 113
1. 행복 추구의 3가지 유형 113
2. 행복한 삶의 위해서는 적성발견이 중요 113
IV. 나를 알아봅시다 114
V. 4가지 기본 성격에 따른 행동특성 및 지도방법 115
IV. 성격 조합별 특성 118
VII. 이야기를 마치며 119
참고문헌 119
〈관계회복을 위한 학생·교사 이해하기〉 비폭력대화 실습(Nonviolent Communication) / 이은령 120
I. NVC(비폭력대화) 소개 122
II. NVC의 목적, 효과 그리고 방법 123
1. 목적 123
2. 효과 123
3. 방법 124
III. 대화의 두 가지 측면과 NVC 모델 125
IV. 진정한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들 127
(1) 도덕주의적 판단 128
(2) 강요 128
(3) 상과 벌을 정당화하는 말들 128
(4) 책임을 부인하는 말들 128
(5) 비교/경쟁 129
V. 관찰 129
VI. 느낌 130
VII. Need(욕구/필요) 131
VIII. 부탁 132
IX. 공감 135
X. 공감을 방해하는 10가지 장애물 136
(1) 충고/조언하기 136
(2) 분석/진단/설명하기 136
(3) 바로잡기 136
(4) 위로하기 136
(5) 내 얘기 들려주기 136
(6) 감정의 흐름을 중지/전환 136
(7) 동정/애처로워하기 137
(8) 조사하기/심문하기 137
(9) 평가/교육 137
(10) 한 방에 딱 자르기 137
XI. 공감으로 듣기 137
(1) "우리 교무실은 사람을 봐도 아는 체를 안 해." 137
(2) "내 인생에 학교, 집 왔다 갔다 하는 거 말고도 뭔가 필요해." 137
(3) "저한테만 일이 너무 많아요." 138
(4) "제발 말 좀 해봐. 당신이 말을 안 하니까 벽하고 사는 것 같잖아." 138
(5) "선생님은 왜 저만 가지고 그러세요?" 138
XII. 감사(Gratitude) 138
XIII. 일상에서의 연습 140
XIV. 느낌말 목록(Feelings List) 141
XV. 욕구 목록(Need List) 142
사례로 보는 교원복무 - 징계를 중심으로 / 이진 144
I. 징계 146
1. 징계의 개념 146
2. 징계벌과 형사벌 146
3. 공무원범죄 업무처리 흐름도 147
4. 징계업무 처리 흐름도 147
5. 징계의 종류 148
6. 징계의 효력 148
7. 징계시효 기간 149
II. 사례로 배우는 교원복무 149
1. 복무에 관한 사항 149
2. 공무원 범죄에 관한 사항 150
참고자료 153
미래지향적 역사교육 / 주진오 154
I. 역사는 왜 배우는가? 156
II. 21세기 청소년들에게, 20세기 교과서를? 158
III. 초등 역사 교과서 어떻게 할 것인가? 159
IV. 토론이 있는 수업, 질문이 있는 교실 160
학습더딤학생의 이해와 지원 / 홍인재 162
I. 여는 글: 왜 읽기 교육인가? 164
II. 읽기 부진, 읽기 장애, 난독증 이해 165
III. 읽기 따라잡기 166
1. 읽고 쓸 줄 모르는 아이들 166
2.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른다 167
3. 읽기 따라잡기 169
IV. 읽기 발달 단계를 알아야 지도 방법이 제대로 보인다 172
V. 나가며: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176
공동체로서의 학교 - 배움과 성장은 공동체로부터 - / 김인순 178
1. 사회의 요구, 공동체 역량 180
2. 공동체 의미 181
3. 학교 안의 공동체 182
4. 학교 밖의 공동체 185
5.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지원 185
함께 만드는 행복한 유아교육 / 곽희숙 188
I. 교육과정 운영의 이해 190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법적 근거 190
2. 유치원 누리과정의 이해 190
3. 누리과정에 따른 단위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 193
4. 행복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94
5. 원감으로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Tip 198
참고문헌 198
〈학교의 미래가 마을의 미래다〉 농촌공동체의 특별한 모색(협동조합으로 일구는 여민동락공동체 사례) / 강위원 200
I. 머리말 202
II. 농촌복지로 시작한 공동체 202
III. 협동조합 정신으로 성장 204
IV. 자립자강 - 마을회관을 복지센터로 206
V. 마을리더가 제대로 서야 207
VI. 행정의 과속과 실적주의 경계해야 208
VII. 주민을 주인으로 209
1. 농부는 최고의 예술가이자 농사문화재 210
2. 농촌형 협동조합, 동락점빵 214
3. 농민들의 새로운 도전, 공부 215
VIII. 여민동락의 미래 217
별첨 218
준비! 소프트웨어 교육 / 이민석 220
어제의, 소프트웨어 222
오늘의, 소프트웨어 224
그래서 뭘 해야 할까? 237
특수교육 및 장애인권교육 - 장애학생의 인권과 특수교육의 이해 - / 박효수 240
I. 장애학생과 인권의 이해 242
1. 장애의 개념 이해 242
2. 장애학생 인권의 이해 244
II. 특수교육의 이해 248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이해 248
2. 특수교육의 개요 248
3. 특수교육대상자의 분류 및 선정기준 249
4.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및 선정·배치 절차 250
5. 특수교육의 교육과정(개별화교육 수립) 251
III. 통합교육 이해 252
1. 통합교육과 통합학급 252
2. 인권친화적인 통합교육 분위기 조성 253
참고문헌 253
참학력과 교육과정 적용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통한 참학력 신장 사례 - / 임길용 254
I. 왜 참학력일까 256
가. 미래사회의 변화 256
나. 전라북도 학교혁신 257
다. 전라북도 참학력 257
II. 우리 학교 구성원들의 고민 258
가. 학교란 무엇인가 258
나. 교사의 전문성 258
다. 아이들은 어떻게 자라야 하는가 259
III. 5년간의 성장통 259
가. 씨앗을 뿌리다 - 혁신학교 1~2년차 259
나. 새싹이 보이고 줄기가 자라다 - 혁신학교 3년차 259
다. 잎이 나고 꽃을 기다리다 - 혁신학교 4~5년차 260
IV. 성장, 그 소중함의 발견 263
소통과 공감의 회의 실습 / 박연수 264
I. 퍼실리테이션의 이해 266
1. 회의 돌아보기 266
2. 문제와 문제 해결방식 266
3.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267
4. 퍼실리테이션의 필요성 268
5. 사례로 보는 퍼실리테이션 268
6. 퍼실리테이터의 주요 역할 269
II. 소통과 공감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술과 도구 270
1. 회의의 목적과 유형 270
2. 의사결정과 회의 돌아보기 271
3. 소통과 공감을 촉진하는 퍼실리테이터의 기본기 271
4. 회의의 진행과정 273
5. 소통과 공감을 돕는 퍼실리테이션 도구 274
[읽기자료] 퍼실리테이션의 이색 정의 278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유기압법 / 이재웅 280
I. 유기압법 282
1. 유기압 개요 282
2. 유기압의 순서 282
3. 유기압시 주의사항 287
4. 모두 마치고 287
청렴으로 본 리더십 - 서화에 담긴 선비의 청렴 - / 신철우 288
1. 천재소년 정희 290
2. 학문과 예술에 대한 변화 292
3. 작품에 스민 선비정신 294
붓으로 느끼는 청렴 실습자료 298
1. 강의 중 짧은 명문장 298
2. 참고문구 298
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학생지도 / 전형규 300
I. 프롤로그 302
1. 학교폭력의 개념 302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303
3. 괴롭힘 많은 학생 및 학교의 특성(박종효, 2013) 303
4. 학교문화와 폭력의 영향(임현정 외, 2011; 박종효, 2014) 304
5. 학교폭력 대응 방향 304
II. 학교폭력 사안처리 304
1. 사안처리 시 유의사항 304
2.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305
3. 학교폭력 사안처리 절차 세부내용 306
4. 학교폭력 사안처리 유의사항 307
5. 성폭력 사안처리 절차 308
III. 사례별 조치 사항 309
사례 1. 실제 폭행이 없었으며, 단순 말다툼인 사례 309
사례 2. 가해학생이 학교폭력 가해사실을 부인하는 사례 309
사례 3. 보호자간 합의를 이유로 자치위원회 개최를 반대하는 사례 310
사례 4. 경찰에서 동일 사건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례 310
사례 5. 학생의 하의를 벗기고 동영상을 촬영, 유포한 사례 311
사례 6. 피해학생 보호자가 가해학생을 폭행한 사례 311
사례 7. 피해학생의 부모 등이 담임교사에게 욕설과 협박을 한 사례 312
사례 8. 학생이 교사에게 욕설, 폭행의 위협을 가한 사례 312
위기아동 이해 및 대처방안 - 위기아동 이해 및 보호체계 이해 - / 김경환 314
I. 아동권리의 이해 316
1. 인권의 개념과 특성 316
2. 유엔아동권리협약이란? 316
3.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구성과 개념 317
II. 폭력의 이해 319
1. 가정폭력의 개념 319
2.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의 정의 320
2.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을 다루는 현재의 프로그램 324
3. 실종아동의 이해 324
4. 아동학대의 이해 326
III. 아동보호체계 이해 328
1. 보호 조치 개요 328
2. 보호조치 방법 328
3. 요보호아동 발생시 업무 처리 흐름도 332
IV. 폭력으로부터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 333
교원인사 업무의 실제 / 정미정 334
I. 교육공무원 휴직업무 336
1. 근거 336
2. 목적 336
3. 종류 336
4. 휴직 종류별 업무처리 요령 337
5. 휴·복직 업무처리를 위한 행정사항 349
6. 휴·복직 처리 시 신청 서류 352
II. 교육공무원의 복무 353
1. 영리업무 금지 관련 법령 및 사례 353
2. 겸직 허가 354
3. 교원 복무규정 업무 사례 356
III. 교원 휴가업무 처리 357
1. 근거 357
2. 휴가제도의 운영 358
3. 휴가종류별 실시방법 359
5. 공무외의 국외여행 368
IV. 인사자문위원회 구성 운영 369
1. 인사자문위원회의 구성 369
2. 인사자문위원회의 관련 업무 추진(예시) 370
V. 교원평가 371
1. 교원평가제도 개선 주요 내용 371
2.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 372
3. 성과상여금 377
4. 교원능력개발평가 379
VI. 호봉 및 승급 관리 382
1. 승급 시행권자 382
2. 초임호봉의 획정 382
3. 호봉의 재획정 386
4. 호봉의 정정 387
5. 정기승급 387
VII. 계약제 교원 임용 관리 388
1. 계약제 교원의 개념 388
2. 계약제 교원의 채용 388
3. 채용 이후 업무처리 391
VIII. 교장공모제 392
1. 교장공모제 업무 392
IX. 교장중임 및 원로교사 임용업무 396
1. 근거 396
2. 대상 396
3. 심의자료 작성 제출 397
4. 심의자료 작성 요령 397
5. 중임 심사 영역 및 심사 방법 402
X. 그 밖의 업무 403
1. 정원 관리 403
2. NEIS 인사기록 관리 403
3. 각종 위원회 구성 운영 404
4. 기타 업무처리 407
〈수업을 보는 새로운 눈〉 교사의 내면을 이해하는 수업코칭 - 수업코칭의 실제 - / 신을진 410
I. 수업, 만남의 시작 412
1. 수업 코칭, 알아차림 그리고 성장 412
II. 교사를 성장시키는 수업 관찰과 나눔 413
1. 수업에서의 알아차림 413
2. 수업의 관찰과 나눔 418
자료출처 420
참고문헌 420
〈수업을 보는 새로운 눈〉 질문하는 수업, 하브루타 - 도입 하브루타와 서로 설명하기 중심으로 - / 양동일 422
I. 왜 우리는 질문하지 않는가! 424
1. 교육은 밖으로 끌어내는 것 424
2. 혼자, 조용히, 앉아서 오랫동안 하는 공부 425
II. 왜 가르쳐도 배움이 일어나지 않는가! 425
1. 왜 듣고 잊어버릴까? 425
2. 뇌의 기억전달 체계 425
3.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426
4. 하브루타의 정의 427
5. 하브루타의 기본 과정 427
III.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 428
1. 두 낱말 논리게임 428
2. 선택과 자기주도학습 429
3. 사진 결합 논리게임 429
IV.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서로 설명하기) 430
1. 읽고 짝에게 설명하기 430
2. 듣고 짝에게 설명하기 431
V. 맺음말 434
참고 문헌 434
은행 문은 왜 안쪽으로 열릴까? / 이재인 436
1. 문은 왜 열리는 방향이 다를까? 436
2. 문의 방향은 어떻게 결정될까? 437
3. 현관문은 왜 바깥쪽으로 열릴까? 438
4. 왜 방문은 안쪽으로 열릴까? 439
5. 은행 문은 왜 안쪽으로 열릴까? 440
6. 문은 들어가기 위한 것인가, 나가기 위한 것인가? 441
학교공간 다르게 보기 - 어린이 건축 교육 사례를 통한 공간으로 아이 읽기 - / 홍경숙 442
I. 어린이 건축 교육 444
1. 건축교육의 개념 444
2. 건축교육사례(P_P.Y 활동사례) 444
II. 건축교육을 통한 어린이 공간발견과 디자인구현 447
1. 움직이는 창의클래스(서울삼양초등학교) 사례로 본 어린이 공간 447
삶의 쉼표와 느낌표, 여행 / 태원준 454
자유기록지 467
초등교감·장학(교육연구)사 역량강화 직무연수 연수대상자 명단 472
판권기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