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학교혁신 전문가 기초과정(2기) 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주제강연 1. 질문으로 삶을 디자인하라 / 박영준 14
강연자 소개 16
[1] Who '통하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누가 질문해야 할까? 22
[2] How 어떻게 수업에서 질문을 되살릴 수 있을까? 29
[3] What if 만약 질문이 달라진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 34
[4] Why 왜 매력적인 질문이 필요한가? 40
주제강연 2.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방향 / 홍영일 50
Ⅰ. 합리모델의 한계 52
1. 합리성에 기반한 체제접근 53
2. 합리모델의 한계 54
Ⅱ. 합리와 직관 55
1. 합리성에 대하여 55
2. 직관에 대하여 56
Ⅲ. 문제해결 패러다임 63
1. 이론과 패러다임 분류를 위한 프레임워크 63
2. 합리모델과 직관모델 패러다임 64
Ⅳ. 요약 및 결론: 대안모델의 원리 67
참고문헌 68
주제강연 3. 왜 다시 혁신교육이어야 히는가? / 고병헌 70
선택강연 1. 프로젝트 수업사례 나눔 82
너와 나의 삶을 바꾸는 교육과정 이야기 - 교사와 학생이 함께 걷는 즐거운 성장의 곁에서 - / 최효성 84
1-1. 참학력과 미래핵심역량에 대한 꿈을 꾸게 된 변화 84
1-2. 교육과정은 과연 무엇일까? 87
1-3. 교육과정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다. 88
1-4.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관계 89
1-5. 교사와 학생이 참여하는 교육활동이 교과서를 대신하다. 90
2. 배움과 성장이 중심인 학교 만들기 90
3. 교실 속 배움과 성장을 학교 행사로 - 사계절 참여학교 운영 91
4. 모두 함께 성장하는 참여형 학교 만들기 93
5. 학교를 함께 만들어가 간다는 것은 96
부록 : 공동사고의 결정체-학급 교육과정 98
부록 : 교육과정 안내 자료와 성장보고서 99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수행, 평가, 기록 / 손영란 102
Ⅰ. 프로젝트 수업 102
Ⅱ. 2016년에 실시한 주제통합프로젝트 수업 수행평가 기록 107
Ⅲ.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에도 110
선택강연 2. 학교 밖 학교 이야기 112
꿈이름학교 이야기 -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마을학교 - / 서우철 114
Ⅰ. 들어가며 114
Ⅱ.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 115
Ⅲ. 마을학교를 만들기 위한 의정부의 새로운 움직임 116
Ⅳ. 민관학의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진정한 청소년 자치 배움터 '꿈이룸학교' 118
Ⅴ. 배움의 수준을 끌어올린 더혜윰 프로젝트 120
Ⅵ. 2030년 미래 학교의 모습은 이미 꿈이룸 학교에서 122
Ⅶ. 청소년 공화국 벤포스타를 꿈꾸며 126
Ⅶ. 마치며 127
참고문헌 129
오디세이-하자센터 이야기 / 홍성은 130
오디세이-하자센터 이야기 - 하자작업장학교 이야기 - / 양선미 134
꿈틀리 인생학교 이야기 / 정승관 144
Ⅰ. 들어가는 말 144
Ⅱ. 인생학교 논의 형성과정 146
Ⅲ. 한국형 에프터스콜레를 만들자 148
Ⅵ. 꿈틀리 인생학교 개요 150
Ⅴ. 학교 현황 151
Ⅵ. 꿈틀리인생학교 일 년 155
Ⅶ. 나가는 말 157
고민나누기 & 생각더하기 158
학교 문화와 수업혁신 리더십 / 나영성 160
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행복교육 160
Ⅱ. 학생중심의 수업혁신, 행복한 학교 163
Ⅲ. 존엄, 밝음, 사랑의 지역사회학교 165
Ⅳ. 꿈을 키우는 교실, 행복한 학교 168
학교혁신의 길, 아이들에게 묻다! / 정태식 170
존중과 기다림으로 만들어 가는 팔덕 학생 자치 문화 / 이정미 178
하나 학생 자치란 무엇인가? 178
둘 학생 자치의 방향성 178
셋 학생 자치 문화를 만들기 위해! 178
존중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 / 오현옥 182
학생 중심 수업 세우기 / 최시영 186
Ⅰ. 서론 186
Ⅱ. 본론 186
Ⅲ. 결론 198
혁신학교와 학교혁신, 그리고 리더십에 대한 소고 / 박일관 200
1. 혁신학교와 학교혁신의 의미와 핵심가치 - 사람의 성장과 학습공동체 200
2. 학교혁신의 주 기둥,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변화에 대한 통합적 접근 204
3. 학교혁신의 또 하나의 기둥, 생활교육(인성교육) - 시민교육 210
4. 리더십에 대한 소고 - 인문학적 성찰과 사유 214
배움중심 수업과 학습공동체 / 최지윤 216
1. 참학력과 배움중심수업 217
2. 학습공동체와 수업 나눔 222
3. 고민나누기/생각더하기(분임토론) 227
혁신학교 이야기 / 최재훈 230
학교혁신 전문가 기초과정(2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