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 안내
난독증의 이해와 지도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학교가 잘 모르는 난독증 / 윤효진 13
읽기발달 15
읽기장애 21
읽기평가와 교육 25
1. 교실에서 난독증 아동의 특성 25
2. 난독증 아동의 평가 26
3. 난독증 아동 읽기교육 26
KOLRA 평가를 통한 읽기장애 아동 사례 27
사례 1: 해독형 읽기장애(난독증) 28
사례 2: 해독형 읽기장애(난독증) 31
사례 3: 해독형 읽기장애(난독증) 33
사례 4: 언어 어려움으로 인한 읽기장애 35
사례 5: 혼합형 읽기장애(낱말해독과 언어이해 어려움) 38
사례 6: 혼합형 읽기장애(낱말해독과 언어이해 어려움) 40
2. 난독증 진단도구의 이해와 선별 / 김윤옥 45
3. 난독증 중재교육의 이해 / 김윤옥 53
4. 난독증 학생 지도의 실제 / 김중훈 61
초등학교 저학년용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도구 74
한글 해득 수준 진단 기록지 75
모음 : 읽기 자신감 1권 79
자음 113
01. 입술 뻥뻥 가족 115
02. 입천장 긁기 가족 124
03. 이빨 톡톡 가족 126
04. 혀 짭짭 가족 129
05. 이빨 쉭 가족 131
07. 혼동하기 쉬운 초성 134
08. 혼동하기 쉬운 초성 135
10. 받침 136
11. 받침 137
12. 자음낱자 수준 받아쓰기 138
음운인식훈련 139
01. 음절수준 음운인식 훈련 141
02. 음소수준 음운인식 훈련 144
4. 해독 154
01. 의미 단어 읽기 155
02. 끝소리 규칙 157
03. 받침 중심 읽기 연습 160
04. 무의미 단어 해독 161
05. 의미 / 무의미 단어 읽기 162
06. 해독 연습용 글 읽기 163
07. 소리 나는 대로 쓰기 164
08. 시각 주의력 훈련 I : 듣고 다른 부분 찾기(음절/문장 수준) 164
읽기 유창성 훈련 165
1단계 지도하 반복 읽기(문장 수준) 166
2단계 지도하 반복 읽기(단락 수준) 167
3단계 신경각인법(Neurologic Impress Method) - 다음절어 읽기 167
4단계 메아리 읽기 168
5단계 단어목록 빨리 읽기 168
난독증의 이해와 지도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69
판권기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