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지속가능한 환경생태교육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자연에 길을 묻다 / 김성호 14
피라미와 갈겨니 14
자연의 숨은 그림 찾기 17
환경생태교육의 첫걸음 - 지속가능한 습지 환경생태교육 - / 김창환 24
I. 습지란 무엇인가? 24
1. 습지의 정의 및 유형 24
II. 습지보호지역 지정 및 환경생태자원 29
1.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기준 29
2. 습지와 환경생태자원의 가치 30
3. 습지생태계 환경보전의 중요성 31
4. 습지생태계의 구성 3요소 32
5. 습지생태자원 평가 34
III. 습지의 분류 35
1. 내륙습지(inland wetland) 35
2. 염습지(Salt marsh) 39
IV. 습지환경보전을 위한 교육과 과제 40
1. 습지생태계의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40
2. 교육자원으로서 습지 복원(고창군 운곡람사르습지) 42
V. 지속가능한 습지보전과 교육프로그램 44
1. 습지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44
자연자원의 가치 탐색 - 지역의 역사문화로 본 생태환경 - / 이병렬 50
I. 지역문화와 생태환경 50
1. 지역문화와 생태환경의 개념 50
2. 고창 해리간척의 유래와 배경 51
3. 고창 해리간척을 통한 개발과 역간척 55
4. 고창 명사십리의 사구 개발과 생태환경 58
결강·지참·조퇴계 62
지속가능한 환경생태교육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64
판권기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