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중견관리자 역량강화 소양 과정 일정표
목차
교육과정 9
1. 청렴 관계법령 이해 및 공무원 범죄 예방 / 전현규 11
I.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이해 11
II. 공무원 범죄의 이해 21
2. 헌법 / 남경국 29
I. 언론·출판의 자유 29
II.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 33
III. 집회의 자유 42
IV. 대통령제의 한계 - 개헌 논의 65
V. 남북문제 - 금강산 관광 중단사태 69
VI. 미디어법 논란 72
VII. 세종시 논란과 국민투표 81
VIII. 사형제 합헌 결정과 사형집행 논란 84
IX. 복지논쟁 - 민주당의 무상복지정책 90
[보충자료] 헌법학적 관점에서 본 정치인 노무현과 안철수 / 남경국 92
대한민국헌법 100
3. 교육심리학 :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 온기찬 115
I. 교육심리학적 지식의 중요성 115
II. 인간본성의 이해 : 발달심리학적 관점 117
III. 발달이론 121
IV. 학습이론 125
V. 새로운 지능이론과 교육 145
VI. 동기: 귀인이론 159
VII. 교육의 목표 : 수월성의 추구를 통한 창조적 인간 163
참고문헌 175
4. 중견관리자의 역할 / 고광휘 179
I. 공직 입문 동기 179
II. 보수의 원천 180
III. 품격있는 교육행정 지향 180
IV. 누군가는 방향을 잡아줘야 한다. 181
V-1. 공직자의 자세 181
V-2. 공직자의 자세 182
VI-1. 일하는 자세 182
VI-2. 일하는 자세 183
VII. 행복의 기준 183
5. 행정법 / 조성규 187
I. 공법관계와 사법관계의 구별 187
II. 법치행정의 원리 188
III. 행정법의 법원 191
IV. 행정법의 효력 200
V. 행정상 법률관계 201
VI. 사인의 공법행위 202
VII. 행정입법 개관 207
VIII. 행정행위 개관 217
IX. 행정행위의 내용적 분류 226
X. 행정행위의 부관(附款) 242
XI. 행정행위의 하자 244
XII. 행정의 실효성 확보수단 개요 248
6. 교육학 / 박승배 261
I. '교육학'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263
II. 커리큘럼에 대한 체계적 탐구의 시작 265
III.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것'에 관한 논쟁 : 고전vs아동vs학생 268
IV. 커리큘럼 개발 절차의 발전 : 타일러, 블룸, 메이거 272
V. 아동중심 커리큘럼에서 교과중심 커리큘럼으로 전환 : 브루너 276
VI. 학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교육과정학 재개념화 278
VII. 아동·경험중심 커리큘럼 비판에 대한 듀이의 응답 286
VIII. 진보주의의 우리나라 도입과정 : 오천석과 헤럴드 벤자민 298
IX. 열린교육 : 진보주의의 재등장 306
X. 교육정보화 : 신진보주의의 등장 308
XI. 우리나라 학교커리큘럼 발전 과정 314
XII. 거꾸로 교실 : 신진보주의의 재등장 320
XIII. 총정리 322
7. 지역 문화 탐방 / 강현미 325
8. 우리 역사 바로 알기 / 이성우 329
1. 민족주의자 김구의 탄생 329
2. 중국에서의 독립운동 332
3. 광복된 조국으로 돌아오다 341
9. 노동과 인권(공무원노동조합의 이해) / 곽석철 347
I. 인권과 노동 347
II. 노동과 노동법 348
III. 공무원노동조합 351
IV. 공무원노동조합의 발전 방향과 인권 357
10. 전북교육 정책방향 / 김명희 361
01. 일반 현황 362
02. 전북교육 기본 방향 363
03. 2016년 교육정책 의제 364
04. 주요 교육정책 소개 365
교육훈련 참고사항 / 강현미 373
교육훈련 안내 375
1. 기간 및 대상 375
2. 교육목표 375
3. 교육운영방침 375
4. 교육일반사항 375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376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376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3.26)) 376
8. 교육생 안전교육 377
교육시설 안내 378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383
교육대상자 명단[내용없음] 7
판권기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