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제1장 신자유주의와 호모사케르………………………………………111.1절. 신자유주의란? ― 111.2절.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 151.3절. 호모사케르와 신자유주의 통치 ― 17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 18주권자란? / 20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 22제2장 미셸 푸코의 생명권력과 통치성… ……………………………252.1절. 통치성과 생명권력의 특성 ― 25생명권력은 인간과학을 통해 행사된다 / 29정상성에 기대어 예외와 외부를 만들어낸다 / 31지배권력은 통치에 적합한 지식과 주체를 형성한다 / 322.2절. 통치성의 양식으로서 신자유주의 ― 342.3절. 신자유주의적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 40자기계발 담론 / 42제3장 신자유주의 통치성과 학교교육… …………………………… 473.1절. OECD의 미래학교 전망: 시장모델의 심화 ― 473.2절.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 ― 493.3절.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 55제4장 신자유주의 그 이후, 무위의 공동체…………………………… 674.1절. 잠재성의 정치학: 멜빌의 바틀비 ― 68잠재성과 비잠재성 / 68바틀비와 우발성, 비잠재성의 사고 / 704.2절. 바틀비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73지금까지의 세상을 멈추는 자이다 / 74‘되기’의 실패를 반증하고 차이생성의 반복을 만들어내는 자이다 / 76해방정치의 시작을 여는 자이다 / 794.3절. 무위(無爲)의 공동체 만들기 ― 82무(無)의 상태로 돌아갔으니 무엇이든 가능하다 / 85서로에게서 발견되는 차이(非我)들의 공통성에서 무위의 공동체가 가능하다 / 88사이에-있음(非我)으로 함께-있음(空間)이 가능하다 / 90새로운 공동체는 윤리적 공동체를 특징으로 한다 / 96제5장 왜 공동체인가?… ……………………………………………… 995.1절.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저항하기: 공동체를 만들자 ― 100공동체를 만드는 전략 / 1035.2절. 왜 교사 공동체인가? ― 107전문적 학습공동체(PLC)부터 교사 학습공동체까지 / 1085.3절. 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인가? ― 113제6장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 1176.1절.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 1176.1.1절. 학교생태계 회복 122학교생태계 회복에서 학습공동체로 나아가기 / 1286.1.2절. 생활공동체 129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나아가기 / 1326.1.3절. 학습공동체 1336.2절. 학습공동체로 무엇을 할 것인가? ― 137학교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 마을교육공동체 교육과정 / 1406.3절. 학습공동체의 지속(가능성) ― 1426.3.1절. 배움의공동체를 넘어서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143배움의공동체 수업철학이란? / 145배움의공동체 수업연구를 통해 윤리적 생활공동체 만들기 / 148배움의공동체 넘어서기 / 1506.3.2절. 실행연구로서 범교과 수업공동체 152실행연구의 과정과 성과로서 범교과 수업공동체 / 1556.3.3절. 실천공동체로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1636.3.4절. 상향식 교사 운동으로서의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166제7장 학습공동체 그 이후… ……………………………………… 1717.1절. 신자유주의 이후의 교육개혁: 제1의 길에서 제4의 길까지 ― 171제2의 길에서 제4의 길로 / 1797.2절. 미래지향적 교육개혁: 제4의 길을 지향하며 ― 1837.2.1절. 도덕적 교육목표를 구현한 교육과정 1857.2.2절. 교수학습 189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 / 190‘∼되기(becoming)’의 교수학습 / 1947.2.3절. 교육평가 198책무성이란? / 1997.3절. 미래학교의 학력이란? ― 203핵심역량과 미래 학력 / 206핵심역량에 대한 접근방식 / 211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구현 / 217제8장 교사되기… …………………………………………………… 2218.1절. 앎에서 삶으로 ― 221이론에서 실천으로: 앎에서 삶으로 / 222실천에서 이론으로: 삶에서 앎으로 / 223앎과 삶의 일치를 지향하는 교사의 실천지식 / 2248.2절. 교사-되기 vs. 학생-되기 ― 227서로에게 질문을 제기하는 관계-되기 / 228고백에서 증언으로 전환하기 / 231리좀적 지식 추구하기 / 233차이생성을 통해 새로운 잠재성 발견하기 / 235새로운 접속을 통해 새로운 삶의 양식 창출하기 / 239공동존재(共同存在)로서 교사-되기와 학생-되기 / 242참고문헌 249찾아보기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