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아도 되는 말을 다시 모으면서 1 실증의 정신과 사상사의 시각『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1973)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개정신판)』(1976) 『근대 한국문학 연구』(1973) 『한국문학사논고』(1973) 『박용철ㆍ이헌구 연구』(1973) 『한국근대문학의 이해』(1973) 『국화와 칼』(1974) 『국화와 칼(완역판)』(1991) 『한국근대작가논고』(1974) 『한국문학의 논리』(1974) 『한일문학의 관련양상』(1974) 『한국근대문학사상』(1974) 『한국현대시론비판』(1975) 『문학사와 비평』(1975) 『문학비평용어사전』(1976) 『파리 시절의 릴케』(1976) 『한국현대문학사』(1976) 『소설의 이론』(1977) 『(속) 한국근대문학사상』(1978) 『한국근대문학사상비판』(1978) 『한국 현대문학 명작 사전』(1979) 『우리문학의 넓이와 깊이』(1979) 『문학과 미술 사이-현장에서 본 예술세계』(1979)『한국근대문학양식논고』(1980) 『한국현대소설비판』(1981) 『우리 소설의 표정』(1981) 『(속) 한국근대작가논고』(1981) 『일제의 사상통제』(1982) 『한국 현대문학 비평사』(1982) 『작가론의 방법-문학전기란 무엇인가』(1983) 2 내적 형식을 찾아서『황홀경의 사상-우리 문학을 보는 관점』(1984) 『지상의 빵과 천상의 빵(증보재간)』(1995) 『한국근대문학사상사』(1984) 『한국근대문학과 문학교육』(1984) 『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 1-도남과 최재서』(1984) 『작은생각의 집짓기-비평가의 표정』(1985) 『우리문학의 안과 바깥』(1986) 『안수길 연구』(1986) 『우리소설과의 만남』(1986) 『이광수와 그의 시대』(1986) 『이광수와 그의 시대(개정ㆍ증보)』(1999) 『한국근대소설사연구』(1986) 『우리근대소설논집』(1986) 『염상섭 연구』(1987)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이데올로기 비판』(1987) 『김동인 연구』(1987) 『김동인 연구(개정증보판)』(2000) 『이상 연구』(1987) 『오늘의 문학과 비평』(1988) 『낯선 신을 찾아서-김윤식 예술기행』(1988) 『너 어디 있느냐-해금 시인 99선』(1988) 『이상 소설 연구』(1988) 『한국 현대문학사론』(1988) 『애수의 미, 퇴폐의 미-해금 수필 61편 선집』(1989) 『80년대 우리 문학의 이해』(1989) 『80년대 우리 소설의 흐름 IㆍII』(1989) 『한국 근대문학과 문인들의 독립운동』(1989) 『박영희 연구』(1989) 『해방공간의 문학사론』(1989) 『임화 연구』(1989) 『우리 소설을 위한 변명』(1990) 『한국 현대 현실주의 소설 연구』(1990) 『김윤식 평론 문학선』(1991)『작가와 내면풍경』(1991)『현대소설과의 대화』(1992)『환각을 찾아서-김윤식 문학기행』(1992)『한국현대문학사상사론』(1992)『운명과 형식』(1992)『근대시와 인식』(1992)3 근대성의 구축과 해체『한국문학의 근대성 비판』(1993)『90년대 한국소설의 표정』(1994)『한국근대문학사상연구 2-문협정통파의 사상구조』(1994)『설렘과 황홀의 순간-김윤식 예술기행』(1994)『소설과 현장비평』(1994)『현대문학과의 대화』(1994)『풍경과 계시-김윤식 예술기행』(1995)『김동리와 그의 시대』(1995) 『김윤식의 소설 읽기-90년대 중반에 빛난 작품들』(1995)『북한문학사론』(1996) 『작가와의 대화-최인훈에서 윤대녕까지』(1996) 『글쓰기의 모순에 빠진 작가들에게』(1996) 『해방공간 문단의 내면풍경-김동리의 그의 시대 2』(1996)『한국문학사』(1996)『김윤식의 현대문학사 탐구』(1997) 『동양정신과의 감각적 만남』(1997) 『사반과의 대화-김동리와 그의 시대 3』(1997)『천지 가는 길-김윤식 학술기행』(1997)『김윤식의 소설 현장비평』(1997)『발견으로서의 한국현대문학사』(1997)『바깥에서 본 한국문학의 현장』(1998)『이상 문학 텍스트 연구』(1998)『농경사회 상상력과 유랑민의 상상력』(1999)『체험으로서의 한국근대문학연구』(1999)『한국근대문학연구방법입문』(1999) 『청춘의 감각, 조국의 사상-교토 문학기행』(1999)『한국현대문학비평사론』(2000)『초록빛 거짓말, 우리 소설의 정체』(2000)『머나먼 울림, 선연한 헛것-김윤식 문학기행』(2001)『김윤식 서문집』(2001)4 종언 이후의 글쓰기『한ㆍ일 근대문학의 관련양상 신론』(2001)『우리 소설과의 대화』(2001)『한국근대문학사와의 대화』(2002)『미당의 어법과 김동리의 문법』(2002)『평론가 김윤식이 주목한 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2002)『아! 우리 소설 우리 작가들-김윤식의 한국문학 읽기』(2003)『아득한 회색, 선연한 초록-김윤식 학술기행』(2003)『거리재기의 시학-김윤식 시론집』(2003)『일제 말기 한국 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2003)『샹그리라를 찾아서-김윤식 중국기행』(2003)『김윤식의 비평수첩』(2004)『내가 읽고 만난 파리-김윤식의 파리기행』(2004)『20세기 한국 작가론』(2004)『비도 눈도 내리지 않는 시나가와역』(2005)『작은 글쓰기, 큰 글쓰기』(2005)『내가 살아온 20세기 문학과 사상』(2005)『작가론의 새 영역』(2006)『해방공간 한국 작가의 민족문학 글쓰기론』(2006)『문학사의 새 영역』(2007)『비평가의 사계-김윤식 산문집』(2007)『일제 말기 한국인 학병세대의 체험적 글쓰기론』(2007)『이광수의 일어 창작 및 산문선』(2007)『현장에서 읽은 우리 소설』(2007)『백철 연구』(2008) 『임화-그들의 문학과 생애』(2008)『내가 살아온 한국 현대문학사』(2009)『박경리와 토지』(2009) 361『탄생 백주년 속의 한국문학 지적도』(2009)『최재서의 『국민문학』과 사토 기요시 교수』(2009)『신 앞에서의 곡예-황순원 소설의 창작방법론』(2009) 『이병주와 지리산』(2010) 5 말년의 양식『엉거주춤한 문학의 표정-김윤식 교수의 문학산책』(2010)『다국적 시대의 우리 소설 읽기』(2010)『기하학을 위해 죽은 이상의 글쓰기론』(2010)『한국문학, 연꽃의 길』(2011) 『임화와 신남철』(2011) 『한일 학병세대의 빛과 어둠』(2012) 『내가 읽고 만난 일본』(2012) 『내가 읽은 박완서』(2013) 『전위의 기원과 행로-이인성 소설의 앞과 뒤』(2012)『내가 읽은 우리 소설 2011.4.~2013.2.』(2013) 『문학사의 라이벌 의식』(2013) 『6ㆍ25의 소설과 소설의 6ㆍ25』(2013) 『3대 계간지가 세운 문학의 기틀』(2013)『내가 읽고 쓴 글의 갈피들』(2014)『문학을 걷다』(2014) 『내가 읽은 기행문들』(2015) 『이병주 연구』(2015) 『내가 읽은 우리 소설 2013.3.~2015.3.』(2015) 『아비ㆍ어미ㆍ그림ㆍ음악ㆍ바다 그리고 신』(2015) 『문학사의 라이벌 의식 2』(2016) 『거울로서의 자전과 일기』(2016) 사족으로 덧붙이는 말 | 최일남해설 | 윤대석 김윤식 저서ㆍ역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