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2016 두드림학교를 돌아보고 - 2016 상하반기 컨설팅 사례 - / 김혜영 3
Ⅰ. 컨설팅을 마치고 3
1. 두드림학교 지원 사업의 인식 제고 3
2. 개선할 점 3
3. 바람직한 대안 3
Ⅱ. 학습부진 진단과 지도 계획 수립 4
1. 학습부진의 진단 요소와 과정 4
2. 학습수준 확인 방법 4
3. 학습부진 요인 진단 및 계획 수립 4
Ⅲ. 학습부진 지도의 조건과 방법 5
1. 성공적인 학습부진 지도의 조건 5
2. 학습부진 지도의 원칙 5
3. 집단편성 5
4.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방법 5
Ⅱ. 2016 원평초등학교 두드림학교 운영 사례 / 신정언 6
Ⅰ. 목적 및 필요성 6
Ⅱ. 운영 방향 6
Ⅲ. 세부 운영 사항 및 운영 결과 7
1. 학교특성에 따른 기초학력 향상 계획 7
2. 단위학교 진단-지도-관리 체제 구축 15
3. 프로그램 추진 일정 21
Ⅳ. 우수 사례 22
가. '두드림 학교' 집단 미술놀이(치료) 프로그램 22
나. '자존감 up! 학력 up! 자아존중감 향상캠프 프로그램 24
다. 학생 지원 우수 사례 26
Ⅴ. 예산 활용 27
1. 소요 예산 27
2. 산출 내역 27
Ⅵ. 요약 및 제언 28
1. 요약 28
2. 제언 28
Ⅲ. 2016 전주효자초등학교 두드림학교 운영 사례 / 강푸름 30
Ⅰ. 전주효자초 두드림학교 소개 30
1. 전주효자초 소개 30
2. 두드림팀 구성 30
3. 두드림 학생 구성 30
Ⅱ. 두드림 프로그램 및 예산 활용 기획 31
1. 두드림 프로그램 기획 31
2. 예산 활용 기획 31
Ⅲ. 두드림 프로그램 운영 31
1. 두드림 학생 31
2. 두드림 학부모 32
3. 두드림팀 및 두드림 강사 32
Ⅳ. 두드림 컨설팅 협의 33
1. 1차 두드림 컨설팅 협의회 33
2. 2차 두드림 컨설팅 협의회 33
Ⅴ. 2016 두드림 학교 운영을 하며 33
1.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 33
2. 의견 및 개선사항 34
Ⅳ. 2016 진안중학교 두드림학교 운영 사례 / 봉숭아 35
Ⅰ. 목적 및 필요성 35
Ⅱ. 운영 방향 35
Ⅲ. 세부 운영 사항 및 운영 결과 35
1. 두드림팀 운영 프로그램 35
Ⅳ. 우수 사례 40
Ⅴ. 예산 활용 40
1. 소요 예산 40
2. 산출 내역 40
Ⅵ. 요약 및 제언 41
Ⅴ. 2016 기초학력향상연구회(동아리) 운영사례 -Won (願)학습·인성 코칭- / 최유정 42
1. 기초학력연구회(동아리) 현황 42
2. 기초학력연구회(동아리) 교내 및 대회 활동 실적 42
3. 운영 결과 42
가. 운영 목적 및 필요성 42
나. 운영 주제(내용) 43
다. 운영 방침 43
라. 세부 운영 내용 43
마. 운영 효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