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북형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수업 집합연수 4
Chapter I. 배움중심수업과 프로젝트 수업 / 이성대 8
1. 새로운 시대를 맞는 교육의 과제 8
2. 역량이란 새로운 이름의 스킬(skill) 9
3.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교교육과정 프레임워크 10
가. 학교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필요성 10
4. 배움중심수업과 프로젝트 11
가. 배움중심수업 11
나. 왜 프로젝트 학습인가? 12
다. 프로젝트 학습이 추구하는 가치 13
라. 교육과정 연계성 14
Chapter II. 포천愛, 앎을 넘어 실천으로 / 이혁제 18
1. 주제선정 이유 18
2. 교육과정분석 18
3. 프로젝트 수업안내 20
가. 수학교과 21
Chapter III.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배움중심 수업 만들기 / 곽재은 36
1.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 36
I. 프로젝트 수업 설계 39
II.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41
III. 평가 계획 및 평가 실시 43
IV. 수업 성찰 48
Chapter IV. 사회과 연구수업지도안 : 내 손안의 메가폰! / 공일영 54
I. 프로젝트 수업 주제 56
1. 주제 56
2. 주제 선정의 이유 56
II. 프로젝트 수업 설계 56
1. 교과 교육과정 분석 56
2. 창의·인성교육 요소 분석 57
3. 프로젝트 수행 설계 58
4. 프로젝트 수행 일정표 59
III. 평가 계획 61
1. 프로젝트 수행 과정 평가 61
V. 프로젝트 수행 과정안 65
VI. 프로젝트 수행의 실제 68
Chapter V. 융합프로젝트 수업사례 / 정성아 76
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76
교육과정 융합의 단계와 방법 79
교육과정 재구성 80
1.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80
2. 교육과정 재구성의 원리 82
진로-영어 융합 프로젝트 83
1. 수업기획하기 83
2. 융합프로젝트 수행과정 85
3. 평가하기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