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수 개요 5
1. 연수 목적 5
2. 연수 추진 방침 5
3. 연수의 세부 내용 5
4. 연수 참가자 명단 7
5. 세부 일정표 8
II. 여는 마당 13
1. 독일의 국가개요 : 게르만의 자존심, 독일 / 장혜란 13
1. 들어가는 말 13
2. 자연환경 14
3. 역사 15
4. 사회와 문화 23
5. 나가는 말 29
2. 체코 / 정남희 31
1. 체코의 개관과 역사 31
2. 프라하 33
3. 체스키 크롬로프 38
3. 오스트리아 40
1. 개관과 역사 40
2. 짤츠부르크 42
3. 빈 43
III. 주제 마당 51
1. 독일에서 배우는 인성 교육과 프로젝트 교육 / 유성례 51
I. 독일의 인성교육 정책 51
II. 독일의 프로젝트 교육 53
III. 프로젝트 교육의 적용 55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 66
2. 학습연구년 해외특별연수를 통해 느낀 유아교육 이야기 / 한공순 67
1) 귀국소감 67
2) 교육의 본질에 대한 생각 67
3) 해외연수의 교육 시사점 68
3. 동유럽의 문학 이야기 - 동유럽 그곳, 사랑의 향기에 취하다 - / 방미옥 74
1) 독일에서 괴테의 향을 맡다. 74
2) 체크에서 프란츠 카프카를 스치다. 77
3) 비엔나에서 찬란한 키스를 보다. 82
4. 달콤한 지식의 맛을 향한 행복한 기다림을 향하여 - 학습더딤 학생 지도 사례 / 김미숙 86
5. 오스트리아의 음악 이야기 / 노재화 92
1.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은 음악가 '베토벤' 92
2.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94
3. 왈츠의 왕, 요한 슈트라우스 2세 95
4. 오스트리아의 음악 이야기 97
6. 학년초 학생 자치활동 프로그램 계획과 유럽 해외연수에 대한 단상 / 안명주 100
IV. 교육기관 방문 이아기 105
1. 사진으로 되돌아본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학교 방문기 / 박연희 105
1) 독일 공립학교 하인리히 폰 크라이스트 105
2) 독일 사립 발도로프 학교 111
3) 오스트리아의 종합학교 118
2. 하인리히 본 클라이스트 중고등학교(Heinrich-Von-Kleist-Schule) / 임영옥 123
1) 학교 입학 과정 123
2) 교직원 현황과 여건 124
3) 학교 교육 활동 125
4) 학교 특색 127
5) 학생 활동 128
6) 학교 슬로건을 위한 노력 129
3. 사회가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 조현정 130
4. 뽁샘이 전하는 독일 교육 탐방기 / 이복환 133
1) Heinrich-von-Kleist-Schule 탐방기 133
2) FREE WALDORF SCHOOL FRANKFURT(자유 발도로프학교) 탐방기 134
V. 국외연수 적용 수업지도안 139
1. 클림트 그림을 활용한 통합교과 수업지도안 / 장현정 139
2. 나만의 교과서 만들기 적용 초등영어 수업 지도안 / 경미란 142
3. 체코 '마리오네뜨'에서 착안한 국어 - 미술과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 박연희 146
4. 중학교 수학.영어 교과통합 수업 적용 방안 : 체스키 크롬로프 도시 및 독일 학교 벽화에서 본 테셀레이션 / 배헌미 ; 최수영 150
1. 교과별 관련 단원 150
2. 교과별 통합 수업목표 150
3. 교과별 주제 설정의 의의 150
4. 교과별 학습 내용 151
5. 기대 효과 160
5. 모차르트 음악을 활용한 음악 수업 지도안 / 권미경 162
6. 짤츠부르크의 간판을 활용한 미술 수업지도안 / 김선경 164
7. 유럽학교의 진로설계를 반영한 교수.학습지도안(고등학교 1학년 진로활동) / 문영주 166
8. 유럽과 우리나라 주거문화 차이를 활용한 기술·가정 지도안 / 김미경 171
9. English Lesson Plan / Park Jongja 173
10. 환율을 활용한 교수 - 학습 지도안 / 최진석 178
11. 국외연수 적용 수업지도안 - 발도르프 학교의 감각교육 적용한 1학년 수학 수업 - / 정민경 181
12. 동유럽의 역사를 활용한 역사과 수업지도안 / 권정애 183
13. 체코 구시청사 천문시계로 착안한 도덕과 수업 지도안 / 김실녀 185
VI. 국외체험연수 소감록 191
1. '행복한 청소부'를 꿈꾸며... / 강정수 191
2. 교육활동의 전제를 살펴볼 수 있게 한 시간들 / 이경희 194
1) 교육이 새로운 대안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면 평가의 맥락도 달라져야 할 때가... 194
2) 독일의 어우러진 삶의 공간이 학교교육을 짐작케 한다 194
3. 금강경과 함께한 국외체험연수 / 유동섭 196
4.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를 다녀와서 / 정란 198
5. 우리 사회를 돌아보게 하는 해외연수기 / 황장원 202
판권기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