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인문학에서 찾는 지혜 2기 과정 일정표
목차
교육과정 7
1. 명화는 스스로 말한다 / 서정욱 7
서론 : 미술과 미술가들에 관하여 10
첫 번째 이야기 :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4.15~1519.5.2) 10
두 번째 이야기 : 파블로 피카소(Pablo Ruiz y Picasso 1881.10.25~1973.4.8) 19
세 번째 이야기 : Vincent van Gogh(Vincent van Gogh 1853.3.30~1890.7.29) 25
2. 훈민정음에 스며있는 인문학 이야기 / 박종덕 33
하나. 훈민정음은 아프다 36
둘. 훈민정음은 슬프다 41
셋. 훈민정음이 던진 그 인문학적 화두 47
넷. 훈민정음의 이이러니 세계 속의 우리, 우리 속의 우리 48
다섯. 훈민정음에서 찾은 사람의 길, 인본! 61
3. 나를 찾는 글쓰기 / 강원국 63
I. 독서, 토론, 학습, 메모, 관찰을 통해 내 안의 나를 살찌우기 65
II.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선순환 통해 행복한 삶 영위하기 68
4. 전통음악과 악기를 통한 대화 / 김은자 73
I. 傳統音樂 理解의 必要性 75
II. 韓國의 傳統樂器 76
1. 絃樂器 76
2. 管樂器 77
3. 打樂器 78
III. 韓國音樂 理解를 위한 用語 79
1. 기본 용어 79
2. 正樂 80
3. 민속악 82
4. 佛敎音樂 83
5. Ten 「열흘간의 비밀」(연극 공연)[내용없음] 85
6. 유쾌한 미학 이야기 / 박구용 89
7. 안전한 먹거리와 건강 / 양성범 101
I. 식품 안전과 건강 104
II. 생활 속의 식품지혜 112
III. 역사 속의 인물과 식품 117
교육 안내 125
교육훈련 안내 127
1. 기간 및 대상 127
2. 교육목표 127
3. 교육운영방침 127
4. 교육일반사항 127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128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128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3.26.)) 128
8. 교육생 안전교육 129
교육시설 안내 130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34
인문학에서 찾는 지혜 2기 교육대상자 명단 135
판권기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