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정책기획 및 발표력 향상 2기 과정 일정표
목차
1. 입체적 사고로 생각하기 / 김경집 9
나는 묻는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14
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14
2) 나는 묻는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14
3) 역사에 질문하면 이야기와 합리성을 찾을 수 있다. 15
4) '지금, 나'에게 추석은 무엇인가? 16
5) 시간과 공간에 대한 기본틀이 질문의 시작이다. 17
6) 시간과 공간의 틀 속에서 역사를 바라봐야 전통의 의미도 보인다 19
2. 정책기획 보고서 작성 / 김봉광 23
기획의 이해 25
기획관련 용어 정의 26
기획과 계획의 차이점 26
기획의 3요소 27
기획과 문제해결 27
문제해결 기본 프로세스 28
기획보고서 표준 구성 28
보고 개요 29
현황 및 문제점 30
정책대안 분석 31
정책 추진계획 32
건의 및 제언 33
보고서 작성방법 34
보고서의 일반적 형식 35
보고서 서술 방식 36
보고서 표현 방식 36
보고서 작성의 4가지 문제점 37
① 기본적인 틀이 갖춰져 있지 않다. 37
② 내용이 장황하고 초점이 없다. 37
③ 읽을수록 오히려 궁금한 점이 생긴다. 38
④ 근본적인 문제의식이 안 보인다. 38
보고서 점검 착안사항 39
① 보고 목적에 적합한가 39
② 보고 내용이 정확한가 39
③ 보고서를 간결하게 정리했는가 40
④ 보고서를 이해하기 쉽게 썼는가 40
⑤ 완결성을 갖췄는가 41
요약보고서 작성 41
요약보고서 3가지 구성요소 42
3. 프레젠테이션 스킬 완전정복 / 황연경 43
교육훈련 참고사항 / 장경단 71
교육훈련 안내 73
1. 기간 및 대상 73
2. 교육목표 73
3. 교육운영방침 73
4. 교육일반사항 73
5. 연수 이수(수료)(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4조) 74
6. 연수생 퇴원(전라북도교육연수원운영규정 제11조) 74
7. 교육훈련 이수 인정시간 통일 및 복무관리 개선(총무과-5340(2014.3.26.)) 74
8. 교육생 안전교육 75
교육시설 안내 76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81
정책기획 및 발표력 향상 2기 과정 교육대상자 명단 83
판권기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