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참학력 신장을 위한 현장지원 심화과정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가르침과 배움이 살아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중) -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수업이야기 - / 안상임 16
I. 행복한 수업, 즐거운 평가를 꿈꾸다 18
II. 경기혁신교육 평가의 지향점 19
III. 수업이 평가를 바꾸다 20
IV. 2016 장곡중 평가를 들여다보다 21
1. 수행평가 비중 확대 - 모든 교과 최소 50% 이상 실시 21
2. 지필평가 속 서술형·논술형 평가 70% ~ 80% 실시 22
V. 교과별 평가 사례 23
1. 국어과 23
2. 역사과 26
3. 과학과 28
VI. 맺는 글 31
2. 가르침과 배움이 살아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고) - (참 학력 신장을 위한)수업과 평가 - / 김은형 34
1. 교육과정의 재구성 36
2. 학생중심 수업 39
3.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50
4. 마무리 57
3.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중) - 「멈추지 않는 강물처럼... 우리는 날마다 성장한다」 - / 안상임 60
I. 수업을 말하다 62
1. 어느 교사의 수업 이야기 62
2. 그 교사, 배움의 공동체를 만나다. 63
3. 수업을 바라보는 철학 64
II. 교육과정을 말하다 65
1. 교육과정 재구성, 시작이 반이다 65
2. 2015학년도 본교 사례 66
4. 수업, 무엇을 어떻게 볼까?(중A) / 안상임 86
5. 수업, 무엇을 어떻게 볼까?(중B) -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 - / 이윤정 100
I. 수업 이야기 102
1. 나의 수업을 돌아보다 102
2. 배움의 공동체를 만나다 102
II. 수업으로 성장하다 - 장곡중학교 수업 공개와 연구회를 중심으로 103
1. 전체 수업 공개 104
2. 학년별 수업 공개 104
3. 임상적 수업 공개 105
4. 수업 연구회 106
5. 수업을 보는 관점 107
6. 공개 수업 안내 108
7. 수업 지도안 110
III. 다시, 교사로 걸어가는 길 위에서 112
6.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로 학교문화 바꾸기 - / 김덕년 114
제1장 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인가 116
1. 학생중심교육과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 117
2. 학교는 무엇을 해야할까 122
3. 학교생활기록부 어떻게 기록할까 125
4. 마무리 130
7. 참학력 신장을 위한 평가의 실제(중A) / 안상임 134
첫 번째 이야기 평가를 고민하다 138
두 번째 이야기 평가의 실제 140
세 번째 이야기 평가 문항 제작하기 157
8. 참학력 신장을 위한 평가의 실제(중B) - 즐겁고 행복한 배움의 공동체를 꿈꾸는 수업과 평가 이야기 - / 이윤정 160
I. 수업을 고민하다 162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62
II. 평가를 고민하다 165
1.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장곡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165
III. 함께 가는 길 180
9. 고민나누기 & 생각더하기 - 참학력 신장을 위한 교사 성찰 - / 정태식 182
1. 어떤 질문을 가지고 계시나요? 184
2. 질문에 대한 답을 어디에서 찾고 있나요? 184
3. 우리들은 다가가는 언어를 사용하고 있나요? 184
4. 교사, 배우는 존재로서의 전문가 185
5. 실천적 연구자의 삶 185
6. 교실 민주주의 186
7. 자기 성찰의 깊이 만큼.... 186
8. 플랫폼 시대! 연대와 네트워크가 답이다. 186
참학력 신장을 위한 현장지원 심화과정 연수생 명단 188
판권기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