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2기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전문영역 14
1. 전북형 평가제도 - 전북형 평가와 과정중심평가 - / 이한윤 16
I. 평가와 수업 16
II. 과정중심평가 18
III. 변화와 도전 21
2.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와 개선 방향 / 박종임 22
I. 학생평가, 방법의 변화가 아닌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 22
II. 과정중심 수행평가, 수행평가는 본래 과정중심이다 30
3. 수행평가의 내실화(국어과) - 평가, 수업·삶과 연결짓기 - / 이기종 46
I. 학기 초에 수업 및 평가계획 제시하기 46
II. 수행평가의 사례 49
III. 평가를 생각한다 55
4. 수행평가 내실화(영어과) - 교육과정-수업-과정중심 수행평가-기록 / 유지은 60
I. 학생평가의 최근 동향과 이론적 배경 60
II. 교육 동향에 적합한 평가 방법 - 과정중심 수행평가 62
III. 교육동향에 적합한 평가를 만들기 위한 수업 디자인 63
IV. 수업디자인의 단계에 기초한 교육과정 - 수업-평가-기록의 실제 64
V. 결론 및 제언 70
5. 수행평가의 내실화(수학과) / 서혜영 72
I.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와 수행평가 72
II. 수학과 수행평가의 예시 81
6.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 김창언 84
7. 배움중심수업, 수업이 평가다 - 참된 배움을 위한 평가의 방향과 과제 - / 이성대 102
1. 평가를 지배하는 가치 102
2. 평가의 관점 103
3. 배움중심수업과 평가 105
4. 올바른 평가의 방향 107
참고문헌 107
8.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의 실제 / 구양삼 108
T1. 왜, 수업과 평가의 변화가 필요한가? 109
T2. 학생의 배움 중심 수업사례는 어떻게 할까? 111
T3. 배움과 성장을 위한 수행평가 방법은? 118
T4. (실습) 교실에서 어떻게 적용할까? 125
배움과 성장을 위한 평가 방법 개선 2기 연수생 명단 126
판권기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