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 헌장
연수안내
행복한 어울림이 있는 교육과정 세우기 토론과정(초등)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15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 "우리"가 그리는 학교가 되기까지 - / 이혜란 15
I. 교육과정 성장 나무 15
II. 교육과정 성장 열매들 16
III. 교육과정의 씨앗 뿌리기 22
IV. 우리 학교 성장 나무 채우기 23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 - 성찰과 사유를 통한 학교 철학 세우기 - / 최지영 25
I. 물음을 통한 학교 철학 세우기 25
II. 철학이 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 32
III. 여전히 우리는 38
2. 배움과 협력의 수업 그리고 평가 39
배움과 협력의 수업 그리고 평가 - 이해-관계-성장의 평가 - / 김소라 39
I. 들어가며 39
II. 평가 방법 40
III. 평가 방법 개선에 대한 반응 46
IV. 2016학년도 초등성장평가제 계획 49
V. 2016학년도 평가와 수업 51
VI. 마치며 55
초등성장평가제는 교사로서 내 자신을 찾는 일 / 김소라 57
배움과 협력의 수업 그리고 평가 -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수업과 평가 - / 김혜정 59
I. 학생중심 배움 중심 59
II. 마주이야기 중인 성장발달평가 64
3. 교육, 학교 담장을 넘다 69
교육, 학교 담장을 넘다 - 교육, 학교담장을 넘다! - / 이정윤 69
I. 웬 학교-마을 교육과정이지? 69
II. 대덕초 학교-마을 교육과정과 마주하다. 69
III. 맺으며 72
교육, 학교 담장을 넘다 - 학교 아지트 만들기 프로젝트 - / 김광열 75
I. 프로젝트에 참여하기까지 75
II. 프로젝트 진행 과정 76
III. 프로젝트를 마치고 78
4. 경계와 존중이 있는 학교 만들기 81
경계와 존중이 있는 학교 만들기 / 김종혁 81
경계와 존중이 있는 학교 만들기 - 자율을 꽃 피우는 통합 프로젝트 만들기 - / 황병석 89
5.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어울림 교육과정 사례 나누기 -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이어보다 - / 오현옥 99
행복한 어울림이 있는 교육과정 세우기 토론과정(초등) 연수대상자 명단 107
판권기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