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사도헌장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연수안내
중등 교장·장학(교육연구)관 역량강화 2기 직무연수 일정표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목차
1.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회계 / 홍성도 14
I. 학교회계제도의 개요 16
1. 학교회계제도의 개념 16
2. 학교회계제도 도입의 효과 16
II. 학교회계제도의 주요원리 17
1. 학교회계설치의 기본 단위 17
2. 회계연도 독립의 원칙 17
3. 출납폐쇄기한 17
4. 예산총계주의 17
III. 학교예산의 과정 18
1. 예산편성 18
2. 예산심의 21
3. 예산의 집행 21
4. 학교회계 결산 25
5. 예·결산의 공개 25
2.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변한다 / 권순현 26
I. 수업혁신은 학교혁신의 중심에 있다 28
1. 수업혁신의 방향 28
2. 수업 혁신의 단계 30
II. 수업혁신의 핵심은 참여수업이다 34
1. 참여중심 수업의 원리 34
2. 참여중심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 35
3. 참여식 수업에 대한 오해 38
III. 서울미술고의 수업혁신 사례 43
1. 수업혁신의 취지 43
2. 수업혁신의 목표 43
3. 수업혁신 방향 44
4. 조직 및 운영 방법 45
5. 수업혁신 연수 45
6. 수업혁신 세미나 및 위원회 운영 46
7. 수업코칭 및 수업공개, 콘텐츠 개발 46
8. 2016년 수업혁신연구회 운영 계획 47
참고문헌 48
3. 사례를 통한 공유재산 관리 / 강현구 50
I. 공유재산 52
1. 공유재산의 개념 52
2. 공유재산의 관리 53
3. 공유재산의 활용 56
4. 중·고 진로교육의 방향 / 방극남 58
5. 생명을 지키는 안전관리 / 박성철 84
PART (1) 졸음운전 오직, 해결방법은? 88
PART (2) 안전벨트 얼마만큼 신뢰하고 있는가! 93
PART (3) 2차사고 예방 골든타임 1분(명심) 101
PART (4) 터널, 다리사고 또 다른 함정이다. 112
PART (5) 갓길사고 예방 과연 갓길은 안전한가! 114
PART (6) 버스 대열운행 버스사고는 제2의 세월호 119
PART (7) 도로상황 예측불가 교통흐름을 파악해야 122
PART (12) 무단횡단 사고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어둠의 길 125
PART (8) 비보호좌회전(꼬리물기) 얼마나 편리한 제도일까! 126
6.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 김정기 130
제1부 학생부종합전형과 학교생활기록부의 변화 133
제2부 학생 중심 학생부를 위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138
제3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유의사항 143
제4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예시 147
7. 학교폭력예방과 민원 / 김재용 156
8. 균형 있는 조직과 갈등관리 / 남상철 170
I. 균형 있는 조직 172
1. 조직의 건강함과 왜곡됨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172
II. 갈등 이해하고 분석하기 178
1. 갈등의 원인 178
III. 갈등조율하기 187
1. 균형대화법 187
9. 인공지능시대의 학교교육 방향 / 이정모 190
10. 학교에서 하는 휴먼라이브러리 - 사람책을 빌려 주는 도서관 - / 허정숙 212
I. 노원휴먼라이브러리 시작 및 현황 214
1. 노원휴먼라이브러리 시작 214
2. 노원휴먼라이브러리 현황 214
II. 휴먼북의 시작과 의미 215
1. 휴먼북 유래와 의미와 가치 215
2. 노원에서 휴먼북의 가치와 의미 215
3. 청소년의 휴먼북 열람 사례 216
4. 청소년의 프로그램 소개 및 제안 217
11. 존중과 협력의 학교 문화 / 송수현 222
1. 학교 조직은 오케스트라 연주에 비유 224
2. 학교장의 존중(소통)과 협력을 위한 노력 224
3. 존중과 배려, 협력을 위한 다양한 사례 생각해보기 225
가. 학교장의 경영스타일에 대한 구성원들의 배타적 태도 225
나. 교장-교감의 사이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양상 225
다. 일부 교사들의 부정적이고 배타적 태도 225
라. 엘리트 체육 학교운동부 갈등('교장-감독, 감독-학부모, 학부모-학부모') 226
마. 학교에 대한 소통(오해, 불신)부족으로 인한 학부모 민원 226
바.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의 불신과 세력 다툼 226
4. 존중과 협력을 위한 실천 사례(백현고) 226
가. 학교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백현고 전략기획팀"구성 운영 226
나. 학교교육공동체(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두 참석하여 교육과정운영 평가회 실시 227
다. "이달의 백현인상" 표창에 모든 학교교육공동체가 추천 가능 227
라. 학생자치회가 주축이 되어 모든 교육행사와 각종 대회를 '기획-실천-평가' 실시 227
마. 자율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교장실도 아침 8시면 학생들에게 개방 227
바. 혁신공감학교 수업혁신을 위한 학교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 227
5. 배려와 협력을 위해 요구되는 교장의 리더십 역량 227
가. 민주적 인간관계의 변혁적 지도성 발휘 227
나.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역량 강화 228
6. 소통과 협력을 위한 학교 문화 정착(맺음말) 229
가. 항상 결단을 내릴 때 손해 보는 선택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뢰를 주기 때문이다. 229
나. 교육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하는 것이다. 229
다.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상대 입장을 생각한다. 229
라. 편견으로부터 탈피와 마음을 내려놓고 비워야 한다. 229
중등 교장·장학(교육연구)관 역랑강화 2기 연수대상자 명단 232
판권기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