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및 범위 25
3. 연구방법 27
4. 용어 정의 35
Ⅱ. 연구의 배경 38
1. 유아 신체활동과 영양ㆍ식습관 발달 38
가. 신체활동 38
나. 영양ㆍ식습관 49
2. 유아 신체 건강 증진 관련 정책 56
가. 신체 건강 관련 정부 조직 및 사업 56
나. 신체 건강 관련 정부 정책 및 사업 58
다. 신체 건강 증진 정책 사례 61
3. 신체활동 및 영양ㆍ식습관 측정 도구 72
가. 신체 발달 측정 도구 72
나. 영양ㆍ식습관 측정 도구 85
4. 선행연구 91
가. 신체활동 91
나. 영양ㆍ식습관 97
5. 소결 102
Ⅲ.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효과성 검증 연구 설계 105
1.「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개요 105
가.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개요 106
나.「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활동 선정 근거 및 실시 방법 107
2. 연구 설계 개요 109
1) 목표 설정 109
2) 표집 방법 109
3) 프로그램 실행 방법 110
4) 통제 집단 보상 프로그램 실시 114
3. 프로그램 효과 검증 및 설문 조사 방법 114
가. 연구 대상 114
나. 연구 절차 115
다. 측정 도구 117
라. 분석 방법 125
Ⅳ. 학부모ㆍ교사 설문 조사 분석 결과 127
1. 학부모 127
가. 가정의 식생활 128
나. 어머니의 영양지식 131
다.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131
라. 유아 신체활동 현황 135
2. 교사 141
가. 유아 영양ㆍ식습관 교육에 대한 인식 142
나. 신체활동 교육 경험 145
다. 유아 신체활동에 대한 신념 146
라. 유아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148
마. 유아 신체활동 현황 151
바. 유아 신체활동에 대한 개선 및 요구사항 153
Ⅴ.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효과 분석 결과 157
1. 프로그램 효과 분석 결과 157
가. 유아의 신체 발달 158
나. 유아의 체력발달 효과 검증 결과 161
다. 신체효능감 효과 검증 결과 168
라. 유아의 영양ㆍ식습관(NQ 지수) 효과 검증 결과 169
2. 프로그램 참여 후 유아의 변화 170
가. 운동에 대한 흥미의 변화 170
나. 활동성의 변화 171
다. 가정에서 하는 운동 종류의 변화 172
라. 가정에서의 운동 횟수의 변화 173
마. 1회 운동 시간의 변화 174
바. 운동능력에 대한 자신감 증진 175
사. 친구와 함께 하는 운동의 즐거움 증진 176
아. 선호 운동에 대한 적극적 표현 증가 177
자. 평소 대비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 횟수 증가 178
차. 평소 대비 골고루 음식 섭취 증가 179
카. 평소 대비 물섭취 노력 증가 180
타.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가정 내 실행 181
Ⅵ.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만족도 및 개선 요구 사항 183
1. 교사 만족도 183
가.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교사교육 만족도 183
나.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운영 만족도 188
2. 개선 요구 사항 191
가. 프로그램 운영상의 애로점 191
나. 개선 요구 사항 193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196
1. 요약 및 시사점 196
가. 학부모ㆍ교사 설문 조사 분석 196
나.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효과 분석 198
다.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만족도 및 개선 요구 사항 201
2. 결론 203
3. 정책 제언 203
가. 프로그램 운영 측면 204
나. 프로그램 교육 측면 207
다. 프로그램 홍보 및 활용 측면 209
참고문헌 214
Abstract 231
[부록 1] 교사교육 236
[부록 2] 프로그램 활동사진 240
[부록 3] 인증패(참여 기관에 수여)와 인증서(참여 유아에게 수여) 243
[부록 4] 답례품 244
[부록 5] 유아 신체 건강 사전설문조사(부모용) 245
[부록 6] 유아 신체 건강 사전설문조사(교사용) 258
[부록 7] 유아 신체 건강 사후설물조사(부모용) 267
[부록 8] 유아 신체 건강 사후설문조사(교사용) 272
판권기 275
〈표 Ⅰ-3-1〉 집단별 유아 수 28
〈표 Ⅰ-3-2〉 집단별 설문대상 부모 수와 교사 수 28
〈표 Ⅰ-3-3〉 설문조사 내용 (부모용) 29
〈표 Ⅰ-3-4〉 설문조사 내용 (교사용) 31
〈표 Ⅰ-3-5〉 설문조사 내용 (유아용) 32
〈표 Ⅰ-3-6〉 공동연구진 회의 33
〈표 Ⅰ-3-7〉 자문회의 33
〈표 Ⅰ-3-8〉 간담회 개최 34
〈표 Ⅰ-3-9〉 심층면접 35
〈표 Ⅱ-1-1〉 영아기의 반사신경 39
〈표 Ⅱ-1-2〉 영아기의 원시반사들과 자세 반사들이 나타났다가 억제되는 발달상의 순서와 대략적인 진행시간 40
〈표 Ⅱ-1-3〉 영아기와 걸음마기: 출생 후 2년 (Bayley, 1969, 1993) 41
〈표 Ⅱ-1-4〉 변화가 많은 운동행동 기술 42
〈표 Ⅱ-1-5〉 유아 운동 권장 지침 47
〈표 Ⅱ-1-6〉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연령ㆍ체위기준 50
〈표 Ⅱ-1-7〉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에너지 적정비율 50
〈표 Ⅱ-1-8〉 국내 유아영양섭취지침 51
〈표 Ⅱ-1-9〉 국외 유아영양섭취지침 53
〈표 Ⅱ-1-10〉 국내외 유아 영양ㆍ식습관현황 54
〈표 Ⅱ-2-1〉 신체 건강 관련 주요 정부조직, 사업내용 및 법령 56
〈표 Ⅱ-2-2〉 신체 건강 정부 정책 및 사업 59
〈표 Ⅱ-2-3〉 학생건강정보센터 사업내용 62
〈표 Ⅱ-2-4〉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생활교육네트워크의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식생활교육 65
〈표 Ⅱ-2-5〉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식생활교육 및 사업 68
〈표 Ⅱ-3-1〉 영유아와 청소년의 일반적 신체발달 지표 72
〈표 Ⅱ-3-2〉 영유아와 청소년 신체 발달 측정 도구 (국내) 73
〈표 Ⅱ-3-3〉 영유아, 청소년 신체발달 평정 사례 (국내) 74
〈표 Ⅱ-3-4〉 영유아, 청소년 신체발달 척도 (국외) 76
〈표 Ⅱ-3-5〉 TGMD-2 평가동작 및 요소 79
〈표 Ⅱ-3-6〉 오세르츠키 운동능력 검사지 80
〈표 Ⅱ-3-7〉 OSRAC-P 변수와 코드 82
〈표 Ⅱ-3-8〉 TPF 측정방법 83
〈표 Ⅱ-3-9〉 MAND 하위항목과 측정내용 84
〈표 Ⅱ-3-10〉 신체적 자기효능감 척도 85
〈표 Ⅱ-3-11〉 영유아와 청소년 영양ㆍ식습관 측정 도구 (국내) 86
〈표 Ⅱ-3-12〉 영유아와 청소년 영양ㆍ식습관 측정 도구 (국외) 87
〈표 Ⅱ-3-13〉 아동 영양ㆍ식습관 평가척도 설문내용 89
〈표 Ⅱ-3-14〉 국민건강영양조사-영양조사항목 90
〈표 Ⅱ-3-15〉 GNKQ 하위항목과 측정내용 91
〈표 Ⅱ-4-1〉 국내외 유아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 94
〈표 Ⅱ-4-2〉 국외 유아 영양ㆍ식습관 증진 프로그램 101
〈표 Ⅲ-1-1〉 효과성 검증을 위한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활동명 107
〈표 Ⅲ-2-1〉 주차별 활동 안 110
〈표 Ⅲ-3-1〉 유아 인구학적 배경 114
〈표 Ⅲ-3-2〉 유아 체력운동발달 측정 영역 및 측정 방법 120
〈표 Ⅳ-1-1〉 부모 인구학적 배경 127
〈표 Ⅳ-1-2〉 최근 1년 간 주 평균 식사 빈도 129
〈표 Ⅳ-1-3〉 최근 3개월 동안 외식 빈도 130
〈표 Ⅳ-1-4〉 최근 일주일 간 식사 동석자 130
〈표 Ⅳ-1-5〉 어머니의 영양지식 (NK) 131
〈표 Ⅳ-1-6〉 자녀가 놀이터에서 노는 1회 시간 136
〈표 Ⅳ-1-7〉 자녀가 놀이터에서 노는 주당 횟수 137
〈표 Ⅳ-1-8〉 사교육으로 받는 신체활동 종류 138
〈표 Ⅳ-1-9〉 사교육으로 받는 신체활동 주당 횟수 140
〈표 Ⅳ-1-10〉 유아의 하루 TV 시청/ PC 게임 시간 141
〈표 Ⅳ-2-1〉 응답자 분포표 142
〈표 Ⅳ-2-2〉 유아의 영양ㆍ식습관 교육 정도 143
〈표 Ⅳ-2-3〉 유아의 영양ㆍ식습관 교육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143
〈표 Ⅳ-2-4〉 영양ㆍ식습관 교육 담당 주체 144
〈표 Ⅳ-2-5〉 신체활동관련 교육 받은 경험 145
〈표 Ⅳ-2-6〉 신체활동관련 교육을 받지 못한 이유 (중복응답) 145
〈표 Ⅳ-2-7〉 유아대상 신체활동이란 146
〈표 Ⅳ-2-8〉 신체활동 실시 시 주 담당자 147
〈표 Ⅳ-2-9〉 유아 대상 신체활동 필요 정도 148
〈표 Ⅳ-2-10〉 유아 대상 신체활동 부족 이유 149
〈표 Ⅳ-2-11〉 신체활동 실시 후 변화 150
〈표 Ⅳ-2-12〉 신체활동의 긍정적 효과 150
〈표 Ⅳ-2-13〉 교사가 직접 진행하는 유아 신체활동 주 평균 횟수 151
〈표 Ⅳ-2-14〉 교사가 직접 진행하는 유아 신체활동 1회 평균 수업시간 152
〈표 Ⅳ-2-15〉 주로 실시하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152
〈표 Ⅳ-2-16〉 유아 신체활동 계획 시 참고하는 자료 153
〈표 Ⅳ-2-17〉 유아 적용 신체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필요성 154
〈표 Ⅳ-2-18〉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재교육이나 연수 필요성 154
〈표 Ⅳ-2-19〉 신체활동 수행에 가장 어려운 점 155
〈표 Ⅳ-2-20〉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156
〈표 Ⅳ-2-21〉 개발된 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 전달 방법 156
〈표 Ⅴ-1-1〉 유아 인구학적 배경 157
〈표 Ⅴ-1-2〉 신체: 키 158
〈표 Ⅴ-1-3〉 신체: 몸무게 159
〈표 Ⅴ-1-4〉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BMI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0
〈표 Ⅴ-1-5〉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상체 근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2
〈표 Ⅴ-1-6〉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하체 근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3
〈표 Ⅴ-1-7〉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유연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4
〈표 Ⅴ-1-8〉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평형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5
〈표 Ⅴ-1-9〉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민첩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7
〈표 Ⅴ-1-10〉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순발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8
〈표 Ⅴ-1-11〉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신체효능감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69
〈표 Ⅴ-1-12〉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영양ㆍ식습관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170
〈표 Ⅴ-2-1〉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운동에 대한 흥미 증가 171
〈표 Ⅴ-2-2〉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활동성 증진 172
〈표 Ⅴ-2-3〉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가정에서 하는 운동 종류의 변화 173
〈표 Ⅴ-2-4〉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가정에서 운동 횟수 증가 174
〈표 Ⅴ-2-5〉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1회 운동 시간의 변화 175
〈표 Ⅴ-2-6〉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운동능력에 대한 자신감 증진 176
〈표 Ⅴ-2-7〉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친구와 함께 하는 운동의 즐거움 증진 177
〈표 Ⅴ-2-8〉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선호 운동에 대한 적극적 표현 증가 178
〈표 Ⅴ-2-9〉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평소 대비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이야기 횟수 증가 179
〈표 Ⅴ-2-10〉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평소 대비 골고루 음식 섭취 증가 180
〈표 Ⅴ-2-11〉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평소 대비 물섭취 노력 증가 181
〈표 Ⅴ-2-12〉 (사후)프로그램 참여 집단 유아의 신체 건강증진 프로그램 가정 내 실행 182
〈표 Ⅵ-2-1〉 심층면담 대상 원장의 인구학적 특성 191
〈표 Ⅵ-2-2〉 심층면담 대상 교사의 인구학적 특성 191
〈표 Ⅶ-1-1〉 프로그램 참여 유아의 사전 신체 계측치 198
[그림 Ⅰ-2-1] 연구범위 27
[그림 Ⅱ-1-1] 국내 연령별 아침식사 결식률 55
[그림 Ⅱ-2-1] 건강증진학교 추진 경과 64
[그림 Ⅱ-2-2]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비전 및 추진과제 66
[그림 Ⅱ-2-3] 튼튼 먹거리 탐험대 차량 69
[그림 Ⅱ-2-4]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체계 70
[그림 Ⅱ-2-5]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역 분포도 71
[그림 Ⅱ-3-1] MAND 검사도구 84
[그림 Ⅲ-1-1]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연구 수행 과정 105
[그림 Ⅲ-1-2] 「KICCE 유아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영역 및 활동 유형 106
[그림 Ⅲ-3-1] 연구 절차 116
[그림 Ⅲ-3-2] 신체 계측 118
[그림 Ⅳ-1-1] 자녀의 성장에 신체활동이 중요한 정도 132
[그림 Ⅳ-1-2] 자녀의 가장 중요한 신체활동 목표 133
[그림 Ⅳ-1-3] 자녀의 신체활동 시간의 적정성 133
[그림 Ⅳ-1-4] 자녀의 신체활동 시간이 부족한 이유 134
[그림 Ⅳ-1-5] 자녀의 신체활동 습관화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135
[그림 Ⅳ-1-6] 자녀의 신체활동을 돕기 위해 필요한 지원 (중복응답) 135
[그림 Ⅵ-1-1] 교사교육 횟수 만족도 183
[그림 Ⅵ-1-2] 교사교육 실시 시간 만족도 184
[그림 Ⅵ-1-3] 교사교육 실시 요일 만족도 185
[그림 Ⅵ-1-4] 교사교육 소요 시간 만족도 185
[그림 Ⅵ-1-5] 제공 자료 만족도 186
[그림 Ⅵ-1-6] 강의 방식 만족도 187
[그림 Ⅵ-1-7] 교수자 만족도 187
[그림 Ⅵ-1-8] 교사교육 전체 만족도 188
[그림 Ⅵ-1-9] 프로그램 실시 기간 만족도 189
[그림 Ⅵ-1-10] 영양 교육 만족도 189
[그림 Ⅵ-1-11] 프로그램 진행 자료제공 만족도 190
[그림 Ⅵ-1-12] 교사의 수업 진행 190
[그림 Ⅶ-1-1] 프로그램 참여 후 참여 집단 유아의 변화에 대한 평균 점수 200
[그림 Ⅶ-1-2] 프로그램 참여 후 참여 유아가 배운 활동을 가정에서 실행한 평균점수 201
[그림 Ⅶ-3-1] 세부적인 정책 방안 204
[그림 Ⅶ-3-2] 싱가포르 건강증진위원회(Health Promotion Board) 벽화 210
[그림 Ⅶ-3-3] 신체 건강 관련 부처 211
[그림 Ⅶ-3-4] 오스트리아 2016 MX Final Event 213
[부록 그림 1] 1차 교사교육 236
[부록 그림 2] 2차 교사교육 237
[부록 그림 3] 3차 교사교육 238
[부록 그림 4] 통제 집단 대상 교사교육 239
[부록 그림 5] 프로그램 활동사진 242
[부록 그림 6] 인증패 243
[부록 그림 7] 인증서 243
[부록 그림 8] 답례품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