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이해 / 김서연 8
Ⅰ. 추진 배경 10
Ⅱ. 추진 경과 11
Ⅲ. 탈북학생 현황 12
Ⅳ. 교육 경로별 교육 내용 17
Ⅴ. 정책 비전 및 주요 과제 18
Ⅵ. 질의 응답 33
제2부 북한, 북한이탈주민의 이해: 과거, 현재, 미래 / 윤여상 34
한반도의 현재 35
최근 북한이탈주민의 인구학적 배경 분석 37
입국 특징 및 특성 변화 38
해외 체류 기간 38
탈북동기-시기별 39
북한이탈주민 입국의 새로운 현상 39
최근 북한사회 변화의 핵심적 현상과 그 결과 40
경제난의 지속과 부패현상 40
국가 권력 무기력과 사적사용증가 41
시장의 확산과 사회의 변화 42
최근 국경단속 및 경비강화 실태 42
북한이탈주민 적응과 통일준비 43
제3부 북한교육의 이해 / 김지수 44
1. 북한 교육 제도의 변천 46
가. 학제와 의무교육제도의 변천 46
나. 교육목표와 사상교양의 변화 47
다.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 47
라. '고난의 행군기' 교육의 변화 48
2. 고난의 행군기 이후 북한 교육의 변화 48
가. 교육관련 법제 정비 49
나. 12년제 의무교육 도입과 학제 개편 50
다. 교육과정 개정 51
라. 교육 방법 및 여건 개선 51
마. 교육 제도 및 규정의 변화 52
제4부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56
탈북학생 초기 교육: 하나원 하나둘학교의 안과 밖 / 정영선 57
1. 하나둘학교를 지원하게 된 동기 57
2. 하나둘의 아이들 58
3. 하나둘 학생들의 특징 60
4. 하나원 밖에서의 삶 60
탈북학생 전환기 교육: 한겨레 중ㆍ고등학교 사례 / 신호래 62
1. 탈북학생 이해 63
가. 탈북학생 현황 63
나. 탈북학생 가정 배경 64
1) 한국에 함께 살고 있는 가족 유형(남북하나재단 자료) 64
2) 가정의 경제적 여건(생계급여수급률-통일부자료) 64
다. 탈북학생 학교 생활 64
1) 학교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점 64
2) 탈북학생 중도탈락률(교육부 자료) 64
3) 출신 공개 여부 65
2. 탈북학생 지도사례 65
가. 한겨레중고등학교 설립 배경 및 과정 65
나. 한겨레중고등학교 역할 65
다. 한겨레중고등학교 학생현황 66
라/3. 진로진학 현황 66
마/다. 탈북 학생들의 생각, 생각들 69
제5부 [분임토론 1]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70
남북한 교육의 이해와 탈북학생들의 한국사회 적응과정 / 최경옥 71
1. 북한에서 나는? 71
2. 북한에서의 교사경험 72
3. 북한학생들의 학교생활 75
4. 남한과 북한에서의 교육특징 비교 76
5. 탈북학생들에 대한 이해 78
탈북학생 전담코디네이터 사례 / 최명순 81
1. 북한에서의 교육 활동 81
2. 탈북학생들과의 만남 83
탈북학생 학부모 및 학생 이해 / 손수진 85
1. 윗동네 Story 85
2. 아랫동네 Story 86
3. 마치면서 93
제6부 [분임토론 2] 탈북학생 지도 방법 95
초등 탈북학생 지도 방법 / 김창기 96
1. 탈북학생 이해 96
2. 탈북학생의 실태로 알아보는 탈북학생 교육의 시사점 97
3. 초등학교 탈북학생 지도의 실제 102
가. 교실 속의 탈북학생 102
나. 학교에서의 탈북학생 지도 103
다. 찾아가서 만나는 탈북학생 지도 107
"먼저 온 미래" 북한이탈(새터민)학생 적응 지도 방안 / 이돈집 109
1/2. 탈북학생 현황과 특성 110
2/3.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의 애로사항 114
3.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의 고려할 점 115
제7부 [분임토론 3] 탈북학생과의 대화, 토론 118
방황을 떨치고 화가의 꿈을 안고 / 고진송 119
행운의 인연을 만들어가는 마법사 / 주일룡 123
만나면 만날수록 반짝반짝 / 주현하 126
제8부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자료 및 상호이해교육자료 활용 실습 129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 안경식 130
1. 기초학력 진단평가 131
2. 초등수학 보충교재 132
3. 돋움교과서 134
남북한 상호이해교육 활용 실습 / 김유연 144
1. 독일 통일의 교훈 145
2. 이미 시작된 통일 146
3. 우리 학생들은 북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146
4. 현재 학교에서 가르치는 북한 및 통일 관련 내용 150
5. 남북한 상호이해교육 활용 실습 151
제9부 탈북학생 교육과 교사의 역할 / 김정원 159
판권기 166
〈표 2-1〉 북한이탈주민 입국현황 97
〈표 2-2〉 남한에서 함께 살고 있는 가족 유형 100
〈표 2-3〉 학생에게 향후 필요한 지원 102
〈표 3-1〉 한국어반 시간표 104
〈표 3-2〉 또래 멘토의 집 방문의 날 행사 일정표 1 105
〈표 3-3〉 또래 멘토의 집 방문의 날 행사 일정표 2 105
〈표 3-4〉 탈북학생 한마음 체험학습 일정표 106
〈표 3-5〉 서울00초 김00교사의 멘토링 결과보고서 107
[사진 1] '한국어반' 지도 모습 104
[사진 2] 또래 멘토의 집 방문의 날 행사 모습 105
[사진 3] 탈북학생 한마음 체험학습 모습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