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Ⅱ.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동향 20
1.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정책 21
가. 국외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정책 21
나. 우리나라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정책 30
2. 국내외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내용 33
가. 국외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내용 33
나. 우리나라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교육 내용 49
Ⅲ. ICILS 2018 평가틀 개정 54
1. ICILS 2018 평가틀 개정 절차 55
2.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57
가.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개관 57
나.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과 우리나라 교육내용 비교 65
3.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맥락 설문 70
가. ICILS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맥락 설문 분석틀 70
나. ICILS 2018에서 교육 맥락 설문 분석틀의 변화 72
Ⅳ. ICILS 2018 시행 기반 구축 74
1. 국내 평가 시행 계획 수립 75
2. 예비검사 모듈 개발 80
3. ICILS 2018 검사 대상 표집 계획 84
가. 표집 설계 84
나. 표집 절차 86
Ⅴ. 결론 및 제언 90
1. 요약 및 결론 91
2. 정책 제언 96
가. 학생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 개선 98
나.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환경 및 제도 개선 109
다. ICILS의 안정적 시행 기반 구축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5
[부록 1]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주요 단계별 학습 내용 129
판권기 2
〈표 Ⅱ-1〉 여러 국가들의 코딩 교육 정책 현황 27
〈표 Ⅱ-2〉 학교급별 SW 교육 모형 30
〈표 Ⅱ-3〉 CSTA의 'K-12 컴퓨터 과학 성취기준' 중 1수준과 2수준 학습 내용 34
〈표 Ⅱ-4〉 CSTA의 'K-12 컴퓨터 과학 성취기준'의 학습 영역 35
〈표 Ⅱ-5〉 CSTA의 'K-12 컴퓨터 과학 성취기준'에 제시된 수준에 따른 영역별 학습 내용 36
〈표 Ⅱ-6〉 '컴퓨터 과학 교육 체계'의 핵심 개념과 세부 개념 37
〈표 Ⅱ-7〉 'K-12 컴퓨터 과학 교육 체계'에 제시된 실행별 교육내용 38
〈표 Ⅱ-8〉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40
〈표 Ⅱ-9〉 영국 컴퓨팅 교육과정의 핵심 과정 41
〈표 Ⅱ-10〉 ICT 교과의 1단계와 2단계 학습 내용 44
〈표 Ⅱ-11〉 일본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정보 교육 내용 46
〈표 Ⅱ-12〉 일본의 학교급별 프로그래밍 관련 내용 47
〈표 Ⅱ-13〉 중국의 정보 기술 교과에 포함된 내용 48
〈표 Ⅱ-14〉 2009 개정과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내용영역 50
〈표 Ⅱ-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의 성취 기준 51
〈표 Ⅲ-1〉 ICILS 2013과 ICILS 2018 공통 평가 요소의 구성 59
〈표 Ⅲ-2〉 '디지털 정보(DI)' 차원에 해당하는 평가요소의 평가 내용 60
〈표 Ⅲ-3〉 '문제의 개념화' 영역에 해당하는 하위요소별 수행 과제 예시 63
〈표 Ⅲ-4〉 '해결방안의 조작' 영역에 해당하는 하위요소별 수행 과제 예시 65
〈표 Ⅲ-5〉 ICILS 2018 평가 내용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관련성 66
〈표 Ⅲ-6〉 ICILS 2018 평가 내용과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내용의 관련성 68
〈표 Ⅲ-7〉 ICILS 2018 평가 내용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관련성 69
〈표 Ⅲ-8〉 ICILS의 맥락 변인 구성 71
〈표 Ⅳ-1〉 ICILS 2018 국제 연구 일정 76
〈표 Ⅳ-2〉 ICILS 2018 국내 시행 일정 및 내용 78
〈표 Ⅳ-3〉 ICILS 2018 평가도구 개발 내역 80
〈표 Ⅳ-4〉 ICILS 2018 컴퓨팅 사고력 평가도구에 대한 모듈 요약 개관 81
〈표 Ⅳ-5〉 ICILS 2018 신규 모듈 개발 현황(국제본부) 및 국내 검토 결과 83
〈표 Ⅳ-6〉 ICILS 2018 예비검사 및 본검사 표집 규모 85
〈표 Ⅳ-7〉 대상 모집단에서 제외된 학교, 학생, 교사 수 87
〈표 Ⅳ-8〉 학교 유형 및 도시 규모별 학생 수 88
〈표 Ⅴ-1〉 민간 기업에서 SW 인재 양성을 위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 사례 103
〈표 Ⅴ-2〉 ICILS 2013 교수ㆍ학습에서 ICT의 긍정적 활용에 대한 응답 비율 105
〈표 Ⅴ-3〉 교사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관련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안) 106
[그림 Ⅰ-1] ICILS 2018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4
[그림 Ⅱ-1]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교재 32
[그림 Ⅲ-1] 평가틀 개정 절차 55
[그림 Ⅲ-2]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안) 58
[그림 Ⅲ-3] 컴퓨터ㆍ정보 소양 학습 관련 맥락 71
[그림 Ⅳ-1] ICILS 2018 중학교 2학년 학교 표집틀 예시 88
[그림 Ⅴ-1] 정책 제언 개관 96
[그림 Ⅴ-2] 컴퓨터ㆍ정보 소양 함양을 위한 순환 체제 97
[그림 Ⅴ-3] ICILS 2013 학교의 학생용 컴퓨터 보유량 차이(대도시-기타지역)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