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5
3. 연구 방법 16
II.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2017년 고졸 검정고시 출제 범위 선정 방향 선행연구 19
III.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2017년 고졸 검정고시 출제 범위 최종 방안 28
1. 교과별 출제 범위 선정 29
가. 국어 29
나. 수학 33
다. 영어 39
라. 사회 43
마. 도덕 47
바. 기술ㆍ가정 53
사. 체육 59
아. 음악 65
자. 미술 69
2. 공청회 개최 및 논의 사항 74
가. 공청회 개최 74
나. 공청회 논의 사항 75
IV.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2017년 고졸 검정고시 출제 및 모의시행 77
1. 출제 계획 및 과정 78
가. 출제 계획 78
나. 출제 과정 78
2. 문항 출제 과정에서 제기된 쟁점 사안 논의 79
3. 모의시행 및 결과 분석 79
가. 모의시행 79
나. 결과 분석 81
V. 요약 및 정책 제언 98
1. 요약 99
2. 정책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4
[부록 1]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안내(교사용) 107
[부록 2]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안내(수험생용) 108
[부록 3]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설문지 109
[부록 4]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국어) 110
[부록 5]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수학) 114
[부록 6]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영어) 116
[부록 7]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사회) 118
〈표 I-1〉 고졸 검정고시 교과(2016년 기준) 13
〈표 I-2〉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과(군) 및 과목(교육부, 2013b) 14
〈표 I-3〉 고졸 검정고시 출제 범위, 수준, 과목 15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졸 검정고시 출제 방안(김덕근 외, 2015a) 21
〈표 II-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졸 검정고시 출제 과목 선별 방안(김덕근 외, 2015b) 23
〈표 II-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졸 검정고시 출제 내용 재편성 방안(김덕근외, 2015b) 24
〈표 II-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졸 검정고시 기타 출제 범위 재구조화 방안(김덕근 외,2015b) 25
〈표 II-5〉 주요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 26
〈표 III-1〉 2017년 고졸 검정고시 국어과 출제 범위 선정(안) 30
〈표 III-2〉 '국어 I'과 '국어 II'로만 출제 시 쟁점과 대응 방안 32
〈표 III-3〉 수학과 출제 범위(내용) 비교 37
〈표 III-4〉 2007과 2009 개정 영어과 선택 교육과정 비교(이소영, 2012, p. 737) 40
〈표 III-5〉 사회과 2차 전문가 협의회 결과 45
〈표 III-6〉 2007과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비교 48
〈표 III-7〉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도덕과 출제 범위 선정 방안 비교 49
〈표 III-8〉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도덕과 최종 출제 범위 51
〈표 III-9〉 2007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기술ㆍ가정과 및 가정 과학과 내용 체제 비교 54
〈표 III-10〉 2017년 고졸 검정고시 기술ㆍ가정과 출제 범위 방안 비교 55
〈표 III-11〉 고졸 검정고시 기술ㆍ가정과 출제 범위 선정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자료 56
〈표 III-12〉 2017년 고졸 검정고시 기술ㆍ가정과 최종 출제 범위 57
〈표 III-13〉 고등학교 체육과 '운동과 건강생활' 내용 구성의 신ㆍ구 비교 60
〈표 III-14〉 2017년 고졸 검정고시 체육과 출제 범위 방안 비교 61
〈표 III-15〉 2016년과 2017년 고졸 검정고시의 체육과 출제 범위 비교 63
〈표 III-16〉 2007과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과목 비교 65
〈표 III-17〉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추가 또는 삭제된 내용 66
〈표 III-18〉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검정고시 출제 방안 66
〈표 III-19〉 2016년과 2017년 고졸 검정고시의 음악과 출제 범위 비교 67
〈표 III-20〉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67
〈표 III-2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7년 고졸 검정고시 출제 적용 연구 공청회 일정 75
〈표 IV-1〉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장소 80
〈표 IV-2〉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교과 순서 및 시간 80
〈표 IV-3〉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교과별 정답률 전체 평균 82
〈표 IV-4〉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교과별 변별도 전체 평균 82
〈표 IV-5〉 2017년 고졸 국어과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별 정답률 및 변별도 분석 결과 82
〈표 IV-6〉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국어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정답률 구간별 문항 수 분포 84
〈표 IV-7〉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국어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변별도 구간별 문항 수 분포 85
〈표 IV-8〉 2017년 고졸 수학과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별 정답률 및 변별도 분석 결과 86
〈표 IV-9〉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수학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정답률 구간별 문항 수 분포 87
〈표 IV-10〉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수학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변별도 구간별 문항 수 분포 88
〈표 IV-11〉 2017년 고졸 영어과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별 정답률 및 변별도 분석 결과 88
〈표 IV-12〉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영어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정답률 구간별 문항 수 분포 90
〈표 IV-13〉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영어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변별도 구간별 문항 수 분포 91
〈표 IV-14〉 2017년 고졸 사회과 검정고시 모의시행 문항별 정답률 및 변별도 분석 결과 92
〈표 IV-15〉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사회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정답률 구간별 문항 수 분포 93
〈표 IV-16〉 2015년 1, 2회, 2016년 1회 고졸 사회과 검정고시와 모의시행의 변별도 구간별 문항 수 분포 94
〈표 IV-17〉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설문 응답자 현황 95
〈표 IV-18〉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모의시행 교과별 응답 현황 95
〈표 V-1〉 2017년 고졸 검정고시 교과별 출제 범위5) 99
[그림 I-1] 2009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고졸 검정고시 출제 범위(교육부, 2013a) 13
[그림 IV-1]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2017년 고졸 검정고시 문항 출제 과정 78